행동이 따라오지 않는 말들은 쓸모없다

· 12월 24, 2016

행동이 따라오지 않는 말들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가장 가까운 사이의 친구들 중에서도 행동할 수 없는 말들을 하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사람이라는 건 때때로 이런 행동을 한다. 약속을 하고, 계획을 짜고, 우리의 말들은 높은 기대와 아름다운 꿈들로 장식된다.

하지만 진실의 순간이 다가올 땐, 아무것도 없다. 우리가 말하고 약속한 모든 것은 연기처럼 사라진다.

연기는 열린 창문 밖으로 스르르 사라져 버리고 그 후에 남은 건 실망, 공허, 불신 뿐이다.

우리는 끊임없이 다른 사람의 일관성, 존중, 책임감을 요구한다. 내가 그들에게 이러한 덕목들을 몸소 보여줄 수 있어야 함이 중요한 문제다.

약속을 했으면, 지키자. 누군가를 사랑하면, 증명하자. 사랑하지 않는다면, 거짓말하지 말자.

가치없는 말들과 개인적 책임

좋은 부모되기, 건강한 자존감, 타인을 존중하는 것들은 내가 알아차리지 않아도 몸에 배어 나온다. 이것이 개인적 책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린 어릴 때부터 말의 힘을 보기 시작한다. 남을 상처주는 말들도 있고, 성숙함과 자신감 성장에 도움이 되는 말들이 있다.

하지만 아이를 교육할 때 정말 중요한 점 한 가지는 내가 말하는 것을 행동으로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약속을 하면 꼭 지켜야 한다. 지키지 않으면, 부모가 하는 모든 행동은 공백이 되고 아이는 결국 부모를 믿지 못하게 된다.

우리가 내뱉는 말은 의사를 전달하기 위함만이 아니다. 내가 한 말과 행동 사이의 관계를 만들어낼 때도 말을 이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love-rocks

나를 사랑한다면, 증명하라

사랑은 말보다는 훨씬 크다. 연애는 약속과 말로 하는 애정표현만으로는 자라나지 못한다.

  • 우선 제일 중요한 점은 이거다. 연애는 두 사람을 하나로 묶어주는 매일 일어나는 일련의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 연인 관계란 말들이 행동이 되는 요새와 같다. 그 요새 안에서 두 사람은 용감히 서로를 위해 위험을 감수한다.
  • 사랑한다면 행동하자. 사랑한다면 방어하자.
  • 우정이든 가족이든 상관없이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믿음과 조건없는 지지로 나의 사랑을 보여줘야 한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다루는 법

모두가 알듯이, 밥먹듯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 사람들은 가치없고, 거짓된 말들만 번지르르하게 늘어놓는 사람들이다.

  • 내 가족 중에 이런 사람이 있을 수 있고, 심지어 내가 만나고 있는 사람이 이런 사람일지도 모른다.
  • 이 사람들은 내가 절대로 구체화될 수 없는 것들을 믿도록 만든다. 그래서 그들의 변명을 조금씩 믿어가다보면 결국 그들의 우선 순위는 그들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관계는 아주 위험하다.

그들이 나에게 줄 수 있는 건 아주 긴 기다림과 거짓된 희망일 뿐이다. 나는 사랑과 애정을 위해 조금 더 참는다. 하지만 결국엔 가장 커지는 감정은 가치없는 말들이 만든 공허함과 외로움 뿐이다.

3-child-string

이런 상황에선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 상대방은 날 한 번, 두 번, 세 번 정도는 실망시킬 수 있다. 사람이라면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실망이 일상이 되면, 이젠 행동할 때다.
  • 일관성을 요구하자. 얼마나 나를 존중하는지, 감사히 여기는지, 사랑하는지 말은 하지만 내가 그 사람을 필요로 할 때 내 곁에 없는 사람이라면… 이젠 더 이상 믿지 말자.

나의 곁에 있고 싶어하는 사람은 즐거울 때나 힘들때나 내 곁에 있어줄 사람이다.

내 주위의 사람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며, 가치없는 말의 장인이라면 거리를 두자.

4-broken-image

이렇게 해로운 관계를 지속하며 치뤄야 할 댓가는 아주 파괴적이다.

우리 모두 잘 알듯이, 이러한 사람은 아주 활발해서 내 생활에 자주 나타날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내 주위에 너무나도 만연해서 어느 시기에 우리의 “본능적인 레이더”가 발달하게 된다. 말만 번지르르한 사람들을 알아차리기 위해서 말이다.

이유야 어찌됐건, 항상 이런 사람들로부터 거리를 유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