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에 쏘였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벌에게 쏘인 상처는 대부분 가볍게 넘어갈 수 있지만, 때때로 꽤나 성가시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작은 이런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해 응급처치 기술을 배워놓는 것이 중요하다.
벌에 쏘이면 환부에 통증, 붓기, 빨갛게 달아오르고 열이 날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며 더 심한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특히 다수의 벌들에게 공격을 당했을 때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 그렇다면 벌에 쏘였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벌에 쏘였을 때 대처 방법
벌이 쏠 때 벌들은 염증, 통증, 그리고 다른 증상들을 일으킬 수 있는 독소를 방출한다. 이 독소에 알레르기가 있고 심각한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건강상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가벼운 쏘임이라도 빨갛게 부어오르는 증상은 심하게 일어나곤 한다. 벌에게 쏘인다면 가려움, 화상 그리고 비슷한 불편함들을 유발한다. 이러한 경우, 일부 가정 치료만으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홈메이드 모기 퇴치제를 만드는 방법
1. 벌침을 제거한다
벌침을 올바르게 제거하는 것이 더 심각한 독소 노출을 예방하는 첫번째 단계이다.
벌이 침을 쏠 때, 벌의 침은 대부분 피부에 박히게 된다. 침을 쏘고 나면은 벌은 죽는다. 사실 벌은 침을 쏘고난 후 죽는 유일한 곤충이다. 다른 벌의 종류들, 예를 들어 말벌과 같은 벌들은 침을 쏘고 난 후에도 계속 쏠 수 있다. 그렇다면 벌침은 어떻게 제거하는가?
벌침을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핀셋이나 이와 유사한 수법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급한 방법은 피해야 한다. 벌침을 제거하는 올바른 방법은 끝이 평평한 물체를 피부 전체에 부드럽게 긁어내는 것이다 (문서나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2. 비누와 물로 씻어낸다
벌침의 위험 요소 중 하나는 감염이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벌침에 쏘이고 난 후에는 상처 부위를 물과 항균성의 비누로 씻어내야 한다. 추후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상처 부위가 낫기 전까지 매일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3. 아이스팩을 사용한다
차가움은 벌침으로부터 생기는 염증을 줄여준다.
벌에게 쏘인 이후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불편함과 고통을 수반하기도 한다. 이 심각성은 벌이 방출하는 독소에 대한 면역 체계의 반응에 달려있다.
어떤 경우에든, 아이스팩을 상처 부위에 갖다 대는 것은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다. 이상적으로 약 8분에서 10분간 아이스팩을 문지르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등검은말벌에 쏘이면 어떻게 해야 할까
4. 상처 부위를 긁지 않는다
벌이나 다른 곤충들에게 쏘였을 때 사람들은 가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상처 부위를 긁곤 한다. 처음에는 편안함을 느낄 수는 있지만, 상처 부위를 계속 긁게 되면 상처 부위가 부어 오르고, 가려움증이 더 오래 지속되며, 감염의 위험성 또한 증가시킨다. 따라서, 애초부터 긁는 것을 피해야 한다.
5. 완화제를 바른다
가려움과 피부가 붉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치료법이 있다.
칼라민 로션(Calamine lotion)이나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는 벌에 쏘였을 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실, 가려움증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이런 약품들을 하루에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칼라민 로션은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항히스타민 제품이다.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의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벌에게 쏘인 것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의 확인을 받아야 하는 몇 가지 합병증이 있습니다. 불편함이 계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응급실로 가는 것이 가장 좋다. 몇 가지 심각한 반응은 다음과 같다.
- 두드러기 반응: 우르티카리아(Urticaria)
- 창백한 피부
- 심각한 가려움증
- 혀와 목의 심각한 부움
- 호흡 곤란
- 빠른 맥박
-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
- 설사
- 어지럼증
- 고온 증상
- 의식을 잃음
이러한 증상들을 경험하게 된다면, 이는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인 과민성 쇼크(anaphylactic shock)의 징후일 수 있다. 빠르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행동해야 하며,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벌에게 동시에 여러 번 쏘였을 때도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증상이 경미해 보일 수 있지만, 나중에 심한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는 감염 시 진통제와 항생제를 처방해줄 수 있다.
요약
벌에 쏘였을 때 대부분의 경우는 사소한 불편함만 느낄 수 있지만,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이러한 권장사항들을 숙지한다면 빠르게 회복을 하고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oo, F. K., Hasan, S., Wan Sulaiman, W. A., & Basri, H. (2014). A Case Report of an Unusual Complication from Bee Sting: Acute Brachial Plexopathy. Pakistan Journal of Medical Sciences. https://doi.org/10.12669/pjms.302.4891
-
Visscher, P. K., Vetter, R. S., & Camazine, S. (1996). Removing bee stings. Lancet. https://doi.org/10.1016/S0140-6736(96)01367-0
- Przybilla, B., & Ruëff, F. (2012). Insect stings: clinical features and management. Deutsches Ärzteblatt International. https://doi.org/10.3238/arztebl.2012.0238
- de Roodt, A. R., Salomon, O. D., Orduna, T. A., Robles Ortiz, L. E., Paniagua Solis, J. F., & Alagon Cano, A. (2005). [Poisoning by bee sting]. Gac Med M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