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초남이 의심되는 몇 가지 신호
이 글에서는 마초남이 의심되는 몇 가지 신호를 소개한다. 남자친구가 소위 ‘마초남’이라면 그 여자친구의 인생은 본질부터 흔들리고 변하기 시작한다. 여자가 남자의 편에 서서 계속 시키는 대로만 한다면, 언젠가 여자는 남자와의 관계 유지에만 급급해 정작 자기 인생을 돌보지 못하고 소중한 것을 잃을 수 있다.
마초남이 의심되는 신호 중 대표적인 예가 바로 마초남은 남자다움이라 믿는 자신의 행동에 여자가 반대를 하거나 존중해주지 않으면 화를 내고 언쟁을 벌인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이 계속해서 지속되면 여자의 정신이 황폐해진다.
여자와의 사랑을 지키고자 남자가 지금껏 깊이 뿌리내린 자기 존재에 대한 신념을 바꾸리라는 것은 여자의 착각이자 한낱 꿈에 불과하다. 남자가 잠깐 동안은 자기 속마음을 숨길 수는 있겠지만, 속마음은 언젠가 밖으로 드러나기 마련이다. 결혼까지 상황이라면 남자의 진짜 속마음을 비로소 듣는 곳은 이혼을 다투는 법정 한가운데가 될 것이다.
행복하고 자유로운 삶을 꿈꾼다면 마초남의 사고방식을 헤아리는 방법부터 배워야 한다.
지금부터 마초남이 의심되는 신호를 살펴보자.
더 읽어보기: 그가 나에게 맞는 남자가 아니라는 신호
마초남이 의심되는 신호
1. “저 녀석이 지금 흑심을 품고 있는데?”
마초남은 여자가 만나는 모든 남자를 못마땅해하고 의심하며 이들에게서 자기 여자를 떼놓으려고 한다. 전화나 메시지 혹은 SNS 댓글 하나도 이성 관계로 의심해 화를 내고 한바탕 소란을 피운다.
마초남의 사고방식은 영양가 없는 미신에 사로잡혀 남자 친구가 있는 여자가 자신이 아닌 이성과 계속 교류하는 것은 가당치도 않다고 믿는다. 마초남은 자기 여자가 다른 남자와 있다는 것 자체를 위협이나 나쁜 조짐으로 치부한다.
더 읽어보기: 관계에서 절대 참지 말아야 하는 7가지 경우
2. “여자란 자고로 우리 엄마 같아야지”
마초남은 가장 이상적인 여성의 표본으로 자신의 엄마를 손꼽는다.
“엄마는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잘 이해하고 내조하는 방법도 잘 알고 있어요. 보통 여자들은 요리를 하더라도 일일이 레시피를 확인하죠. 그렇다고 맛있는 것도 아니에요. 하지만 엄마들은 옷에 묻은 얼룩까지도 어떻게 없애는지 다 알고 있어요. 자기 인생을 자녀들을 키우는 데 헌신했으니까요.”
하지만 마초남에서 장모님이란 이상적인 여성의 표본이 아니다. 마초남에게 장모라는 존재는 딸이 남편과 조화를 맞춰 결혼 생활을 하는 것을 못마땅해하는 말 많고 시끄러운 여자일 뿐이다.
3. “여자가 어디 사회생활을 해?”
마초남은 여자가 사회생활을 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마초남이 의심되는 신호 중 대표적인 사례다.
철저한 성차별주의자의 관점에서 보면 여자는 집안일을 하는 존재고 아이가 생기면 더더욱 집과 자녀에게만 집중해야 하는 존재다.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을 두고 마초남은 가정을 포기한 여자라고 생각한다.
4. “노출이 있는 옷은 내 앞에서만 입어”
여자라면 누구나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다. 하지만 마초남과 사귀는 여자는 어쩔 수 없이 대게 두 가지 스타일의 의상만 입는다.
