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달리기 전에는 워밍업뿐만이 아니라 음식 섭취도 굉장히 중요하다. 어떤 활동이든 식습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18 3월, 2021

운동선수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달리기 전에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사실, 이것은 매우 논리적인 질문이다. 식단 선택에 따라, 달리기의 성과가 더 좋을 수도 있고 더 나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운동을 하기 전과 운동을 하는 도중 그리고 운동을 마치고 난 후에 먹는 음식들은 운동 자체만큼 중요하고 운동의 성과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특정한 식단은 당신이 운동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다.

1. 그래놀라 바

달리기

그래놀라 바는 가볍고 영양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운동 전에 하는 식사의 목표는 몸에 에너지와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이 가벼운 음식들인지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그래놀라 바는 아주 훌륭한 선택지이다. 그래놀라 바는 여러분의 몸이 필요로 하는 포도당을 빠르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래놀라 바는 빠르고 가벼운 식사로 운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다.

2. 천연 단백질

달리기 전에 추천하는 또 다른 훌륭한 식단 선택지는 닭고기나 자연 참치와 같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천연 단백질이다. 물론 운동 전 식사이기 때문에 배가 불러서 뛰지 않도록 소량을 먹어야한다.

영양학적 분석에서 이런 종류의 천연 단백질은 매우 건강한 식단으로 취급되며 스포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제공한다. 또한 천연 단백질은 포만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

3. 통곡물 빵

칠면조 한 조각과 함께 통밀빵 한두 조각은 식욕을 진정시키고 잘 달리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칠면조는 양질의 천연 단백질인 반면 통밀빵은 달리기 전에 먹기에 딱 좋은 탄수화물을 천천히 흡수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4. 견과류

달리기

필수 지방산과 미네랄이 가득한 견과류는 운동하기 전에 먹어야 할 빠르고 영양이 풍부한 간식이다.

또한 운동 전에 견과류를 먹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이 맛있는 견과류들은 여러분의 건강에 많은 이로운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견과류들은 빠르게 섭취가 가능하고, 건강하고, 포만감을 주는 간식으로 운동 전에 많은 에너지를 제공한다.

5. 균형 잡힌 아침 식사

만약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다면, 달리기 두 시간 전에 좀 더 완전한 아침 식사를 만들어 먹는 선택지도 존재한다. 하지만 올바른 식단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완전하고 균형 잡힌 아침 식사의 식단은 단단하게 삶은 달걀, 비타민 C가 풍부한 신선한 과일, 탈지 우유 그리고 적은 양의 견과류로 구성될 수 있다.

6. 저칼로리 치즈

저칼로리 치즈, 특히 화이트 치즈는 달리기를 하기 전에 먹기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치즈만 먹거나 통밀빵과 함께 두세 조각 정도 먹으면 더 완벽한 식사를 할 수 있다.

또한 저칼로리 치즈와 함께 칠면조 슬라이스 1개를 같이 먹는 것도 매우 좋은 옵션이다. 이 식단은 어떤 종류의 운동을 하기 전에 먹어도 빠르게 섭취가 가능하고 건강에 좋고 완벽한 음식이다.

7. 스무디

달리기

스무디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학적 이점 외에도 스무디는 위장에 가벼운 음식이기 때문에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식단이다.

스무디, 특히 단백질 셰이크는 운동하기 전에 여러분의 몸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음식이다. 스무디는 훌륭한 식단 선택지로 빠르게 섭취가 가능하고 건강한 음식이며, 미리 만들어서 섭취할 수 있는 이점도 존재한다.

만약 천연 스무디를 섭취하려고 한다면,  탈지 우유와 아주 잘 익은 바나나와 같은 재료들로 스무디를 만들 수 있다. 이런 재료들을 가지고 단백질 셰이크를 물이나 우유와 함께 섭취할 수 있다.

기타 권장사항

아래는 어떤 운동 선수나 달리기 선수에게 모두 유용한 팁들이다.

달리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

달리기

달리기 전에 운동할 충분한 에너지를 가질 수 있도록 식사 시간을 계획해야 한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적어도 1시간에서 30분 전에 먹는 것이 필수적이다. 좀 더 완전하고 무거운 식사라면 2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다.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식사에 의존하기 때문에 반드시 소화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공복에 달리거나 다른 운동을 해야 한다는 속설은 사라졌다. 몸이 에너지로 변할 수 있는 충분한 연료를 섭취해야 제대로 된 운동을 할 수 있다. 특히 어떤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

달리기 전에 무엇을 먹을지에 대해 고려해 볼 때 많은 에너지를 제공하는 건강하고 가벼운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운동 실적도 운동 전에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좌우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운동 후에는 원하는 대로 먹어도 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운동 후에는 원하는 대로 먹어도 될까

운동하는 것과 먹는 것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잘못된 믿음들이 있다. 운동 후에는 원하는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이 질문을 포함하여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 Giezenaar C., Lange K., Hausken T., Jones KL., et al., Acute effects of substitution, and addition, of carbohydrates and fat to protein on gastric emptying, blood glucose, gut hormones, appetite, and energy intake. Nutrients, 2018.
  • DePhillipo NN., Aman ZS., Kennedy MI., Begley JP., et al., Efficacy of vitamin C supplementation on collagen synthesis and oxidative stress after musculoskeletal injuries: a systematic review. Orthop J Sports Med, 2018.
  • McGlory C., Devries MC., Phillips SM., Skeletal muscle and resistance exercise training; the role of protein synthesis in recovery and remodeling. J Appl Physiol, 2017. 122 (3): 541-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