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월경통에 대해 걱정해야 할 때

08 1월, 2021
임신 중 월경통은 적어도 원칙적으로는 걱정거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증상은 임신 첫 3개월 후에 사라진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하자.

임신 중 월경통에 대해 걱정해야 할 때는 언제일까? 월경통은 월경과 관련된 통증을 의미하므로, 임신 중 월경통이 있다는 생각은 흔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월경통은 일반적으로 생리 첫날과 그 후 2~3일 동안 나타난다.

자궁에서 느껴지는 이러한 불편감은 급경련통으로 나타나며, 임신 중 흔히 경험한다. 그 이유는 임신 중 여성이 겪는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월경통은 때로는 간헐적이며 또 다른 상황에서는 날카롭고 지속적인 심한 경련과 같은 통증을 수반한다. 통증은 다리나 허리로 퍼질 수 있으며, 메스꺼움, 두통, 변비,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월경통의 유형

월경통은 원발 월경통과 속발 월경통의 두 유형으로 나뉜다. 원발 월경통은 월경 주기에 따라 젊은 여성에게 나타난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속발 월경통은 생식기 기형과 관련이 있지만, 통증의 강도는 나이가 들면서 심해진다.

월경통을 앓는 가임기 여성의 비율은 여성 인구의 25~60%이다. 대부분 이러한 불편감이나 통증을 제어할 수 있지만, 추정에 따르면 신체를 무력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 월경통은 여성의 결석 및 결근의 주된 원인 중 하나가 된다.

더 읽어보기: 같이 사는 여성들의 생리 주기는 정말 비슷해질까

임신 중 월경통에 대해 걱정해야 할 때

임신 중 월경통은 흔히 발생하며 예상되기도 하지만, 특정한 경고 신호를 발견하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임신 중 월경통에 대한 정보

여성은 임신 중 많은 호르몬 변화를 경험한다. 여성의 신체가 특정 물질의 혈중 농도 변화에 영향을 받아 변형되기 때문이다.

임신 중 월경통이 빈번하며 특히 임신 첫 3개월에 발생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임신 기간 내내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통증은 출혈이 없더라도 월경통과 유사하다. 이는 자궁이 겪고 있는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감각이다. 다시 말해, 출산 준비 과정이다. 하지만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임신이 진행되면서 통증이 줄어든다.

임신 첫 3개월 동안에는 아기의 발달 속도가 높아지므로, 경련도 더 자주 발생한다. 복부의 측면이 늘어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는 자궁의 팽창으로 인해 발생한다. 신체 기관이 커지면서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도 높아지게 된다.

임산부는 임신 4~6개월 동안에도 이러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자궁의 무게를 지탱하는 대원근이 과하게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편감은 하복부에서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힘을 발휘한 후에도 경련을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월경통 대처 방법

임신 중 만성 월경통은 임신 기간의 즐거움을 방해할 수 있다.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크게 걱정스럽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팁으로 통증을 완화하자.

일반적인 권장 사항은 식단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이지만, 항상 먼저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예를 들면 매우 자극적인 카페인 섭취를 포기해야 할 수 있다. 또한 의사는 엽산 및 철분에 대한 전반적인 권장 사항을 바탕으로 임산부에게 적절한 보충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다른 제안 사항은 다음과 같다.

또한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몸을 약간 움직여 보자. 임산부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몇 가지 운동 루틴이 있으며, 통증이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상 수분을 보충할 것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옆으로 자면 태아 사망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임신 중 월경통에 대해 걱정해야 할 때

운동 루틴은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을 촉진한다.

임신 중 월경통에 대해 걱정해야 할 때

임신 중 월경통이 저절로 가라앉지 않거나 앞서 소개한 방법으로도 완화되지 않는다면 심각한 문제이다. 따라서 통증이 매우 심해지면 산부인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특히 가라앉지 않는 심한 통증이나 하복부에서 느껴지는 통증 또는 수축이 있다면 상담을 받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질 경련, 출혈, 분비물 또는 위장 증상이나 어지럼증을 경험한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불편감이나 경련을 수반한 출혈은 항상 경계 대상이다. 임신 초기, 중기, 말기에는 흔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늦지 않게 문제를 발견해야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상 위험을 줄인다.

 

  • Galindo, M. A. (2011). Efectos de la albahaca-Ocimum basilicum-sobre dolor pélvico en dismenorrea primaria-menstruación dolorosa-en mujeres en edad fértil. Revista Colombiana de Enfermería, 6, 47-60.
  • Castro, Magdalena, and Claudia Galleguillos. “Dismenorrea primaria en adolescentes: Revisión de la literatura.” Rev. Soc. Chil. Obstet. Ginecol. Infant. Adolesc 16.2 (2009): 24-36.
  • Scarella, A., Chamy, V., Badilla, D., Escobar, A., & Michea, K. (2008). Rotura uterina espontánea en el primer trimestre del embarazo. Revista chile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73(6), 393-396.
  • Fournier, M. M. (2013). El dolor pélvico durante el embarazo. Ginecología y Obstetricia de México, 81(09), 558-572.
  • Munjin, Milan, and Juan Rojas. “Dolor lumbar relacionado al embarazo.” Revista chile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72.4 (2007): 258-265.
  • Castillo Ortiz, Natalia del. “Modificación y efectos del consumo de cafeina durante el embarazo.” (2016).
  • Ezcurra, R., N. Lamberto, and V. Peñas. “Dolor abdomino-pélvico en ginecología.” Anales del Sistema Sanitario de Navarra. Vol. 32. Gobierno de Navarra. Departamento de Salud, 2009.
  • Fox, Nathan S. “Qué hacer y qué no hacer durante el embarazo.” Obstet Gynecol 131 (2018): 713-21.
  • Santos, Fernanda, et al. “Adhesión de las mujeres embarazadas a los ejercicios para fortalecer el suelo pélvico.” Evidentia 15 (2018): e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