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소는 체내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가

22 9월, 2020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려면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과 신장은 이 과정에서 가장 큰 도움을 준다.

최근 몇 년간 여러 매체에서 독소, 유명한 디톡스 요법 또는 독소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언급해왔다. 그러나 독소가 무엇이며 왜 몸을 정화해야 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독소는 식물이든 동물이든 박테리아든 세포에서 생성되는 유해물질을 말한다. 인간의 경우 신체 내에서 생성되거나 외부에서 올 수도 있다.

독소의 문제는 축적되었을 때 세포와 조직에 손상을 가져온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러한 물질이 생기는 과정과 제거 방법을 설명한다.

독소는 무엇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독소는 인간의 세포와 조직에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그들은 작은 분자나 단백질이거나 또는 신체 내외부에서 올 수 있는 다른 요소다.

우선, 인간의 신체는 생존에 필요한 신진대사 과정으로 인해 독소를 항상 생성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세포가 에너지를 얻는 과정에서 프리라디칼(유리기)이 생성된다.

프리라디칼은 축적되면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독소로 간주되는 불안정한 분자다. 또한 먹고, 숨쉬고, 담배와 같은 물질을 접할 때도 여러가지 독소를 생성한다.

이 모든 독소를 중화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구조가 있다. 중화되면 높은 수치에 다다를 수 없기 때문에 조직에 굉장히 해롭다.

중화 및 독소 제거에 가장 중요한 두 기관은 간과 신장이다. 소변과 대변을 통해 많은 양을 배출한다.

신체를 제대로 정화하기 위해서는 이 기관들이 제대로 기능을 해야한다. 신장 및 간 질환은 해독 과정에 영향을 주며 프리라디칼 제거를 늦춰 노화에 영향을 준다.

간
간은 신체의 독소 제거에 중요한 장기다.

더 읽어보기: 치명적인 독약, 보툴리늄 독소

다른 중요한 독소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음식은 중요한 독소 공급원이다. 음식을 처리하기 위해 체내에서 일어나는 반응뿐만 아니라 음식 자체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첨가물과 지방이 풍부한 음식에는 더 높은 비율의 독소가 포함되어 있다. 튀긴 음식이나 고온에서 가공된 음식도 마찬가지다. 또한, 담배와 술과 같은 물질을 굉장히 해롭다.

인간이 섭취하는 동물에 존재하는 중금속과 같은 오염물질도 독소의 원천이다. 뱀이나 곤충과 같은 동물의 독도 독성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현재 식품 업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가공 식품은 많은 제조 단계로 인해 독소 방출 과정을 가속화한다. 식료품을 구입할 때, 건강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입하는 식품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간에 염증이 있다는 6가지 신호

신체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과일 야채 디톡스
디톡스 식단의 효과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다.

수많은 다이어트 및 해독 방법에 대한 광고가 있지만, 그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아직 부족하다. 하지만 신체에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장기가, 특히 간과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해야 한다는 점은 사실이다.

따라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하루에 1~2리터(6~8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신장이 더 많은 소변을 생산하며 더 자주 스스로 정화하도록 돕는다.

해로운 물질의 섭취를 줄인다면 건강에 당연하게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술, 담배 및 고지방 가공식품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식단에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추가해야 한다.

식단이 유일한 디톡스 방법은 아니다

활동적인 생활을 하고 일주일에 여러 번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스포츠를 통해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그와 연관성이 있는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도록 한다.

독소는 해로운 물질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특정 식단을 시작하거나 디톡스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 Rodríguez Perón, José Miguel, José Rogelio Menéndez López, and Yoel Trujillo López. “Radicales libres en la biomedicina y estrés oxidativo.” Revista cubana de medicina militar 30.1 (2001): 15-20.
  • Sánchez-Valle, Vicente, and Nahum Méndez-Sánchez. “Estrés oxidativo, antioxidantes y enfermedad.” Médica Sur 20.3 (2018): 161-168.
  • Saavedra, Octavio Maldonado, et al. “Radicales libres y su papel en las enfermedades crónico-degenerativas.” (2010).
  • Cogollos Ortega, Marcos. “Antinutrientes en las dietas detox.”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