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보충제를 선택하는 방법

08 5월, 2020
시중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의 칼슘 보충제가 있다. 제품의 선택은 각자의 건강 및 의학적 필요에 달려 있으므로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때로는 칼슘 섭취를 개선하기 위해 칼슘 보충제를 복용해야 한다. 부족한 칼슘 섭취는 특히 폐경기에 도달한 여성에게 조기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칼슘의 동화는 비타민 D의 수치와 관련이 있으며, 두 영양분의 값을 권장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특정 식품은 섬유질과 같은 식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이 미네랄을 섭취하려면 보충제에 의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모든 보충제가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필요에 따라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칼슘 보충제를 선택하는 방법

칼슘 보충제를 선택하는 방법

유제품과 푸른색 채소는 칼슘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는 일일 권장량을 충족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

칼슘은 뼈 건강 및 기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대체로 유제품과 잎이 많은 푸른 채소에는 칼슘이 풍부하다. 하지만 식이 섭취가 부족한 상황이 있다. 칼슘 결핍의 위험을 줄이기 때문에, 하루에 5인분의 과일 및 채소와 유제품을 여러 차례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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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 보충제의 종류

칼슘 보충제를 선택하는 방법

칼슘 보충제는 종류가 다양하다. 제품을 선택하려면 우선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아야 한다.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보충제는 탄산 칼슘이다. 이는 쉽게 구할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제품이다. 흔히 1회 복용량당 약 200mg의 칼슘을 포함하고 있는 알약 또는 씹을 수 있는 정제의 형태로 제공된다.

한편 가장 일반적인 처방 보충제는 구연산 칼슘이다. 처방 보충제는 가격대가 더 높지만 더 좋은 흡수율을 갖고 있다. 이는 탄산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 위산 수치가 낮은 사람들에게 주로 사용된다.

이러한 두 가지 종류 외에도, 시중에는 젖산 칼슘, 인산 칼슘, 글루콘산 칼슘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은 위에서 언급한 두 종류보다 칼슘 함량이 더 낮다.

칼슘 보충제를 선택할 때는 라벨에 ‘정제’라는 단어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량의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정제 굴껍질, 골분 또는 백운석으로 만든 제품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칼슘 섭취를 늘리는 방법

칼슘 섭취를 늘리고 싶다면 몇 가지 권장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항상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그런 다음에 보충제의 복용량을 서서히 늘려야 한다. 또한 하루 종일 복용량을 분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하면 장과 관련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대개 칼슘 섭취와 비타민 D 섭취 증가를 결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안전하게 햇볕을 쬐고 달걀과 푸른 생선의 섭취를 늘리거나 칼슘이 풍부한 보충제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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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 사항

과도한 칼슙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신장 결석일 수 있다. 하지만 신장 결석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이 질환에 취약한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또한 과도한 칼슘 섭취는 철분, 아연, 마그네슘, 인과 같은 다른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절대 일일 권장량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칼슘을 과하게 섭취했거나 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있다면 흡수를 제한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섬유질이 함유된 식품과 음료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결론

식단에서 충분한 식이 칼슘을 얻지 못하면 보충제에 의지해야 할 수도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제품 중에서도, 자신의 필요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복용량을 서서히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끝으로 칼슘의 흡수와 생체 이용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칼슘 보충제와 비타민 D 보충제를 결합하는 방법도 주목할 만하다. 모든 경우에는 자신의 필요를 평가하고 올바른 복용량을 권고할 수 있도록,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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