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하의 효능과 용도를 알아보기
박하의 원산지는 지중해 지역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에서 재배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박하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먹는 방법이 무척 다양하다. 이 글을 통해 박하의 놀라운 효능을 알아보고 식단에 추가해보자!
박하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 박하는 로마 제국 시대에서 약용 식물로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와 도시에 소개되었다.
- 육지와 습한 곳에서 빠르게 자라며 가지가 나와 너비 0.5 미터인 관목을 형성할 수 있다.
- 박하 꽃은 흰색 또는 보랏빛을 띤다.
- 박하과에는 로즈메리, 타임 및 오레가노와 같은 약 25종의 식물이 있으며 모두 향이 좋은 허브다.
- 박하 잎은 차를 만드는 데 사용되지만 에센셜 오일로 외용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
- 이 훌륭한 식물은 비타민 A, C, 오메가3 지방산과 여러 미네랄을 제공한다.
- 박하는 어떤 기후에서도 문제없이 자라기 때문에 정원 또는 집에서 키우는 화분에 넣어 보관해도 된다. 햇빛에 너무 많이 노출하지 않고 충분한 물이 있는지 확인한다. 일 년 내내 잎을 따서 사용할 수 있다.
- 박하의 학명은 ‘멘타’이며 이 명칭은 질투심이 많아 식물로 변해버린 그리스 로마 신화의 님프에서 비롯되었다.
박하의 건강상 이점
박하를 먹으면 건강에 매우 유익해서 다양한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소화계통
위장이 가라앉을 수 있도록 식사를 한 뒤에 섭취한다. 박하는 부글거림을 완화하고 음식이 더 잘 소화되게 돕는다. 항경련제이며 구토를 예방하기 때문에(특히 과식한 뒤) 위장 통증이 있을 때도 권장한다.
박하는 위액 분비를 높여 메스꺼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위벽 자극으로 위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장기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간과 장
박하는 간 기능을 자극하며 담즙 분비 생성을 촉진한다. 예를 들어 간이 느리게 기능할 때 복부 경련을 치료하고 소화 불량을 개선해준다.
설사, 과민 대장 증후군 및 크론병을 치료할 수도 있다. 장에 있는 가스를 배출하며 노폐물이 부패하거나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호흡기
박하는 멘톨 성분을 포함해서 항 충혈 작용을 제공한다. 또한 발한을 높이고 코막힘을 없애며 독감과 감기뿐만 아니라 열을 내리는 데도 사용된다.
박하의 항바이러스 작용은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부에서는 박하를 기관지염, 인후염 및 천식 치료에 사용한다. 금연하거나 흡연으로 기침을 많이 할 때 목구멍을 진정하게 할 수 있다.
혈액 순환
박하의 유게놀과 로즈마린산은 항응고 작용을 한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예를 들면 두통과 같은 관련 질환을 치료하기도 한다.
박하는 세포에 더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하는 동시에 독소를 정화하기 때문에 고산병 증상을 줄이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건강 및 미용을 위한 외부적 용도
류머티즘으로 인한 통증
박하 에센셜 오일은 살리실산의 진통 작용으로 인해 류머티즘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편두통이 머리 한쪽에만 발생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면포에 박하 에센셜 오일을 적셔 관자놀이에 문질러야 한다. 이러한 민간요법을 사용하여 허리 통증, 근육통, 목 통증 및 근육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입 냄새
입 냄새로 고통을 받는다면 박하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탕, 알약 또는 풍선껌의 형태로 박하를 섭취할 수 있지만 박하 잎 몇 장을 씻은 뒤 껌처럼 씹어도 된다.
박하는 강력한 향을 선사하여 입 냄새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마른 입, 충치와 치은염에도 효과적이다.
피부
박하는 대략 소독 성분 30가지와 항균 물질 40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상처, 가려움증 및 벌레 물린 상처 등 다양한 피부 이상 증세를 치료하는 데 완벽하다.
박하는 습진이나 염증성 치질에 흔히 사용된다. 여성들은 흔히 발생하는 생식기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박하를 이용하여 그 부위를 씻거나 박하 좌욕을 할 수 있다.
박하로 요리하기
박하는 요리할 때도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박하 특유의 톡 쏘면서 상쾌한 향은 고대부터 요리에 사용되었다.
박하는 다음과 같은 요리의 양념으로 사용한다.
- 익힌 채소
- 수프
- 샐러드
- 주스
- 채소
- 차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umar, P., Mishra, S., Malik, A., & Satya, S. (2011). Insecticidal properties of Mentha species: A review. Industrial Crops and Products. https://doi.org/10.1016/j.indcrop.2011.02.019
- Singh, R., Shushni, M. A. M., & Belkheir, A. (2015). Antibacterial and antioxidant activities of Mentha piperita L. Arabian Journal of Chemistry. https://doi.org/10.1016/j.arabjc.2011.01.019
- Işcan, G., Kirimer, N., Kürkcüoǧlu, M., Başer, K. H. C., & Demirci, F. (2002). Antimicrobial screening of Mentha piperita essential oils.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21/jf011476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