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적 의사소통을 제대로 구사하는 방법

설득적 의사소통을 하려면 서로 논의를 하고, 상대방을 설득하고, 그의 태도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 기술은 직장과 개인적인 생활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계속해서 읽어 보고 설득적 의사소통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자.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남자.

설득적 의사소통이 그저 판매원들이 무언가를 판매할 때 쓰는 전술이라고 생각하는가? 실제로 이는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술이다. 그렇다면 설득적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방법이 있을까?

설득적 의사소통 기술은 연인과 휴가지를 선택할 때, 아이들에게 숙제를 하라고 할 때, 면접을 볼 때와 같은 여러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전략을 의식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니, 항상 최상의 결과를 보지 못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타인을 설득하는 능력은 고객과 거래처를 상대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나 팀 리더에게 꼭 필요하다.

하지만 꼭 업무와 관련된 일이 아니더라도 목표를 달성하고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설득적 의사소통

설득적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방법

설득적 의사소통을 통해 대화 상대의 태도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설득적 의사소통은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을 끌어들이고 설득하면서 안내하는 능력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거나 태도를 보여 주면 상대방의 의견을 내가 생각한 목표와 같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설득이 상대를 조종하는 것과 같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설득은 모두의 이익을 위한 행동이지만, 조종은 이익을 위해 상대를 속이고 정보를 악용하면서 상대방의 필요를 완전히 무시하는 행동과 같다.

더 읽어보기: 우리를 조종하는 사람과 경계를 설정하는 법

설득적 의사소통을 구사하는 방법 5가지

사람마다 설득적 의사소통을 구사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능력을 타고난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연습을 해야 소통 기술을 개발하고 개선할 수 있다.

설득적 의사소통의 효과를 결정하는 몇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다.

신뢰성

신뢰는 설득적 의사소통의 필수 요소다. 사람들은 해당 사안을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의 지시를 듣고, 진지하게 고려하고, 따르는 편이다.

따라서 해당 분야에 대한 교육을 받았거나 실전 경험이 있다면 대화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도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주저하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지 않고 유창하고 매끄럽게 의사를 전달하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진실성

상대방이 자신을 신뢰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유능한 것처럼 보여도 아무 의미가 없다. 바로 이 점이 설득과 조종의 차이점이다. 나를 이용하려고 하는 것 같은 사람에게는 쉽게 신뢰가 가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대화를 할 때는 정직하고 진실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따라서 진실한 태도로 증명할 수 있는 의견을 제시하고 나의 이익만을 위한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몸소 보여줘야 한다.

열정과 확신

사람들은 자신을 이성적인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만큼 감정에 이끌리는 것도 사실이다. 특정한 심리 상태를 전달하는 사람이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훨씬 큰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따라서 주장을 펼칠 때는 열정과 확신을 가지고 대화를 이끌어나가야 한다. 열정은 전파력이 강한 감정으로, 설득에 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나 전달법’은 무엇일까?

설득적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방법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순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설득의 핵심 요인은 바로 경청이다. 경청을 하면 자신감을 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대방의 질문과 의견을 들어 볼 좋은 기회가 생긴다. 이렇게 되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확하게 반론을 펼 수 있다.

설득적 의사소통을 구사하는 방법: 비언어적 의사소통

상대방을 설득할 때는 자신의 의견에 대해 분명한 생각을 가지고 올바른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의사소통의 효과는 비언어적 요소에도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자세, 제스처, 목소리 톤, 물리적 거리 등을 고려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설득적 의사소통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

설득적 의사소통은 일상생활에 존재하는 기술이다. 조직의 리더는 이를 통해 다른 팀원의 업무에 참여하고, 그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팀 전체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끈다. 또한 이는 강압적이거나 권위적인 태도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한편 광고계에서도 목표 달성을 위해 계속해서 소비자들을 설득한다. 모든 캠페인이나 광고는 소비자의 의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마찬가지로 정치계에서는 설득력이 있는 메시지를 통해 유권자를 설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직장 내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모두가 이미 일상생활에서 설득적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항상 말이나 제스처를 통해 사람들과 끊임없이 의견을 주고받게 된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효과를 높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득은 목적과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타인과의 소통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끝으로 설득적 의사소통은 강요나 갈등이 아니라 말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방식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앞서 소개한 지침을 머릿속에 새겨 놓고 꾸준히 실천해 보면 점차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ovland, C. I., & Weiss, W. (1951). The influence of source credibility o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Public Opinion Quarterly, 15, 635–650. https://doi.org/10.1086/266350
  • Priester, J. R., & Petty, R. E. (1995). Source attributions and persuasion: Perceived honesty as a determinant of message scrutin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21(6), 637-654.
  • Moya, M. (1999). Persuasión y cambio de actitudes. Psicología social, 153-17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