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용 화학 물질은 건강에 해로울까

많은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세제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한다. 이 중요한 주제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글을 계속 읽어보자.
청소용 화학 물질은 건강에 해로울까

마지막 업데이트: 15 1월, 2021

아마 청소용 세제가 건강에 해롭다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쿨로로포름, 포름알데히드 또는 프탈레이트와 같은 일부 성분은 어린이, 성인, 심지어 반려동물에게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오늘은 가장 유해한 청소용 화학 물질 목록과 이를 대체하는 방법에 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과학적 데이터는 분명하다. 슈퍼마켓과 상점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절반 이상이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성분에 대한 지속적인 노출의 주요 결과는 알레르기와 호흡기 문제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청소용 화학 물질의 유해성

청소용 화학 물질은 유해할까?

대부분의 경우 청소 제품에는 피부와 호흡기에 안 좋은 독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2012년에 환경운동그룹(EWG)은 가장 일반적인 가정용 액체 및 청소 제품을 분석했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그들은 불임, 내분비 장애, 일반적인 불쾌감 또는 신경독성 질환과 자주 관련이 있는 약 65개의 고독성 물질을 발견했다.

노르웨이 베르겐대학교(University of Bergen)의 임상 과학부는 매일 청소용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6,000명의 사람을 관찰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독성 요소에 노출된 사람들의 호흡기 손상을 강조했다.

더욱이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의 승인된 자연 기후 변화 연구는 이러한 물질이 환경 전체에 의미하는 피해에 초점을 맞추었다. 빈혈이나 철분 결핍과 같은 증상은 화학 물질 세척으로 인한 오염에서 비롯된다.

또한, 미국 환경보호국(US EPA)은 150,000개의 고도로 유해한 합성 물질의 소름 끼치는 수치와 사람들이 매일 공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청소용 화학 제품의 독성 물질

청소용품에는 수많은 독성 화학 물질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최악의 일반적인 원인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1. 프탈레이트: 이들은 인공향료로 청소 제품을 구성한다. 전반적으로 프탈레이트의 주요 위험은 그들이 내분비 교란 물질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주방용 세제, 바닥 또는 가구용 세제, 화장지, 심지어 개인 위생용품이 프탈레이트를 포함할 수 있다.
  2. 퍼클로로에틸렌트라이클로산: 이것은 “드라이클리닝” 제품에 존재한다. 전반적으로 이 성분은 신경독성 물질로 간주하므로 어지럼증에서 호흡기 및 눈 자극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유발할 수 있다. 다른 제품 중에서도 카펫 클리너 및 얼룩 제거제에 퍼클로로에틸렌이 포함되어 있다.
  3. 트라이클로산: 주방용 세제에는 이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사실 미국에서는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를 유발하는 것으로 금지되어 있다. 또한, 트라이클로산은 자연 생태계에 매우 해롭다.
  4.  제4 암모늄 화합물(QAC): 트라이클로산과 마찬가지로 이 성분은 ‘항균’으로 라벨에 표시된다. 이 성분은 장기간 사용할 경우 피부염 및 호흡기 알레르기와 같은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우리는 섬유 유연제 및 각종 소독제에서 이 성분을 찾아볼 수 있다.
  5. 부톡시에탄올: 이는 용매 계열에 속하며 효과적인 다목적 세제로 제공된다. 하지만 매일 사용하면 폐에서 간과 신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용 화학 물질에 대한 대처 및 대안

위험 없는 청소 용품 대안

독성 화합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장갑과 마스크 사용을 권장한다.

먼저 몇 가지 기본 팁을 염두에 두는 게 중요하다.

  1. 모든 스프레이 클리너 사용을 중지하고 청소 후 오랫동안 집을 환기하자. 
  2. 중독을 피하려면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3. 청소할 때 보호 마스크를 착용하자.

모든 예방 조처는 오염된 공기가 폐로 들어가거나 피부에 닿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또한, 집 청소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집의 청결에 영향을 주지 않고 청소용 화학 물질을 다른 대안으로 교체할 수 있다. 실제로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만든 독성이 없는 친환경적 대안이다.

그러나 화학 물질이 없는 청소 제품을 사려면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대신 깨끗한 천, 물, 약간의 비누로 대부분의 청소를 할 수도 있다. 세정제 사용을 피할 수 없다면 특정 사람 주변에서 이를 사용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어린이, 노인 또는 임산부와 같은 취약한 사람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세정제는 주로 호흡기, 피부, 눈을 통해 체내로 들어간다. 따라서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항상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 인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항상 라벨을 꼼꼼히 읽고 건강을 고려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친환경 재료로 가스레인지 청소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친환경 재료로 가스레인지 청소하는 방법

가스레인지는 주방에서 가장 자주 쓰기 때문에 더러워지기 쉽다. 온종일 여러 번 사용하면서 기름때가 쌓이기도 하지만 가스레인지 청소를 미루고 싶을 때가 많다. 시중에 판매하는 세제를 쓰면 청소가 훨씬 간단해지지만 피부나 호흡기는 물론 환경까지 손상할 수 있다.



  • Nazaroff, W. W., & Weschler, C. J. (2004). Cleaning products and air fresheners: Exposure to primary and secondary air pollutants. Atmospheric Environment. https://doi.org/10.1016/j.atmosenv.2004.02.040
  • Al-Amoudi, A., & Lovitt, R. W. (2007). Fouling strategies and the cleaning system of NF membranes and factors affecting cleaning efficiency. Journal of Membrane Science. https://doi.org/10.1016/j.memsci.2007.06.002
  • Shugar, G., Ballinger, J., Application, I., Glass, A. O., Dilute, A. M., & Not, D. O. (1996). Cleaning procedures for glass substrates. Chemical Technicians’ Ready Hand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