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보통 손발톱을 신체의 다른 부위만큼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큰 실수다! 때로는 손발톱 바닥의 변화가 몸 전체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오늘은 많은 사람이 잘 모르는 손발톱 세로 갈림증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치료법까지 함께 살펴볼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 보자.
먼저 손발톱 바닥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이는 손발톱 아래에 있는 피부로, 손발톱을 자라게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여기에 변화가 생기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손발톱 세로 갈림증이란?
손발톱 세로 갈림증은 소위 ‘무른 손톱 증후군‘의 증상이다. 손발톱의 밑 부분에 세로로 홈이나 균열이 생기는 질환으로, 중앙 부위에서 갈라진 틈이 안쪽으로 서서히 파고들 수 있다.
문제가 심하게 나타나면 손발톱 표면의 최대 70%가 갈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손발톱 바닥의 성장 기능이 부분적으로나 완전히 멈추면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는 여성에게 더 흔히 발생하지만, 남성도 예외는 아니다.
안타깝게도 손발톱 세로 갈림증은 손발톱 균열 외에 다른 증상을 유발할 때가 많아, 한 가지 유형으로만 나타나지 않는다. 이 질환이 유발하는 여러 증상은 다음과 같다.
약해진 손발톱
손발톱에 균열이 생기면 손발톱이 계속해서 약해지는 느낌이 든다. 또한 무른 손톱 증후군의 증상이므로, 손발톱이 잘 자라지 않는다.
손발톱 세로 갈림증은 손발톱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손발톱이 약해지면서 쉽게 깨질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손발톱에 균열이 생기는 증상
균열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증상의 분포 상태를 보면 의사가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쪽 손톱만 갈라진 상태라면 외부적 요인이나 국소적 문제일 수 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손발톱에 균열이 있다면 내부적 요인이나 전신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여러 곳에 균열이 생겼다면 의사는 추가 검사를 제안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약한 손톱을 강하게 만드는 5가지 치료법
균열의 색 변화
손발톱에 금이 가면 다른 박테리아가 쉽게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균이나 박테리아가 들어가면 감염이 발생한다. 또한 해당 부위의 색이 변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손발톱 세로 갈림증은 말초 혈관에 변화가 생기면서 쉽게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색 변화 외에 피부의 영양 공급에도 문제가 생겨, 손톱이 옅어지거나 청색을 띨 수 있다.
손발톱이 빠지는 증상
손발톱 세로 갈림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큐티클이 있는 곳까지 균열이 진행될 수 있다. 이는 가장 심각한 상태로, 대개 손발톱이 완전히 깨질 수 있다,
드물지만 균열이 손발톱 아래쪽에 가로로 생길 수도 있다. 만약 이 상태에서 문제가 진행되면 손발톱이 아예 빠지기도 한다.
손발톱 세로 갈림증의 원인
손발톱 세로 갈림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중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노화다. 실제로 다른 질병이 전혀 없는데도 노인의 손발톱에 변화가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한편 젊은 나이의 환자라면 영양분이 부족한 것일 수 있다. 비타민 A, B6, B7, B12, C, D 등이 부족하면 손톱이 약해지거나 튼살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철분이나 다른 미네랄이 부족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이 질환의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말초 혈관의 변화
- 세제, 용액, 트오글리콘산, 큐티클 제거약과 같은 화학 물질에 노출
- 반복되는 외상
- 아시트레틴 및 항레트로바이러스제와 같은 약 복용
- 건선, 편평태선, 홍색 비강진과 같은 피부 질환
- 갑상샘 저하증 및 빈혈과 같은 내분비 질환 또는 전신 질환
더 읽어보기: 철결핍성 빈혈 식단에 포함해야 할 음식
영양 결핍, 특정 약 복용, 일부 질병은 손발톱 세로 갈림증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
손발톱 세로 갈림증의 치료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하다.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면 해당 질환의 치료를 목표로 해야 한다.
- 영양 결핍이 원인이라면 식단을 조정해야 한다. 또한 비오틴(비타민 B7)과 철분을 복용하는 것은 원인과 관계없이 손발톱 세로 갈림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 특별한 원인이 없다면 손발톱을 단단하게 하고 보습하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연화제와 보습 크림으로 수분 보유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
- 시아노아크릴레이트와 아크릴을 보조 치료제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문제가 생긴 손발톱의 아랫부분에 약을 바른 뒤 종이나 천으로 감싸고 아크릴로 한 번 더 밀봉해 보자.
-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손발톱 세로 갈림증의 예방법
손발톱을 제대로 관리하면 손발톱 세로 갈림증과 같은 여러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손발톱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일자로 자르고 꾸준히 보습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손발톱에 변화가 있다면 손발톱이 약해지거나 깨지는 것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기저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하고자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ran R, Schoon D. Nail fragility syndrome and its treatment.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2004;3(3):131-137.
- Chang P. Las alteraciones de la superficie del plato ungueal. Dermatología Cosmética, Médica y Quirúrgica. 2012;10(1):51-59.
- Silva P, Vera C, Kolbach M, Fernández F. Sospecha de patologías sistémicas a través de alteraciones ungueales. Revista médica de Chile. 2006;134(2):231-238.
- Gaviria M, Gómez L. Síndrome de uñas frágiles. Medicina Cutánea Ibero-Latino-Americana. 2016;44(2):79-88.
- Allevato M. Fragilidad Ungueal, Cómo Interpretarla y Tratarla. Revista Chilena de Dermatología. 2009;25(3):210-223.
-
Scheinfeld N, Dahdah MJ, Scher R. Vitamins and minerals: their role in nail health and disease. J Drugs Dermatol. 2007;6(8):782-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