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에 점액이 생기는 원인

09 7월, 2020
대변에 점액이 있는 경우 위장 감염이나 다른 의학적 문제의 징후일 수 있다. 대변 점액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은 대변에 점액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소화 시스템은 창자 도처에 여러 개의 막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막은 코스타리카 대학(University of Costa Rica)에 의해 확인된 바와 같이 소화관을 완전히 윤활하기 위해 점액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며, 이는 음식이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정상적인 양의 점액이 분비될 경우 위는 제대로 기능할 수 있으며, 신체는 계속해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노폐물은 대변으로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점액 수준이 정상보다 높으면 이러한 모든 절차가 변경된다. 이는 감염 또는 다른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소화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

대변 점액의 원인에 대한 연구

  • 베네수엘라 줄리아 대학교(Zulia University of Zulia)가 수행한 이 연구에서 보이는 바와 같은 아메바성 이질
  • 마드리드의 라몬이 카자 대학 병원(Ramón y Caja University Hospital Clinic)에서 수행한 이 연구에 따른 궤양성 대장염
  • 미국 결장 및 직장 외과 의사 협회(American Society of Colon and Rectal Surgeons)의 연구에 의해 확인된 결장 폴립
  • 마드리드의 라몬이 카할 대학 병원(Ramón y Cajal University Hospital)에서 수행한 이 연구에 따른 게실염
 

더 읽어보기: 소화성궤양의 10가지 증상

대변에 점액을 생기게 하는 질병

궤양성 대장염

대변에 점액이 생기게 할 수 있는 질병은 무엇일까?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 궤양이 결국 형성될 때까지 결장 전체 점막에 염증이 생긴다. 

이는 장의 자극으로 인한 것이며 이 경우 산으로부터 보호되지 않는다. 이는 일반적인 불편함 뿐만 아니라 대변에 많은 양의 점액과 같은 특정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

세균 감염

결장과 장의 다른 부분에 많은 종류의 세균이 존재하는 건 정상이다. 이러한 세균들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세균 균형이 통제를 벗어나게 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설사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또한 대변의 점액이나 일부 경우 혈액의 흔적이 보일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장폐색

장 폐쇄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체가 정기적으로 호르몬을 분비하지 못하게 되고 효모 감염으로 고통받게 될 수 있다.

그 결과 대변에 빈번하게 점액이 생기고 소화관을 막는 변비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이 중 많은 경우가 외과적 개입이 필요하다.

살라망카의 알라메딜라 보건소(Alamedilla Health Center)가 수행한 이 연구는, 대변의 점액이 크론병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의 출현과 관련이 있는 초기 경고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게실염

게실염

결장은 게실로 알려진 작은 주머니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작은 주머니가 부풀어 오르는 상태를 게실염이라고 한다. 이 의학적 상태는 대변의 점액 및 다른 증상을 유발하는데, 많은 경우 이 증상은 복부 통증과 혈변을 포함한다.

대장 폴립

대장의 어느 부위에 폴립이 있는 경우, 이 폴립이 유발할 수 있는 자극도 점막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대변에 점액이 생기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또한 대장 낭종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소화기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대장 폴립

크론병은 만성 질환이고 면역학적 기원이 있음으로 항상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일부 임상 증상은 치료할 수 있지만, 확실한 치료법은 없다.

크론병의 증상 중 하나는 대장의 잦은 염증과 점액 분비샘의 염증으로 인한 대변의 점액으로 이는 완화치료가 필요하다.

대변 점액의 많은 잠재적 원인에 대해 배워보았으니 이제 자신의 증상이 어떤 질병과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기가 쉬울 것이다.

원인을 아는 경우라면 의사가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올바른 치료법을 적용할 경우 대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이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