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몸의 긴장을 풀어 주는 발 마사지는 좋은 점이 많다. 지금부터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해야 하는 이유를 확인해 보자!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마지막 업데이트: 05 11월, 2021

발은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몸 전체를 지탱하는 일종의 지지대다. 그렇다면 발을 관리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된다!

발 마사지는 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마사지를 하면 몸에 여러모로 좋다.

물론 마사지의 이점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마사지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도움이 된다.

  • 불안
  • 소화 장애
  • 섬유 근육통
  • 두통
  • 스트레스 관련 불면증
  • 근막 통증 증후군
  • 연조직 염좌 또는 손상
  • 스포츠 부상
  • 턱관절 통증

발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발을 특별히 관리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대부분 발이 아프거나 굳은살이 생겨야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것이 태반이다.

하지만 매일 자기 전 발 마사지를 해야 하는 8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면역력 강화

발 마사지는 발의 반사신경을 자극하여 문제를 치료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또한 스트레스의 해로운 영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잘 알다시피,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과 마음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자주 발 마사지를 하면 면역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회복 및 활력

발 마사지는 신체를 회복하고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 발 마사지를 하면 몸 전체에 에너지를 선사할 수 있다.

반사 요법 이론에서는 발 마사지가 에너지의 흐름을 방해하는 막힌 곳을 뚫어 몸 전체에 에너지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고 한다.

혈액 순환 개선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혈액 순환이 잘되면 산소와 영양분이 세포로 적절하게 전달된다. 이렇게 되면 혈액을 정화하여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혈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발 마사지를 하면 긴장을 완화하여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균형 및 조화

몸과 마음에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그 조화를 이루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발 마사지를 하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마사지는 모든 체내 시스템이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하는 항상성을 촉진할 수 있다.

건강한 피부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마사지를 하면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어, 피지샘과 땀샘의 분비를 제어하고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과도한 유분을 없앨 수 있다.

또한 유리기의 영향을 줄여, 조기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톤을 개선할 수 있다.

<Instituto Superior de Estudios(ISED)> 기관에서는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 온 마사지 기술이 혈관, 피지샘, 중추 신경계 등과 같은 신체 부위에 직접 연결된 가장 깊은 피부층에 효과를 선사할 수 있다고 한다.

마사지는 단순히 미적 문제나 신체 긴장을 완화하는 정도로만 좋은 기술이 아니다. 실제로 신체의 나머지 부위에도 직간접적으로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

물론 피부에도 미적 및 생리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효과를 선사한다. 한편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경련 예방

마사지를 통해 발을 이완하면 조직을 강화하고 젖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근육 조직의 에너지 요구량이 혈액 내 산소 가용성을 초과하면 젖산 농도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젖산은 실제로 경련과 근육통을 유발한다.

평온 및 이완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발은 신체의 나머지 부위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발 마사지를 하면 불안을 가라앉히고 깊은 이완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두 발에 있는 ‘태양 신경총 반사’는 스트레스가 쌓이는 곳이다. 이 부위를 지그시 누르면 몸과 마음을 새롭게 단장하고 부정적인 기운을 없앨 수 있다.

손가락으로 지압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발 마사지는 다양한 질환에 도움이 된다

전통 한의학에서는 발에 있는 지압점을 누르면 다양한 건강상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한의학에 따르면, 질병 치료, 통증 완화, 예방 목적, 중독 치료, 에너지 균형 등을 위한 18개의 지압점이 있다.

질병을 완화하고 예방하려면 10~15분간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보습제를 바른 뒤 둥글게 원을 그리거나 한 방향으로 왔다 갔다 하면서 마사지를 해 보자.

끝으로 몸에 문제가 있거나 스트레스 수치가 매우 높다면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침술은 건강에 왜 좋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침술은 건강에 왜 좋을까

침술은 일종의 기(氣)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침술의 기원은 고대 중국으로, 몸 안의 막혀 있는 기를 뚫기 위해 바늘을 사용한 것에서 유래했다. 기의 흐름은 질병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기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 Embong, N. H., Soh, Y. C., Ming, L. C., & Wong, T. W. (2015). Revisiting reflexology: Concept, evidence, current practice, and practitioner training. Journal of Traditional and Complementary Medicine. https://doi.org/10.1016/j.jtcme.2015.08.008

  • American Organization for Bodywork Therapies of Asia. (2014). Acupressure: Long Definition. American Organization for Bodywork Therapies of Asia.

  • Mehta, P., Dhapte, V., Kadam, S., & Dhapte, V. (2017). Contemporary acupressure therapy: Adroit cure for painless recovery of therapeutic ailments. Journal of Traditional and Complementary Medicine. https://doi.org/10.1016/j.jtcme.2016.0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