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10가지 음식

강철 같은 면역력을 갖기란 쉬운 일은 아니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따른다면 어려운 일도 아니다.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10가지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28 6월, 2019

현대 사회에서는 신체 면역력을 약화할 수 있는 많은 요소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온도 변화, 지속적인 스트레스 및 피로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가 필수적으로 예방해야 하는 3가지 요소이다.

그런 의미에서 건강한 식단을 따르는 것은 항상 좋은 결정이며 이는 신체 면역력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 면역력을 최적화하려면 균형 잡힌 식사가 필수적이다.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해결책인 비타민 보충제 또는 약물치료 없이, 식단만으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권장되는 10가지 음식을 추천하고자 한다.

특히 다량영양소, 비타민, 산화 방지제 및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성분들은 질병과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백혈구의 균형을 잡아준다.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10가지 음식

1. 마늘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10가지 음식

일반적으로 마늘은 음식에 풍미를 더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러나 그 외에도 마늘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수많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항박테리아 및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어 질병을 치료하고 면역력을 향상한다. 

2. 감귤류 과일

2. 감귤류 과일

오렌지, 라임, 레몬, 자몽, 귤과 같은 과일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려면 먹는 것이 중요하며, 이 방어력이 강화되면 기침이나 독감과 같은 날씨 변화로 인한 전형적인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미 이러한 질병에 걸렸다면 비타민 C를 섭취해보자. 더 쉽고 빠르게 회복되는 데 도움이 된다.

3. 양파

3. 양파

양파즙은 늘 면역 체계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기관지염이나 콧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기 위해 양파를 물에 넣고 끓여 뜨거울 때 마셔보자.

원한다면 기침과 콧물로 인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 생양파를 먹어도 좋다. 끓여서 먹든 아니면 생으로 먹든 양파는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고 질병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4. 빨간 과일 및 채소

4. 빨간색 과일 및 채소 

이 그룹에는 붉은 고추, 토마토, 체리, 딸기가 포함된다. 이러한 음식에는 비타민  A와 카로틴이 풍부한데, 이 화합물은 방어력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물

5. 물

우리가 마시는 모든 물 한모금은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우리 몸을 수분이 충분한 상태로 유지할 때 점액이 녹기 때문이다.

그래서 물을 자주 마시면 호흡 기관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 동시에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기도 하다.

  • 적어도 매일 6잔 이상의 물을 마셔야 바이러스를 멀리할 수 있다.

또한 코코넛 워터를 마셔 몸속의 전해질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코코넛 워터는 특히 신체적인 마모와 수분 손실이 심할 때 수화 작용 돕는다.

6. 견과류와 아몬드

6. 견과류와 아몬드

견과류는 독소를 제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E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 비타민은 항산화제이며 질병,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백혈구 수를 증가시킨다.

아몬드는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좋은 방법의 하나는 모든 종류의 음식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아몬드 버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7. 꿀

기침을 치료할 때 자주 사용되는 꿀은 아주 인기 있는 음식이다. 독감, 기침 또는 감기에 걸렸을 때 꿀 1큰술을 먹어보자. 꿀의 소독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해줄 것이다. 

7. 꿀 

8. 오트밀

8. 오트밀

오트밀은 마그네슘, 아연 및 구리와 같은 무기질이 풍부한 슈퍼푸드다. 이러한 물질들은 직접적으로 면역 체계를 돕고,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효율적으로 퇴치한다.

9. 버섯

9. 버섯 

버섯에는 항바이러스 및 항균 특성이 있다. 

이 채소는 신체를 위협하는 위험에 반응하는 면역력을 향상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늘과 양파로 간을 한 버섯을 먹어보자.

10. 로열젤리

10. 로얄젤리

로열젤리는 꿀벌로 만든 제품이며, 면역계를 완전히 강화하는 천연 슈퍼푸드다. 겨울철 기온이 낮을 때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먹으면 아주 좋다.

스트레스와 싸우기

기타: 스트레스와 싸우기 

면역계과 음식 이외의 요인들에 의해서도 약화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이 글의 도입부에서 우리는 피로와 스트레스에 대해 언급했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아주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스트레스는 면역계의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하면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해지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이 높아진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많은 질병에 취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방금 언급한 10가지 음식의 섭취를 포함하여 정신 건강을 향상하는 활동을 실천해야 한다.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 되어야 함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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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을 높이는 양파 마늘 수프 레시피

양파 마늘 수프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제격인 요리법이다. 양파와 마늘은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는 게 특징이다. 게다가 항생 작용을 하여 각종 감염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다.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에 맞서려면 좋은 식단이 우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