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모기 퇴치제를 만드는 방법

5월 11, 2020
모기 퇴치 로션은 효과가 좋으며 독성 성분도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이 성분에 알레르기가 없는지를 먼저 분명히 해야 한다. 만약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자.

일반 모기 퇴치제 뒷면에 표시된 성분표를 살펴보면 몇 가지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효과가 좋은 홈메이드 모기 퇴치제를 사용하는 게 가장 좋다.

오늘은 자바 시트로넬라, 유칼립투스 또는 이집트 제라늄과 같은 천연 성분만을 사용하여 홈메이드 모기 퇴치 로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꼭 한번 시도해 보자!

시판되는 모기 퇴치제

기존의 모기 퇴치제에는 여러 가지 독성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물질들은 피부 모공에 스며들어 혈류에 유입되므로 여러 기관에 해로울 수 있다. 그렇다면 가장 독성이 강한 성분에 관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디트

홈메이드 모기 퇴치 로션을 만드는 방법

많은 방충제는 디에틸톨루아미드(N, N-Diethyl-meta-toluamide), 즉 디트(DEET)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디트는 벌레를 쫓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중추 신경계에 장기적인 독성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디트는 매우 중요한 효소인 아세틸콜린에스테라아제의 작용 방식을 바꾸고 억제할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디트는 피부 자극도 유발한다고 한다. 그래서 피부가 붉어지고 마취와도 비슷한 마비 효과가 있다.

더 읽어보기: 벌레물림 알레르기를 진정시키는 5가지 치료법

프탈산디메틸

프탈산디메틸(DMP)은 모기 퇴치제와 향수에서 발견되는 또 다른 해로운 성분이다. 이 성분은 제품이 더 오래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부작용으로 인해 간과 신장이 손상될 수도 있다. 또한, 임신 중에 태아에게도 해를 끼칠 수 있다.

파라벤

파라벤

파라벤은 모기 퇴치제에만 사용되는 성분이 아니다. 이 성분은 또한 여러 화장품 및 개인위생 제품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이는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막는 방부제인데, 점점 더 많은 제품이 자신들은 알레르기 및 호르몬 변화를 일으키는 해로운 파라벤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광고를 하고 있다.

홈메이드 모기 퇴치 로션의 성분

모기를 퇴치하는 주요 성분은 다음의 3가지 에센셜 오일이다.

자바 시트로넬라

자바 시트로넬라는 가장 인기 있는 천연 모기 퇴치제다. 시트로넬라는 독특한 구연산 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모기 퇴치 로션을 만들려면 인도네시아산 품종을 사용하는 게 좋다.

유칼립투스

유칼립투스

피부가 민감하다면 유칼립투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성분은 매우 효과적이며 피부에 거의 자극을 주지 않는다. 유칼립투스의 항염증 효과는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

이집트 제라늄

제라늄의 달콤한 향기는 가장 부드러운 모기 퇴치 로션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며 적절하게 희석하는 한 효과도 매우 좋다. 아기의 옷이나 기저귀에 잘 희석된 이집트 제라늄 오일을 살짝 떨어뜨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피부에 바르지 않고도 모기를 쫓아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로마테라피: 긴장을 풀어 주는 에센셜 오일

홈메이드 모기 퇴치제를 만드는 방법

다음 단계를 따라 하면 홈메이드 모기 퇴치제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재료

  • 알코올(세테아릴알코올이면 더 좋다) 1/2컵(100mL)
  • 시트로넬라 에센셜 오일, 유칼립투스 오일 또는 제라늄 오일 50방울. 아니면 혼합한 오일(어린이용 로션을 만드는 경우 30방울이면 충분하다)

*참고: 크림 질감의 로션을 원한다면 세테아릴알코올을 같은 양의 알로에 베라 젤(진정 효과 및 피부를 상쾌하게 하는 효과)  또는 코코넛 오일(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매끄럽게 하는 효과)로 대체할 수 있다.

오일에 대한 정보(식물의 부위, 추출 방법, 원산지 등)가 명확하게 표시된 순수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다. 라벨을 여러 번 확인해 본다면 실제로 천연 성분이 아니거나  치료 효과가 없는 제품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만드는 방법

  • 밀봉된 용기에 재료를 잘 섞어준다.
  • 에센셜 오일의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 2주 후에 사용한다.

사용 방법

  • 천연 성분들만 사용했으므로 2~3시간마다 발라 주어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시 발라줘야 하는 시간은 각 사람에 따라 다르다.
  • 눈, 입 및 기타 민감한 신체 부위에는 바르지 않도록 하자.
  • 에센셜 오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지는 않은지 주의해야 한다.

이미지 제공 © wikiHow.com

  • Misni, N., Nor, Z. M., & Ahmad, R. (2017). Repellent effect of microencapsulated essential oil in lotion formulation against mosquito bites. Journal of Vector Borne Diseases. https://doi.org/10.1212/WNL.0b013e31828726f5
  • Widawati, M., & Umar Riandi, M. (2015). Preliminary study of herbal topical lotion repellent made of betel leaves (Piper betie) and patchouli oil (Pogostemon cab/in) mixture against yellow fever mosquito (Aedes aegypti). Biotropia. https://doi.org/10.11598/btb.2015.22.1.378
  • Misni, N., Nor, Z. M., & Ahmad, R. (2016). New Candidates for Plant-Based Repellents Against Aedes aegypti. Journal of the American Mosquito Control Association. https://doi.org/10.2987/moco-32-02-117-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