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는 매우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는 미관상 거슬리기만 하지만,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불편함을 유발할 수도 있다. 사마귀는 대개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 작은 피부의 혹이다. 그렇다면 사마귀의 유형과 치료법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지만, 사마귀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00가지가 넘는 아류형이 있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이다. 따라서 여러 유형의 사마귀가 있으며, 다양한 곳에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사마귀 대부분은 손과 발에 발생한다. 때로는 영향을 받은 사람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치료가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사마귀와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사마귀란?
사마귀는 피부에 나타나는 작은 혹이다. 일반적으로는 피부색과 동일하지만 희끄무레하거나 분홍빛을 띨 수도 있다. 심지어 일부는 표면에 응고된 혈관인 검은 반점이 나타날 수도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마귀의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이다. 많은 아류형을 가진 바이러스이므로, 많은 사람들이 이 바이러스와 접촉하게 된다.
하지만 사마귀는 그렇게 흔하지 않으므로 바이러스와 접촉한 모든 사람들에게 사마귀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건강이 좋은 사람이라면 바이러스를 성공적으로 퇴치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면역계가 약한 사람이나 어린이에게 사마귀가 더 흔히 발생한다. 사마귀는 처음 바이러스와 접촉한 후 6개월까지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 유형은 피부 접촉 또는 수건과 같은 물건을 통해 전염된다. 하지만 자궁 경부암과 가장 관련이 높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16번 또는 18번과 같은 특정 유형의 경우, 성적으로 전염된다는 것을 간과할 수는 없다. 또한 사마귀는 쉽게 확산된다. 예를 들자면 손가락에 사마귀가 있는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따라서 손이나 얼굴에 더 많은 사마귀가 나타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면 안 되는 개인용품 15가지
사마귀는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나타날 수 있다.
사마귀의 유형
모양과 위치에 따라, 다양한 여러 유형의 사마귀가 있다. 먼저 일반적인 사마귀를 집중적으로 알아보자. 이러한 사마귀는 둥글고 표면이 거칠며 손과 발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유형은 다음과 같다.
- 편평 사마귀: 편평 사마귀는 어린아이들에게 가장 흔히 발생한다. 크기가 작고 작은 무리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 실 사마귀: 실 사마귀는 작은 손가락처럼 길고 부드럽다. 목이나 눈꺼풀에 흔히 발생한다.
- 발바닥 사마귀: 발의 밑부분이나 발바닥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걸으면서 계속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매우 성가신 유형의 사마귀이다.
- 생식기 사마귀: 생식기 사마귀는 남성과 여성의 사마귀와 사타구니 또는 항문에도 나타날 수 있다.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경향이 있다. 생식기 사마귀는 ‘콘딜로마’라고도 한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잠재적으로 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유형 중에서는 생식기 사마귀를 가장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감염이 매우 흔하기 때문에 병변을 지켜봐야 한다. 실제로 현재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특정 유형에 대한 백신이 있다. 자궁 경부암이 이 바이러스와 높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적용되는 부분이다.
더 읽어보기: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성관계에 미치는 영향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은 예방 조치로서 주로 젊은 여성들에게 적용된다.
사마귀의 치료
대부분의 사마귀는 압력으로 인한 마찰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불편함이 있거나 미관상 이유로만 치료된다. 사마귀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면역계가 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현재는 이를 달성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냉동 요법은 사마귀가 떨어져 나갈 수 있도록, 사마귀에 저온 물질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구성된 기술이다. 레이저 또는 간단한 수술도 사마귀를 제거하는 데 이용된다. 사마귀를 제거하는 특정 산성 약물도 있다.
사마귀의 유형에 따라 가장 좋은 치료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levato, M. A., and Lucila B. Donatti. “Verrugas genitales.” Act Terap Dermatol 28 (2005): 302-312.
- Domíguez, Hugo Fernández, Abián Mosquera Fernández, and Benigno Monteagudo Sánchez. “Revisión bibliográfica de los tratamientos de la verruga plantar.” Revista española de podología 25.4 (2014): 138-141.
- Llardén-Garcia, M., M. Pena-Arnáiz, and J. M. Casanova-Seuma. “Tratamiento actual de las verrugas.” FMC-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en Atención Primaria 13.1 (2006): 4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