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액 저류 치료법

24 10월, 2018
살이 찌는 주원인이 체액 저류이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나 임신, 폐경, 간경변증, 심부전증, 영양실조 등이 체액 저류가 생기는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몸 여러 부위가 붓는다. 특히 발목, 팔, 다리, 복부, 허리가 붓는 경우가 많다. 이 글에서 체액 저류를 치료하는 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임신 중에 체액 저류가 생기는 것은 정말 일반적인 증상이다.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면서 발목과 발이 붓는 것이다. 심각하게 걱정해야 할 것은 아니지만,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는 것이 좋다.

체액 저류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

체액 저류를 예방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체내의 염분은 불필요한 체액이 몸에 쌓이게 한다. 게다가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이런 노폐물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한다.

체액 저류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팁

이뇨 식품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을 꼭 섭취하자. 이런 식품은 해독을 돕고, 다이어트에도 도움 된다. 이유없이 살이 찔 때는 체액 저류로 염증이 생긴 것이 그 원인일 수 있다.

  • 수박. 수박에는 수분 함량이 많다.
  • 애플 사이다 식초. 체액 저류가 생기면 문제가 생기는 칼륨 수치를 균형 맞게 해준다.
  • 녹차. 이뇨 효과와 산화 방지 효과가 있다.
  • 오렌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을 활성화한다. 체내 독소를 더 빨리 배출되게 한다.
  • 아티초크. 아티초크를 차에는 이뇨 성분이 있어, 이 차를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
  •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비뇨기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 된다. 제일 좋은 산화방지제 중 하나로 독소 배출을 돕는다.
  • 민들레. 민들레도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인 식물이다.
  • 파슬리. 파슬리도 체액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차로 마시면 비만과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양파. 류머티즘, 신부전, 통풍이 있으면 양파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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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하기

체액 저류를 예방하는 법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어떤 운동이든, 좋아하는 운동을 하면 된다. 오랫동안 앉아 있는 생활 습관으로 체액 저류가 생긴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운동을 하면 전반적인 건강에 좋다. 운동을 하면 신체 장기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게 된다.

나트륨이 함유된 식품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기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나트륨은 체액 저류가 생기는 원인이다. 이런 음식은 되도록 자제하는 게 좋다.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은 소시지나 가공식품, 술 등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이다.

게다가 나트륨 함량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신장결석, 위암에 걸릴 수 있고, 미각을 점점 잃을 수도 있다. 나트륨이 함유된 식품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다.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기

체액 저류를 치료하는 법

건강에 있어 칼륨은 꼭 필요한 성분이다. 혈압을 조절하고, 과도한 체액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전해질 중 하나이다.

키위나 멜론, 오렌지, 바나나 등의 식품에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아티초크나 양배추, 비트, 감자, 아보카도에도 함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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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기

마그네슘은 체내에 불필요한 체액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인슐린 수치를 규칙화시키고,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 칼슘을 운반하는데도 도움 된다. 편두통을 완화해주고 제2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낮춰준다.

추천하는 식품

  • 밀기울. 밀기울 (밀이든 귀리든)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말린 허브. 고수, 민트, 파슬리가 특히 좋다.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을 내는 데도 좋다.
  • 아마씨. 아마씨에는 산화 방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을 섭취할 뿐만 아니라 심장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 씨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다.
  • 우유. 가루로 된 것이든 살균 처리를 한 것이든 농축시킨 것이든 간에 우유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 D, E도 함유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체액 저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하게 휴식해야 한다: 발이 부으면 다리를 펴자.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바꿨는데도 별다른 차도가 없다면 다른 병이 있는 건 아닌지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도록 하자.

이 글에서 소개한 체액 저류를 치료하는 방법을 유용하게 활용하자. 그리고 건강하지 않은 음식은 자제하고,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