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을 식물로 완화하는 방법 5가지
방광 조절이 어렵거나 요실금 증상이 있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할 수 있다. 지금부터 요실금을 식물로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양한 원인이 있는 요실금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증상을 치료하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수술을 받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자연 요법으로도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오늘은 요실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 5가지를 소개한다.
요실금이란?
요실금은 방광에서 소변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관인 요도가 소변을 제어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이러한 증상은 때때로 발생할 수 있으며, 소변을 전혀 참지 못할 수도 있다.
이에 관해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유형이 있다.
복압성 요실금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웃거나, 운동을 할 때 소변이 살짝 나온 적이 있는가? 이는 골반 근육이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의 증상이다.
복압성 요실금은 골반 탈출증 환자나 자연 분만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 더 흔하다.
절박성 요실금
방광이 부적절한 시기에 수축하면 소변이 내어 나올 수 있다. 절박성 요실금이 있으면 급하게 소변을 보고 싶어도 화장실에 갈 때까지 참지 못할 수 있다.
절박성 요실금은 비뇨 기관의 신경과 골반 근육에 문제가 있거나 배뇨 욕구에 반응하지 못하면 발생할 수 있다.
범람성 요실금
용변을 보고 나서도 방광에 아직 소변이 남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범람성 요실금이 있으면 소변을 본 후에도 계속해서 소변이 조금씩 새어 나올 수 있다.
배뇨량은 적지만, 방광이 꽉 찬 듯한 느낌이 든다.
더 읽어보기: 소변 감소증의 원인, 치료 및 증상
복합성 요실금
두 가지 유형 이상이 함께 나타나면 복합성 요실금으로 간주한다.
여기에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요실금을 완화하는 식물 요법 5가지
질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대체 요법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는 상황에서 가정 요법을 찾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요실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요법은 다음과 같다.
1. 요실금을 완화하는 질경이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질경이는 특히 소아 요실금 증상에 큰 도움이 된다. 아직 어린아이라면 질경이차를 한 잔씩 마셔야 하지만, 조금 나이가 있으면 두 잔까지 마셔도 된다.
재료
- 신선한 질경이 잎 1/2컵 (55g)
- 물 1잔 (250mL)
- 꿀과 같은 감미료
준비 방법
- 먼저 질경이 차를 끓여야 한다. 냄비에 물과 질경이 잎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 3~4분이 지나면 불을 끄고 식힌다.
- 체에 거른 뒤 꿀로 단맛을 낸다.
2. 요실금에 좋은 속새 차
속새는 잎에 약효가 많은 관목이다. 정화 및 수축 작용을 하므로, 요로 질환을 완화하는 등 자연 의학에서 널리 사용된다.
재료
- 속새 ½컵 (55g)
- 물 1잔 (250mL)
- 꿀과 같은 천연 감미료
준비 방법
- 뜨거운 물 한 잔에 속새를 넣고 5~10분간 차를 우려낸다.
- 체에 거른 뒤 식힌다.
- 감미료로 단맛을 낸다.
더 읽어보기: 속새는 무엇이며 어디에 좋을까?
3. 허브 믹스
다양한 식물로 차를 끓이면 한 잔으로도 여러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차는 아침 공복에 한 잔씩 마시는 것이 좋다.
재료
- 안드로세뭄 2큰술 (30g)
- 서양톱풀 2큰술 (30g)
- 우드러프 1큰술 (15g)
- 속새 2큰술 (30g)
- 물 4잔 (1L)
- 꿀 또는 스테비아
준비 방법
- 볼에 모든 허브를 섞는다.
- 끓는 물을 붓고 10분간 차를 우려낸다.
- 체에 거른 뒤 꿀이나 스테비아로 단맛을 낸다.
4. 요실금을 완화하는 회향
회향은 소변을 통한 독소 배출을 촉진할 뿐 아니라, 전반적인 불편함과 경련성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차로 마시면 요실금에도 효과적이다.
재료
- 따뜻한 우유 1잔 (200mL)
- 회향씨 1큰술 (15g)
- 설탕 시럽 2작은술 (10mL)
참고: 설탕 시럽을 만들려면 물 1잔에 설탕 4숟갈을 넣고 섞으면 된다.
섭취 방법
- 따뜻한 우유 1잔에 회향씨와 설탕 시럽을 넣는다.
- 요실금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하루에 한두 번씩 마셔 보자.
5. 요실금을 완화하는 계피
계피의 수축 작용은 야간 요실금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요실금을 예방하고 싶다면 자기 전에 작은 계피 조각을 씹는 것이 좋다. 아니면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도 있다.
재료
- 작은 계피 스틱 3개
- 물 2잔 (500mL)
- 꿀 또는 스테비아
준비 방법
- 물에 계피 스틱을 넣고 약한 불에서 팔팔 끓인다.
- 체에 거른 뒤 식힌다.
- 감미료로 단맛을 낸다.
방광 문제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면 먼저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치료는 방광염의 유형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의사의 권고를 따르면서 자연 요법으로 문제를 완화하면 몸이 조금씩 나아질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obles, J. E. (2006). La incontinencia urinaria. Anales Del Sistema Sanitario de Navarra.
- Verdejo Bravo, C. (2010). Incontinencia urinaria. Revista Espanola de Geriatria y Gerontologia. https://doi.org/10.1016/j.regg.2010.05.004
- A. Schröder, P. Abrams (co‑presidente), K‑E. Andersson, W. Artibani, C.R. Chapple, M. J., & Drake, C. Hampel, A. Neisius, A. Tubaro, J. W. T. (presidente). (2009). Guía clínica sobre la incontinencia urinaria. European Association of Urology 2010.
- Chiang M, Susaeta C, Valdevenito S, Rosenfeld V. Incontinencia urinaria. Revista Médica Clínica Las Condes. 2013; 24(2): 219-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