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은 무엇일까?
심근경색은 높은 사망률로 인해 매우 심각한 의학적 응급 상황이다. 또한 암과 함께 주된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심근경색은 심장의 근육 섬유의 죽음에 붙여진 이름이다.
심전도 결과에 따라 심근경색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 ST분절 상승형 심근경색
- ST분절 비상승 심근경색
당연히 이러한 분류는 환자가 의료진에게 초기에 받아야 하는 치료 방식을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도움이 된다.
심근경색의 역학
심근경색은 일 년에 약 13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다.
대체로 이 질환은 여성보다 남성들에게 조금 더 흔히 발생한다. 유럽에 거주하는 여성의 1/7, 남성의 1/6이 심근경색으로 사망할 것으로 추정된다.
위험 요인
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중 일부는 해로운 습관과 같이 어렵지 않게 교정할 수 있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다음과 같다.
- 65세 이상
- 남성
- 진성 당뇨병
- 동맥 고혈압
- 높은 콜레스테롤
- 비만, 흡연, 마약, 좌식 생활 습관
- 기타 심장 질환
더 읽어보기: 과도한 업무는 심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근경색은 어떻게 발생하는 것일까?
대체로 혈전으로 인한 관상 동맥 폐색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동맥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 퇴행성 물질(아테롬)의 축적물이 떨어진 후 혈액을 통해 이동한다.
- 그런 다음 마침내 관상 동맥에 도달하여 이 부위를 막는다.
- 이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방해를 받는다.
드물기는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과도한 혈액 응고로 인해 혈전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 다른 드문 원인으로는 대동맥 박리, 선천적 기형 및 외상 등이 있다.
심근경색의 발생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심근경색의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신을 갖고 이러한 질환이 있다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다수의 임상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러한 요건은 다음과 같다.
- 심근경색의 증상
- 심전도에서 나타나는 징후
- 관상 동맥의 혈전
- 생화학적 검사에서 나타나는 심장 손상의 흔적
심근경색의 증상과 징후는 무엇일까?
- 가슴 통증: 갑작스럽고 오랫동안 지속되는(대개 30분 이상) 가슴 통증이다. 가슴의 중앙 부분에서 매우 격렬한 압박감이 느껴진다. 일반적으로 왼팔과 어깨 및 심지어는 목과 턱까지 통증이 퍼질 수 있다.
- 과도한 발한
- 창백함
- 숨참 및 호흡 곤란
- 고통스러운 감각
- 외관에 나타나는 매우 중대한 증상
이례적인 경우
심근경색이 항상 가슴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일 수는 있지만 특히 노년층 및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다양한 임상적인 상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 통증이 없는 심근경색 (30%): 설명할 수 없는 발한, 메스꺼움, 극도로 쇠약해진 몸, 구토, 창백함, 숨참 등이 있지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 통증과 이례적인 특징이 있는 경색: 일부 환자들은 복부, 목, 턱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경험한다. 실제로 비교적 드물지만 급성 복통을 경험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심전도 검사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심근경색 환자의 심전도 검사
전위 기록의 변화는 수행되는 순간에 따라 달라진다. 다시 말해서 심전도는 심근경색이 발전되는 것에 따라 달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특징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다.
- T파가 매우 높고 뾰족한 수치로 변화한다.
- ST분절 상승형 심근경색의 경우에는 이러한 수치가 1mm 이상 높아진다. ST분절 비상승형 심근경색에서는 나머지 병적인 결과가 나타난다.
- 마지막으로 Q파는 괴사를 나타내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그렇지만 심근경색의 증상이 있으면서 심전도에 문제가 없는 환자들이 있을 수도 있다. 절대로 이러한 경우가 가능한 심근경색을 배제시키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된다.
생화학적 표지자란?
생화학적 표지자는 혈액에서 발견될 수 있는 분자이다. 이러한 분자의 농도는 특정 상황에서 점진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또한 진단 목적으로 사용된다.
심근경색의 경우에는 표지자가 근육 섬유가 죽을 때 방출되는 단백질이다. 이러한 단백질은 다음과 같다.
- 미오글로빈
- CPK-MB
- 트로포닌
트로포닌은 심장 세포에서만 방출되는 유일한 단백질이다. 또한 2개의 나머지 단백질은 기타 근육의 섬유뿐만 아니라 심장 세포에 의해 방출된다. 트로포닌이 심근경색의 진단에 가장 구체적인 지표자가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더 읽어보기: 남성과 여성이 경험하는 심장 발작은 어떻게 다를까?
심근경색 진단
심근경색은 매우 상세한 병력과 종합적인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된다. 병력과 함께 가장 유용한 수단이다. 심근경색을 앓고 있을 수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심전도 검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의사는 외과적 및 비외과적인 생화학 분석을 사용할 수 있다.
심장 초음파는 비외과적인 방법이며 상대적으로 빠른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유용한 방법이다. 그렇지만 외과적인 검사의 경우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 기술은 관상 동맥 조영술이다.
심근경색 치료
치료의 목표는 경색의 크기를 줄이며 가능한 합병증의 조기 진단과 치료이다.
심근경색의 치료는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전반적으로 30%의 환자들이 증상이 발병하는 첫 한 시간 내로 사망하며 가장 흔한 원인은 심실세동이다.
즉각적인 치료
- 가장 먼저 활력 징후(심박수, 호흡률, 산소 포화도 및 혈압)를 모니터링한다.
- 휴식 및 유체 관리
- 산소 포화도가 95% 이하인 경우 코 삽입관을 통한 산소 공급
- 아편제와 항불안제로 통증 및 불안 관리. 불안과 통증은 심장에 과부하를 일으켜 결국 경색의 크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 항혈소판제. P2Y12 억제제가 함유된 아세틸살리실산 (250 mg)
- 혈압 조절을 위한 베타 수용체 차단제
- 심박수 조절을 위한 아트로핀
재관류 치료
대체로 이러한 유형의 치료는 막힌 동맥의 재소통에 바탕을 둔다. 환자는 첫 12시간 동안 재관류 치료로 가장 좋은 이점을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섬유소 용해제 투여. 진단을 받은 뒤 첫 2시간 내로 혈관 성형술이 불가능할 때 권고된다. 용해제를 투여한 뒤 환자는 혈관 성형술을 받기 위해 자격이 있는 시설로 이동해야 한다.
- 긴급 혈관 성형술. 진단의 첫 2시간 내로 수행될 수 있다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iani, F., Hesabi, N., & Arbabisarjou, A. (2015). Assessment of Risk Factors in Patients With Myocardial Infarction. Global journal of health science, 8(1), 255-62. doi:10.5539/gjhs.v8n1p255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804079/ - Heart attack symptoms in women. (2015).
heart.org/HEARTORG/Conditions/HeartAttack/WarningSignsofaHeartAttack/Heart-Attack-Symptoms-in-Women_UCM_436448_Article.jsp - Mayo Clinic Staff. (2014). Heart attack: Symptoms and causes.
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heart-attack/basics/definition/con-20019520 - What is a heart attack? (2015).
nhlbi.nih.gov/health/health-topics/topics/heartatt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