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에게 배울 수 있는 점

어린아이들은 어른들에게 훌륭한 선생이 될 수 있다. 자녀를 지켜보고 삶을 마음껏 즐기는 방법을 배워 보자.
어린아이에게 배울 수 있는 점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부모로서 자녀에게 행동하는 방법이나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과 같은 여러 가지를 가르치는 데 익숙하겠지만, 어린아이에게 배울 수 있는 점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아이들은 우리가 자기 자신과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훌륭한 선생님이다. 이 글에서 아이들이 우리에게 가르칠 수 있는 점을 알아보자. 아이들의 순수한 인생관이 우리가 행복을 찾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린아이에게 배울 수 있는 점

1. ‘카르페 디엠’, 현재를 살아간다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하루하루 삶을 즐기자. 어린아이들은 어제나 내일을 걱정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는 존재하는 모든 것이 현재이며 이는 대단한 일이다!

잠깐이라도 모든 것을 잊으려고 노력해 보자. 어제 해야 했던 일이나 내일 마주하게 될 문제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오늘을 즐기자. 아이들이 경험하는 즐거움으로 현재를 살아가자.

2. 도움을 요청한다

어린아이들은 도움을 요청하기를 걱정하지 않는다. 실제로 아이들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은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 적이 언제인가?

다른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은 부끄러워할 이유가 아니다. 다음번에 어깨에 짊어진 세상의 무게가 버겁다고 느껴질 때면 기억하자. 자녀를 보고 도움을 요청해 보자!

3. 노는 것은 시간 낭비가 아니다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아이처럼 놀고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즐기자.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점은 놀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재미있는 활동을 즐기는 것은 나 자신과 하나가 되어 창의력을 발산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방법이다.

주저 말고 자녀와 함께 노는 시간을 활용해 보자. 모두에게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4. 느낀 점을 말한다

아이들은 본래 솔직하다. 심지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때도 있을 수 있다. 물론 우리는 말하는 것뿐 아니라 말하는 방식에도 항상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자신이 느낀 점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놓쳐서는 안 되는 가르침이다.

5. 주변의 모든 것에 깜짝 놀란다

아이들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자. 무지개를 보고 놀라워하자. 바람을 즐기고 비를 맞으며 실컷 웃어 보자. 아이의 안내를 받아 마치 처음인 것처럼 웃을 수 있는 새롭고 놀라운 것으로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

6. 용서하는 법을 배운다

어린아이들은 앙심을 품지 않는다. 현재를 살아가고 있으니, 어제 일어난 일에 대해 뒤끝이 없다. 오히려 그 일을 잊어버린다. 마치 지속적인 백지상태와 같다!

그렇다고 계속해서 같은 함정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진심 어린 용서가 치유하는 데 필요한 것일 수도 있다는 뜻이다. 용서가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용서를 하자.

7. 포옹, 입맞춤, 사랑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감정을 숨기지 말고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려주자!

두말할 필요 없이,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교훈은 다른 사람에게 애정을 숨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랑하는 마음을 느낀다면 주저 말고 포옹이나 입맞춤의 치유력을 보여 주자.

또한 주저 말고 자신이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려 주자.

8. 큰 꿈을 가진다

아이에게 커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또는 할 수 있다면 무엇을 발명하고 싶은지 물어본 적이 있는가?

어린아이들은 큰 꿈을 가지는 경향이 있어, 전혀 예상치 못한 답이 나올 수 있다. 그 어떤 답도 너무 이상하거나 말도 안 되거나 불가능하지 않다. 아이가 가진 꿈을 잡아 상상력을 발휘해 보자!

9. 천하무적의 존재로 가장한다

어린아이들에게서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삶의 또 다른 큰 교훈이다. 아이들은 놀 때 자신이 슈퍼 히어로, 우주 비행사 또는 기사가 된 것처럼 행동한다. 상상 속에서 온갖 전투를 하고 항상 정상에 오른다.

그 누구도 꺾을 수 없는 천하무적의 존재로 느끼고, 자기 자신을 믿으며, 역경에 무너지지 않도록 하자.

10. 모든 것에 대해 질문한다

‘원래 그런 거야’라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자. 어린아이가 되어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다른 사람에게 어떤 말을 듣게 될지 두려워하지 말고 옳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 질문해 보자. 부끄러워하지 말고 물어보자.

11. 어린아이에게 배움을 얻고 더 많이 웃어 보자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얼굴에 미소를 띤 채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웃어도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중요하지 않다. 삶을 즐기고, 실컷 놀고, 춤을 추고, 음정이 맞지 않더라도 큰소리로 노래를 불러 보자. 웃어야 할 이유를 찾고 아이들처럼 이를 활용해 보자.

12. 걱정하지 않는다

아직 일어나지 않았거나 아예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일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어린아이들은 바로 현재를 살아가고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는다.

걱정거리를 제쳐두고 더 자유롭게 삶을 살아가자.

13. 어린아이에게 배움을 얻고 판단하지 않는다

어린아이들은 편견이 없다. 그저 신나게 놀고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한다.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움을 얻고, 옷차림, 피부색 또는 신념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도록 하자. 더 행복해지고 이해심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다!

14. 두려움에 직면한다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두려움으로 몸과 마음이 무력해질 수 있으니, 주저 말고 이에 직면하자!

어린아이들이 매일 얼마나 많은 두려움에 직면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어린아이가 되어 두려움을 잊어버리고 새로운 모험을 마음껏 즐겨 보자.

15. 실패하고 또 실패한다

우리의 자녀는 몇 번이고 계속해서 실수를 통해 배움을 얻는다. 아이들은 인생을 살면서 포기란 선택 사항에 없는 끊임없는 시행착오를 겪는다.

자녀가 결국 무언가를 해낼 때까지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을 몇 차례나 본 적이 있는가? 아이들의 본보기를 참고하자!

16. 충동이 이끄는 대로 행동한다

충동에 이끌려 울고 발을 차는 것이 아니라 이따금 좋은 것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뜻이다.

샐러드 대신 원하던 피자를 먹으면 어떻까? 아니면 화장실 청소 대신 아이들과 기차를 가지고 노는 건 어떨까? 단 하루 ‘규칙’을 어긴다고 해서 나쁜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어린아이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은 많다. 더 창의적이고 개방적이며 이해심을 갖고 무엇보다도 행복해질 수 있도록 매일 이러한 교훈을 받아들여야 한다. 오늘부터 시작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inich, H. (1979). La risa. Gaceta Medica de Mexico.
  • Oriol-Bosch, A. (2012). Resiliencia. Educación Médica. https://doi.org/10.4321/s1575-18132012000200004
  • Lipovetsky, G. (2006). La felicidad paradójica. Praxis Filosófica. https://doi.org/10.2307/474247
  • Vázquez, Hervás, G., Rahona, J., & Gómez, D. (2009). Bienestar psicológico y salud : Aportaciones desde la Psicología Positiva. Anuario de Psicología Clínica y de La Salud.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