- 첫 번째는 남자 친구의 성적 판타지를 충족해 줄 관능적인 느낌의 의상이다. 물론 이 옷은 남자 친구만 볼 수 있는 지극히 사적인 옷이다.
- 남자친구와 함께 외출에 나설 때는 목까지 단추를 채워 입는 블라우스와 같은 “지극히 단정한” 의상이다.
성차별적인 시각에 젖어있는 마초남에서 목이 깊이 파인 옷이나 짧은 치마는 남자를 유혹하러 나가는 여성들이나 입는 옷이다.
5. “우정은 깨지라고 있는 거야.”
마초남의 가장 큰 천적은 여자 친구와 어린 시절부터 함께 자라온 그녀의 단짝이다.
여자 친구의 단짝이 아직 싱글이거나 스스럼없이 지내는 사이라면 마초남에게 눈엣가시 같은 존재다. 마초남의 처지에서 보면 여자친구의 친구들은 자신의 여자친구를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 방향으로 이끄는 듯 보인다.
그래서 마초남은 여자친구에게 친구들과 자주 연락하지 말라고 부추긴다.
6. “SNS는 연애에 아무런 도움이 안 돼”
마초남 중에는 여자 친구에게 소셜 미디어에 공개한 그녀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전환하라고 설득하는 사람이 있다. 이유인지 변명인지 들어보면 소셜 미디어가 연인 관계를 망친다며 그깟 SNS 때문에 여자 친구와 멀어지고 싶지 않다는 말을 한다.
이런 마초남은 언성을 높이기도 하고 달래기도 하면서 여자친구에게 SNS는 연애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여자를 자신의 울타리 안에 두려는 속셈이다.
마초 기질이 있는 남자라면 여자 친구를 세상과 차단하려고 구구절절 이야기를 늘어놓을 수 있다.
마초남과 사귀는 여성을 위한 조언
자신의 남자 친구가 지금까지 알아본 마초남이 의심되는 신호 중 몇 가지 징후를 띈다면 그만 관계를 정리하고 헤어질 시간이다. 사귀는 남자가 마초남이라면 매우 우울한 결말을 볼 수 있다. 한 가지 예상 가능한 결말을 말하자면 마초남과 사귀는 여성은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다.
마초남은 여자 친구의 인생 하나하나를 통제하려고 하는데 이런 간섭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 된다.
마초남은 심리적 학대나 폭력 성향을 띄기도 하고 이는 곧 습관이 될 수 있다. 최악으로는 심리적 학대 성향은 시간이 지나 신체를 공격하기도 한다.
마초남과 지금 사귀고 있는 여성이라면 최악의 경우가 오기 전에 가급적 빨리 벗어나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erra, J. C., & Madurga, A. C. (2015). El repertorio del amor romántico y las condiciones de posibilidad para la violencia machista. Universitas psychologica, 14(5), 1681-1694.
-
Talego Vázquez, F., Florido del Corral, D., & Cantó, S. I. (2012). Reconsiderando la violencia machista. Patriarcado, relaciones de pareja y sadismo. Revista Andaluza de Antropología, 3, 2174-6796.
-
Navarrete, A. I. A. L. El machismo mata, el feminismo no. Revista Paquidermo, 15.
- Ignatieff, M. (2000). Human Rights as Politics, Human Rights as Idolatry. The Tanner Lectures on Human Values, Delivered at Princeton University.
-
Ruiz Portillo, A. F. (1996). Machismo y Feminismo, fenómenos ideológicos en la Sociedad guatemalteca actual. Escuela de Trabajo Social. USAC. Guatemala.
- Estadística de Violencia Doméstica y Violencia de Género (EVDVG) Año 2019. (2020). Retrieved 7 February 2021, from https://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8cCINo4oFgEJ:https://www.ine.es/prensa/evdvg_2019.pdf+&cd=7&hl=es&ct=clnk&gl=es&client=firefox-b-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