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안 좋을까?

찬물은 운동 후 체온을 정상화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찬물은 혈류에 더 쉽게 흡수될 수 있어, 우리 몸에 빠르게 수분을 보충해 준다.
찬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안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8 10월, 2018

사람들이 많이 오해하는 사실 중의 하나가 자주 찬물을 마시는 것은, 특히 식수에 마시면 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이는 식후에 마시는 찬물이 섭취한 지방을 굳게 해 소화를 늦출 것이라는 단편적인 추측에 따른다. 사람들은 이 과정이 위와 장에서 암세포를 생성하는 일련의 반응을 유발한다고 믿고 있다.

의사들이 하는 말

그런데도 찬물을 마실 것을 권하는 의사들도 있다. 특히 운동 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하는데, 찬물이 운동 후 체온을 조절해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의사들은 찬물이 몸이 열을 내기 위해 에너지를 소모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물의 손실을 초래한다고 한다.

찬물이 사용되는 다른 경우들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올바르게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이 날 때 사람들은 찬물에 몸을 담그곤 하지만, 사실 이럴 때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이 더 적절한데 찬물에 몸이 방어 작용을 하면서 오한과 고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이 경우 찬물을 마시는 것도 같은 부정적 결과를 가져온다.

진정한 문제들

우리는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양으로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우리가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거나, 혹은 적게 마실 경우 특정 질환들에 노출될 수 있다. 모든 질환은 각기 다르므로, 우리가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는 소변이다.

소변의 색이 어두우면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는 것이 아니며, 색이 밝으면 충분히 마시고 있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의 소변은 다소 더 어두울 수 있다. 또 다른 지표는 갈증으로, 갈증을 느낄 경우에는 찬물이든 뜨거운 물이든 상관없이 물을 마셔주어야 한다.

우리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의 양과 질이다. 마시는 물은 인공 향이나 당분이 들어가지 않은 자연수여야 한다(박하잎이나 레몬 조각 같은 특정 천연 첨가물은 허용된다).

찬물을 마시는 것의 이점

찬물을 마시는 것의 이점

물을 마시는 것의 가장 주요한 이점은 수분 보충이며, 찬물의 경우에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 체중을 감량한다: 몸은 언제나 안정적인 체온을 유지한다. 찬물을 마시면 체온이 낮아지고, 몸이 체온조절을 하기 위해 열량을 소모한다.
  • 체온을 낮춘다: 운동을 하고 나면 체온이 상승하는데, 찬물을 마시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체온을 정상화해준다.
  • 빠르게 수분을 보충한다: 운동을 한 후에는 몸이 빠르게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찬물은 혈류에 더 빨리 흡수되어 수분 보충을 빨리할 수 있게 해준다.

온도와 상관없이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