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이 메말랐을 때, 사랑이 사라졌을 때

친구 관계가 메마르고 사랑이 사라질 때면, 우리 안의 무엇인가가 죽는다.
우정이 메말랐을 때, 사랑이 사라졌을 때

마지막 업데이트: 06 4월, 2019

우정이 메말랐을 때, 사랑이 사라졌을 때 어떤 생각이 드는가? 누구도 한때 중요했었던 유대를 잃거나 유대가 깨지는 순간에 대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의 뇌는 유전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이것이 일생 동안 우리가 살아남고, 배우고 발전하는 방법이다.

그렇지만 모든 일은 변하게 마련이며, 때때로 우리도 변해야 한다.

우리의 삶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해왔던 친구 관계를 끝내는 것은 우리를 혼돈과 슬픔의 시간으로 던져지게 한다.

친구 관계는 친해지는 것이다. 우리에게 행복과 정신적인 지원을 가져다 준다. 하지만 예측하지 못한 환경 또는 새로운 흥미거리로 인해서 특정한 친구 관계가 서서히 없어지기도 한다.

연인 관계에서도 같은 일이 발생한다. 어쩌면 배신과 실망이 있을 수도 있으며 혹은 상처가 생길 수도 있다. 사랑은 이해할 수도 없이 한 사람에게서 서서히 빠져나가게 된다.

힘들더라도, 삶의 퍼즐이 부서지더라도, 우리는 한 걸음을 더 내딛어야 한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우정이 메말랐을 때, 사랑이 사라졌을 때

우정이 메말랐을 때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친구 관계는 남성과 여성들에게 다른 의미가 있다. 이 차이는 우정이 한 성별에 더 중요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런던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에게 우정은 진정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여성들은 다른 여성과의 친구 관계를 위안으로 여긴다. 그들에게 우정은 문제, 스트레스, 불안을 이겨내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 유대는 정신적인 세계를 뛰어넘는 친밀감을 뜻한다. 

남성들은 우정을 좀 더 실용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 그들의 우정은 일을 함께하고, 레져 활동들을 같이 하고, 직업적인 목표에 대하여 함께 일을 하는 것 등이다.

남성들은 가족과 배우자를 “위안의 장소로” 친구보다 더 가치있게 생각해서, 이들로부터 가까움이나 더 깊은 친밀감을 찾는다.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의 우정은 남성에 비해 훨씬 더 개인적인 경향이 있다. 

친구 관계의 끝에 대처하는 방법

우정이 메말랐을 때, 사랑이 사라졌을 때

한 친구 관계는 다른 것을 대체할 수 없다. 놓아버려야 한다.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다. 우정을 놓아버린다는 것은 마무리를 짓고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안다는 뜻이다.

사람들, 친구 관계, 그리고 연인 관계는 우리에게 고유한 무언가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다른 친구가 주었던 똑같은 것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친구는 찾을 수 없는 것이다. 사람들이 각자 원래의 자신으로 살도록 하자.

친구 관계들은 때때로 메마르기도 하지만, 나쁜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성장하고, 새로운 흥미를 찾고, 때때로 그들의 삶에 어떤 긍정적인 요소도 주지 못하는 친구들이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친구를 떠나는 것이 성장을 의미하는 것일 때가 있다. 정말로 중요한 사람과는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이 사라졌을 때

우정이 메말랐을 때, 사랑이 사라졌을 때

사랑이 없어지면, 우리에게 공기를 공급했던 폐와 우리를 살아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었던 날개들이 산산히 부서지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그 이유와 방법을 알지는 못하지만, 그런 일은 벌어진다. 사랑은 때때로 햇빛아래 사라지는 이슬처럼 사라진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우리는 헛된 희망에 매달리게 된다. “만약에 내가 이렇게 한다면, 혹은 저런 말을 한다면 사랑은 돌아올꺼야”, “만약 내가 바뀐다면, 그들은 나를 다시 사랑하게 될꺼야.”

이런 생각들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이들은 그저 부정, 거짓된 희망 그리고 고통의 순환을 더욱 강하게 만들고 있을 뿐이다.

만약 사랑이 끝난다면, 그 사실을 분명히 하거나, 상대방에게 그것에 대해서 분명히 하라고 이야기해야 한다. 끝난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 이런 대화가 바로 새로운 시작점이다.

사랑의 마지막을 마주하는 법

끝이 난 연인 관계를 하루 만에 극복할 수는 없다. 사실 6개월에서 2년까지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물론 사람들마다 애도하는 방법은 다 다르겠지만, 사랑했던 사람을 떠나 보내는데 도움되는 방법도 있다.

품위를 가지고 행동하자.  만약 당신이 사랑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다면, 이것이 슬픔의 시작이라는 것을 받아들이자.

뒤로 많은 것을 남겨 두었을 때에는 앞을 바라보는 것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헛된 열망이나 가정(만약에 내가 이랬다면, 만약에 내가 이렇게 했다면)을 키우기 전에, 바로 지금 여기에 서서 이야기해야 한다.

  • 나는 나 자신을 돌보고, 나 자신을 살피고, 부서진 내 조각들을 다시 맞출 자격이 있다. 
  • 나는 내 가족, 친구들 그리고 현재 내가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있는 현재로 부터 도움을 얻고 새로운 행복을 찾을 것이다.

어느 정도의 시간과 올바른 태도는 그 에너지와 아름다움으로 상처와 삶을 회복시켜줄 것이며, 우리 마음에 난 구멍을 다시 메워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이별 후 다시 자신을 발견하는 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이별 후 다시 자신을 발견하는 법

이별을 겪고 있거나 이미 사랑했던 연인과의 관계를 끝냈다면 길을 잃은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어쩌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모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느낌을 받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이며, 이별 후 다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