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찾는다고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다. 혼자서도 행복할 수 있어야만 타인에게 의존하는 법 없이 그 사람을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은 찾는다고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17 3월, 2019

사랑은 찾는다고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을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주위 사람들을 비롯하여 심지어 영화나 드라마 등 온 세상이 내가 솔로라는 사실에 유난을 떠는 듯한 날이 있다. 그 결과, 옆구리가 시리다 못해 불안에 휩싸이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은 주위 사람들이나 나 자신이나 오랫동안 가져온 인식 탓이라는 점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배우자를 만나 가정을 꾸리거나 애인이 있어야만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자의든 타의든 간에 가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기에 솔로는 인생의 실패자인 셈이다.

이처럼 무턱대고 가져온 믿음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폐쇄적인 사고는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하루 빨리 연애하고 싶은 나머지 사귈 사람을 눈에 불을 키고 열심히 찾아보는 경우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사랑은 찾는다고 찾아지는 것이 아니다.

사랑을 찾는다고 해서 인터넷에서 찾아질까?

사랑은 찾는다고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바두나 틴더 등 웹사이트나 모바일앱과 같은 인터넷상에서는 사랑을 찾기란 힘들다. 인터넷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사랑보다는 다른 목적이 있는 경우가 많음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만나 사랑에 빠지는 사람들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어떤 경우에서인지 잘 생각해보아야 한다. 인터넷으로 사람을 찾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 자존감이 낮으며 실제로 만나면 아무도 자기를 원하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 경우
  • 부끄러움이 많고 소심한 성격으로, 소셜 네트워크 상이 아니면 여유 있고 자연스럽게 사람들을 대할 용기가 나지 않는 경우
  • 친구가 별로 없거나 생활 양식이 폐쇄적임. 즉, 업무량이 많거나 기타 여러 바쁜 스케줄로 인해 온라인 외에는 사람을 만나기 힘든 경우
  • 너무 절박한 나머지 당장이라도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인터넷으로 시간을 단축하려는 경우

보다시피 이들 중 누구도 진짜 사랑을 인터넷으로 찾고 있지 않다. 단지 인터넷에서는 자신감이 더 난다거나, 나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필요하거나, 스스로 대단한 존재임을 느끼고 싶거나 등의 이유이다.

이런 이유들이 과연 사랑이라고 할 수 있을까?

사랑은 기대치가 가장 낮을 때 나타난다

사랑은 찾는다고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시대를 초월한 진리이다. 정말로 절박할 때는 관심 가는 사람마다 나에게서 도망치기 바쁘다.

한창 연애 중일 때 갑자기 여기저기서 나에게 접근해온 적이 있지 않은가? 사귀는 사람이 있을 때는 급할 것이 없으므로, 마음이 여유로우면서 사람들이 끌려오는 것이다. 막상 외로울 때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도무지 가망이 없어 답답하더라도 마음을 느긋하게 먹어야 하는 것이다. 헬스장이나 마트에 가든, 직장에서 일하든, 반드시 내 짝을 만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항상 매사에 긍정적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

불가능은 없다. 이 세상은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으로 넘쳐난다. 초조함과 절박함으로는 사랑을 찾을 수 없다. 마음을 비우고 있다 보면 어느 날 갑자기 사랑이 덜컥 찾아오게 된다.

사랑은 찾는다고 찾아지지 않으며, 혼자임을 즐겨야 한다

사랑은 찾는다고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혼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사랑을 찾을 수 없다. 고독은 현대인들이 마음속 깊이 두려워하는 감정이다.

하지만 혼자라고 해서 아무 문제가 될 것이 없다. 아직 내 짝을 찾지 못했다고 해서 세상이 끝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솔로라는 사실에 불안감이 엄습해 오는 것은, 연애를 해야만 행복할 수 있다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혼자라는 사실을 편안하게 느끼고, 있는 그대로 자기를 아끼고 사랑하며, 모든 우선순위를 나 자신에게 두는 것이다.

혼자임이 불편하고 외로움이 두렵다면, 사랑이란 타인에게서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에게서 찾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다. 혼자서도 행복할 수 있어야만 타인에게 의존하는 법 없이 그 사람을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은 찾는다고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부정적인 생각들을 훌훌 털어내자. 붙잡고 있어봐야 남는 것은 절망뿐이니 말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외로움을 느끼는 4가지 원인과 극복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외로움을 느끼는 4가지 원인과 극복 방법

이 글에서는 외로움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외로움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때때로 우리는 사실 혼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외롭다고 느끼는 상황을 겪는다. 주위를 잘 둘러본다면 결코 혼자가 아님을 깨닫게 되는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