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 2월 18, 2019
키스 인사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행해지는 사회적 관례이다. 만났을 때나 헤어질 때 관례의 하나로서 가벼운 키스를 하는 나라들이 많다. 그런데 어린이들이 보기에 키스는 사랑의 표시에 가깝다. 따라서 처음 보는 사람에게 키스 인사를 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키스는 애정의 표현이다. 보통 어린이들은 부모나 형제 자매, 또는 조부모와 가족애의 표현으로서 키스를 주고 받는다. 따라서, 가족이 아닌 사람과 키스를 하는 것은 불편하다고 생각하여 거절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자녀에게 낯선 사람과 키스 인사를 강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다.

우선, 키스 인사를 하는 것에 대해 자녀들이 편안하게 느끼는지 의견을 물어야 한다. 어린이들도 인사하는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가 있다. 키스든 하이 파이브든 자녀 스스로에게 편한 인사 방법을 고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제한의 개념을 배우고, 제한을 설정하는 것은 어린이의 성장 발달 과정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여기에는 애정의 제한 또한 포함된다. 애정을 줄 사람을 선택할 권리는 어린이라고 해서 예외 없이 주어져야 한다.

자녀가 키스 인사를 거부하는 것이 무례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도 있다. 하지만, 어린이가 예의를 차린 인사를 하는 방식에는 키스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악수를 하거나, 인삿말을 건내거나, 껴안은 채 등을 가볍게 두드리는 것 또한 충분히 관례적인 인사이다.

더 읽어보기: 엄격한 부모들이 종종 저지르는 5가지 실수

아이들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사랑과 예절에 대해 자녀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것은, 부모가 할 수 있는 건강한 교육 방식이다.

애정 표현이란 마음에서 우러난 행동을 통한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좋은 예절이란,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우쳐 주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어린이로 하여금 타인에게 친근하게 대하는 법을 가르쳐야 하지만, 아이들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할 필요는 없다. 자녀들이 자기만의 경계 기준을 설정할 자유를 주도록 하자.

특히 낯선 사람들을 대할 때 경계할 줄 아는 태도는 어린이들에게 중요하다.

키스 인사를 강요받게 되면 어린이는 위협을 느끼게 된다. 유아들은 종종 어른들의 감탄과 칭찬에 우쭐해진 나머지, 키스 인사에 거리낌이 없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오히려 유아들로 하여금 성추행이나 학대의 대상이 되게 하기도 한다. 아동 학대는 대부분 가까운 사람들이 애정 표시를 빌미로 아이가 신체 접촉을 거부할 수 없도록 만들면서 발생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자녀의 의사를 존중하라

특정 연령대에 접어들면서 키스 인사를 아예 하지 않거나 예전보다 훨씬 덜 하게 되는 아이들이 있다. 부끄러워서, 싫어하는 사람이라서, 혹은 그럴 기분이 아니라서 등 이유는 다양하다.

그런데, 아이가 거부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친근감의 표시라는 이유로 키스 인사를 계속 강요해야 할까?

절대 그렇지 않다.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봤을 때,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키스 인사를 하도록 강요 받는다면 얼마나 불쾌할지 상상이 가지 않는가?

키스 인사가 예의바름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성인들이 서로 키스 인사를 하는 것은 여러 문화권에서 예의 바른 행동으로 간주되지만,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키스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정의 표시이다.
아이들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하면 안 되는 이유
예의란, 정중한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규칙으로, 부모로서 마땅히 자녀에게 교육시켜야 하는 덕목이다. 따라서 키스 인사를 강요하기 보다는, 어딜 가든 “좋은 아침이에요.”나 “안녕하세요?” 등의 인삿말이 입에 붙도록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키스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많은 나라에서 키스 인사는 자연스러운 사회적 관례이지만, 어린이에게 있어서 키스는 사랑의 표현이다.

따라서, 사랑을 표현할 만큼 가깝지 않은 사람과 키스 인사를 하도록 자녀에게 강요해서는 안 되며, 키스 인사를 거부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 또한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키스 인사를 자녀가 거절한다고 해서 다그치기 전에, 먼저 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도록 한다.

자녀가 키스 인사를 거부한다고 해서 자녀와의 사이가 멀어지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부모나 가까운 친지들에게도 키스 인사를 거부하는 날이 올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가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것은 아닌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녀 스스로 마음에서 우러나올 때 키스 인사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원하지 않는데도 강요하는 것은 자녀와 더욱 멀어지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

키스 인사의 강요로 자녀가 아동 학대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좀 과장되게 들릴 지도 모르나, 자녀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한다면 아동 학대의 위험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아이가 애정 표현을 하는 것과 예의 바른 행동을 혼동함으로써, 낯선 이와의 접촉에 더 무방비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치 않는 신체 접촉을 거부하는 방법을 어릴 때부터 알아두게 할 필요가 있다.
자녀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하면 아동 학대를 겪을 위험성을 키우게 된다.
아이들에게 키스 인사를 강요하는 것은, 자녀로 하여금 자기 몸의 주인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게 할 수 있다. 그 결과, 자녀가 학대에 대해 무방비하고 수동적이게 된다. 자녀에게 스스로의 몸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가지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더 읽어보기: 유독한 가족의 특성

결론

만나고 헤어질 때 키스 인사를 하는 것을 편하게 느끼는지 자녀의 의견을 묻는 것이 중요하다. 키스는 인사 방식의 하나일 뿐이며, 자녀가 원할 때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사촌 형에게 ‘안녕?’ 하고 키스 인사를 해 볼까?”라는 식으로 물어본 후, 싫다는 대답을 듣는다면 강요하지 말고 그 뜻을 존중하라.

대체로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애정 표현으로서의 키스와 사회적 관례로서의 키스를 구분할 줄 알게 된다.

특히, 다른 사람과 키스 인사를 주고 받는 부모를 본보기로 모방하면서 아이들은 점점 사회 관습에 적응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키스 인사에 대해 자녀와 진솔한 대화를 가지며, 예의 바른 행동과 애정 어린 행동은 다르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애정이란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결과이지, 누군가를 기쁘게 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꼭 깨우쳐 주도록 한다.

 

  • Alonso Parreño, M. J. (2008). DERECHO A LA EDUCACIÓN. In Los derechos del niño con discapacidad en España.
  • Meneses, M. Monge, M. (2001). El juego en los niños: enfoque teórico. Revista Educación. https://doi.org/10.15517/revedu.v25i2.3585
  • Gardner, H. (2007). Educación artística y desarrollo humano. Paidós educad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