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마 신발을 세탁하고 관리하는 팁 6가지

황마 신발을 오래 신으려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실제로 황마 신발은 편안한 착용감과 다양한 종류로 많은 사람이 즐겨 신는다.
황마 신발을 세탁하고 관리하는 팁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황마 신발을 깨끗하게 오래 신으려면 세탁과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황마 신발은 편안한 착용감과 다양한 종류로 많은 사람이 즐겨 신으며, 특히 날이 더울 때 신으면 좋다.

황마는 섬세한 섬유 조직이므로, 손으로 잘 관리하고 세탁에 적합한 제품과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유행 중인 소재

황마는 마감과 품질이 좋은 식물성 섬유다. 유엔 식량 농업 기구(FAO)에서는 황마를 부드럽고 광택감이 도는 소재로 설명한다.

황마는 최대 4m의 길이로 자라며, 지름은 17~20마이크로미터다. 또한 황마의 주요 화합물은 셀룰로오스와 리그닌이다.

황마는 식물에서 추출한 친환경적인 섬유다. 실제로 일부 논문에 따르면, 식물성 섬유는 저렴한 가격, 가벼운 무게, 재생 가능한 특징으로 산업 분야에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신발 및 가죽 제품의 뛰어난 보완재로도 사용된다. 일각에서는 황마를 ‘황금 섬유’라고 부르기도 한다.

황마로 만든 제품 중 시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샌들과 신발 밑창이다.

황마 신발을 세탁하고 관리하는 팁 6가지

황마 신발을 선택하는 이유

나막신 또는 샌들 등 황마로 만든 신발은 땀을 배출하고 피부 열을 내리고 자극을 유발하지 않으므로, 더운 날에 신기에 딱 좋다.

<Footwear Magazine>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 신체 상태, 현재 유행과 같은 이유로 편한 신발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

활용도가 높은 황마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 빨리 자란다.
  • 튼튼하다.
  • 재활용이 가능하며 생분해된다.
  • 빗물만 있어도 잘 자란다.
  • 화학 물질, 비료, 살충제가 많이 필요하지 않다.
  • 절연체의 역할을 하며, 적절한 수준의 습도를 유지한다.
  • 많은 양의 이산화 탄소를 소비하고 산소를 배출한다.

황마 신발을 세탁하고 관리하는 방법

황마 신발은 단순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이므로, 가벼운 드레스나 청바지와 잘 어울린다. 황마 신발을 장만했다면 제대로 된 관리법을 알아야 한다.

우선 황마 신발의 윗부분부터 청소해야 한다. 만약 가죽 소재라면 극세사 천에 가죽 클리너를 묻혀 조심스럽게 문질러 보자.

한편 캔버스 천으로 되어 있다면 물 2컵에 중성 세제 1큰술을 섞은 비눗물을 천에 적셔 신발을 가볍게 닦아준 뒤 물을 묻힌 천으로 비눗물을 제거해야 한다.

그런 다음 황마로 된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신발을 관리해야 한다.

1. 먼지 제거

부드러운 솔을 준비한 후 황마 섬유가 풀리지 않도록 같은 방향으로 먼지를 털어 낸다.

그런 다음 면포로 패브릭에 쌓인 먼지를 닦아 낸다.

2. 본 세탁

신발 클리너나 액상 암모니아를 준비해 보자. 액상 암모니아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암모니아와 따뜻한 물을 2:8로 섞는다.

그런 다음 칫솔에 미리 준비한 용액을 묻힌 뒤 조심스럽게 신발에 문지른다.

3. 과습 주의

신발 세탁을 하는 동안 신발 안쪽에 키친타월이나 수건을 넣어 두고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세탁이 끝나면 깨끗하고 마른 천으로 신발을 닦은 뒤 물을 묻히지 않은 솔로 한 번 더 닦아 내자.

4. 자연 건조

신발을 햇볕에 말리면 원래 모양으로 돌아간다.

다만, 신발이 망가질 수 있으니 화학 약품을 사용하거나 인공 바람으로 말리는 것은 금물이다.

5. 세탁기 사용 금지

황마 신발을 세탁기에 넣고 돌리면 섬유가 분해될 수 있으니, 꼭 손으로 빨아야 한다.

6. 부식성 성분

활성 산소 함유 얼룩 제거제, 표백제, 염소는 캔버스와 황마 섬유의 질을 떨어뜨리고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황마 신발을 세탁하고 관리하는 팁 6가지

황마 신발을 관리하는 방법: 냄새 제거

다른 소재와 마찬가지로, 황마 신발도 오래 신다 보면 냄새가 나고, 각질이 쌓이고, 균이 증식할 수 있다. 또한 세탁 후 신발을 제대로 말리지 않는 것도 냄새의 주범이다.

신발에서 냄새가 난다면 특히 앞코를 중심으로 베이킹소다 1작은술을 뿌려 보자. 베이킹소다가 효과를 발휘하도록 밤새 그대로 둔 뒤 아침에 일어나 물을 살짝 묻힌 천으로 신발을 닦아 주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으로 황마 신발을 잘 관리하면 더 오랫동안 신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신발을 정리하는 창의적인 방법 20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신발을 정리하는 창의적인 방법 20가지

의상과 맞는 신발이 아무리 많아도 한 곳에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결국 찾기가 쉽지 않다. 색다른 방법으로 신발을 보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은 신발을 보관하고 정리하는 창의적인 방법 20가지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