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야생 참마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야생 참마는 현재 일부 염증성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식물이다. 유익한 특성이 있어, 일부 전문가들은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섭취와 관련된 위험성과 금기 사항도 있다.
이 글에서 야생 참마를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그렇지만 긍정적인 효과를 보려면, 다양한 식품군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독성 물질을 섭취하지 말고 운동을 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야생 참마의 용도 및 이점
야생 참마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류머티즘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에는 많은 치료법이 있다.
항염증 작용을 하는 참마는 근본적으로 류머티즘 관절염을 동반하는 많은 질환의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주제에 관해서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밖에 없어, 결과가 사람에게 완벽하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고요산 혈증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일부 실험은 야생 참마가 요산 배출을 늘릴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되면 고요산 혈증에 걸리기 쉬운 소인이 있는 사람들이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류머티즘 관절염과 마찬가지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만 수행되었다.
근육 경련
야생 참마가 근육 경련 치료에 선사하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월경과 관련된 통증이나 경련을 완화할 수 있지만, 연구가 결정적인 것은 아니며 확실한 증거가 확립된 것도 아니다.
더 읽어보기: 생리통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바이러스 감염
참마는 비타민 C 농도가 높은 식품이라는 점을 알아두자. 비타민 C는 면역계의 기능을 개선하여, 감기와 독감의 발병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면 감기나 독감에 걸려도 증상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빨리 나을 수 있다.
불임
불임에 대한 과학 논문은 많지 않지만, 일부 연구 저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참마를 자주 섭취하면 여성의 생식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어쨌든 이러한 목적으로 참마를 섭취하려면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마가 다른 불임 치료제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마를 섭취하면 불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의사가 처방한 치료제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
야생 참마의 위험성 및 금기 사항
야생 참마가 일부 사람에게는 이점을 선사할 수 있지만, 섭취와 관련된 위험성도 있다. 예를 들면 때로는 메스꺼움, 구토,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소화기 증상 사례가 보고된 바도 있다.
일반적으로 피부 증상과 함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참마 섭취로 인해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경험하는 것은 흔치 않지만, 일련의 피부 부작용으로 식단에서 제외해야 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피부 발진의 유형과 원인
섭취 방식 및 복용량
물론 야생 참마는 자연적인 상태로 구할 수 있지만, 건강 보조제의 형태로 추출물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일반적으로 1회분당 약 100mg이 함유된 캡슐 형태로 제공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증거가 많지 않기는 하지만, 주로 관절통과 염증 감소를 위해 판매된다.
대부분 제조업체는 보충제를 매일 1~2회씩 섭취하면 월경 경련, 체액 저류, 갱년기 증상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Iranian Journal of Pharmaceutical Research>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야생 참마를 섭취하면 지질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서는 식습관의 영향이 제한적이고, 강력한 유전적 결정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약효가 있는 식물, 야생 참마
보다시피, 다양한 상황에서 많은 부작용 없이 야생 참마를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참마 섭취를 뒷받침하는 연구가 많은 것은 아니다. 대부분 시험관 또는 동물 실험이므로, 사람에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추측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알레르기를 제외하면 건강에 안전한 식물로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참마 복용을 시작하려면 먼저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이는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기 전에 따라야 할 규칙이다. 전문가는 특정 물질에 대한 필요성을 파악하고 관련 위험을 평가할 수 있다.
끝으로 건강 상태를 적절하게 유지하려면 건강에 유익하고 다양한 식품군이 포함된 식단을 짜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충제는 건강한 생활 방식이라는 케이크의 장식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Obidiegwu JE, Lyons JB, Chilaka CA. The Dioscorea Genus (Yam)-An Appraisal of Nutritional and Therapeutic Potentials. Foods. 2020 Sep 16;9(9):1304. doi: 10.3390/foods9091304. PMID: 32947880; PMCID: PMC7555206.
- Salehi B, Sener B, Kilic M, Sharifi-Rad J, Naz R, Yousaf Z, Mudau FN, Fokou PVT, Ezzat SM, El Bishbishy MH, Taheri Y, Lucariello G, Durazzo A, Lucarini M, Suleria HAR, Santini A. Dioscorea Plants: A Genus Rich in Vital Nutra-pharmaceuticals-A Review. Iran J Pharm Res. 2019 Fall;18(Suppl1):68-89. doi: 10.22037/ijpr.2019.112501.13795. PMID: 32802090; PMCID: PMC7393038.
- Zhang Y, Jin L, Liu J, Wang W, Yu H, Li J, Chen Q, Wang T. Effect and mechanism of dioscin from Dioscorea spongiosa on uric acid excretion in animal model of hyperuricemia. J Ethnopharmacol. 2018 Mar 25;214:29-36. doi: 10.1016/j.jep.2017.12.004. Epub 2017 Dec 9. PMID: 29233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