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에게 이용당하는 5가지 이유

23 10월, 2020
당신을 이용하려고 드는 사람들은 무엇을 부탁하든 당신이 거절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정서적 협박에 쉽게 굴복하리라는 것을 깨달을지도 모른다.

가끔 우리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 삶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 오늘은 다른 사람들에게 이용당하는 5가지 이유를 알아보려고 한다.

사람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고, 우리는 어떻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 보자. 이 글을 읽고 나면 사람들이 왜 당신을 이용하려는지, 그리고 그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나는 과연 독이 되는 사람일까?

1.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다

타인이 당신을 이용하려는 중요한 이유 중 하는 바로 당신이 거절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직장동료가 업무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면, 당신은 아마도 일이 바쁘고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도와주겠다”고 할 것이다.

당신의 내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니면 거절을 하지 못하게 하는 당신만의 신념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 당신이 나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지 않으려면 남들을 도와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 거절했을 때 그 사람들이 당신에게 화가 날 까봐 걱정되는가? 당신이 남을 돕지 않았다고 남들도 당신을 돕지 않을까봐 걱정되는가?
  • 언제나 거절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무슨 일이 생길 때 마다 당신을 찾을 것이고, 당신에게 큰 짐이 될 것이다. 당신에게 책임이 없는데도 말이다. 이는 당신이 초과근무를 하고 수면시간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절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거절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은, 타인에게 이용당하는 것을 멈추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2.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를 원한다

타인이 항상 당신을 이용하려고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언제나 타인의 인정을 갈구하는 당신의 성격이 이용해먹기 쉽기 때문이다.

당신이 타인의 인정을 갈구할 때, 당신은 타인을 즐겁게 하려고 하고, 사랑받으려 하고, 타인이 당신의 말과 행동에 동감하기를 원한다.

  • 남을 이용하는 데 능숙한 사람들은 인정 욕구가 강한 사람을 쉽게 판별해 낸다.

더 읽어보기: 사랑받기 위해 자기 자신이 되자

3. 당신을 이용하도록 내버려 둔다

누구나 자신이 필요한 것이 있을 때만 연락하는 “친구”를 갖고 있다. 대화를 하고 감정을 쏟아내거나, 부탁을 한다. 하지만, 당신이 그들을 필요로 할 때 그들은 응하지 않는다.

당신은 절대 그런 사람들을 믿고 의지할 수 없다. 당신은 언제나 그들 곁에 있지만, 그들은 절대 당신 곁에 있지 않다.

  • 당신이 사람들에게 이용당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경계를 명확히 하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관계는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어야 한다. 나쁜 사람이나 나쁜 친구가 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간단히 말해 스스로의 가치를 남들이 이용하게 내버려두지 말라는 것이다.

4.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

The 4 Fundamental Pillars of a Relationship

당신에게 항상 이용당하는 일이 벌어지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당신이 감정을 표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문제로 당신에게 짐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거나, 필요할 때에만 연락하는 것이 당신을 귀찮게 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 다른 사람들이 그저 당신의 기분을 모르고 있는 것일 뿐일수도 있고, 말을 함으로써 상황을 바꿀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감정을 억제하면 불안감이 커진다

5. 당신이 뒤에서 조종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안타깝게도, 뒤에서 조종하거나 정서적으로 협박을 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꼭두각시처럼 다루는 데 능수능란한 악랄한 사람들이 있다. 그러므로 경계선을 정하고, 거절할 줄 알며, 스스로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용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스스로가 그것을 막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희생자라고 생각하는가? 스스로를 희생자로 만들게 되면, 우리는 우리가 현상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이 그저 받아들여야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우리는 스스로의 인생에 책임이 있다. 조종당하고 있고 그걸 알고 있다면, 당신이 그렇게 놔두고 있는 것이다. 죄책감을 느끼라는 것이 아니다.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하라는 것이다.

타인에게 이용당해본 적이 있는가?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보았는가? 위에서 언급한 것들은 타인이 당신을 왜 이용하려고 드는지에 대한 몇 가지 이유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를 평가해보도록 하자.

  • Redorta Lorente, J. (2005). El poder y sus conflictos o Quién puede más? Paidós plural.
  • Foucault, M. (1988). El sujeto y el poder. Revista Mexicana de Sociología. https://doi.org/10.2307/3540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