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이드 신발을 깨끗하게 하는 팁

10 4월, 2021
신발을 만들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질 중 하나가 바로 스웨이드다. 하지만 이 재질은 매일 잘 관리해 주어야 한다. 오늘은 스웨이드 신발을 관리하고 깨끗하게 하는 방법에 관한 팁을 제공한다.

스웨이드는 신발뿐만 아니라 지갑과 옷을 만들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질 중 하나다. 스웨이드 재질은 소가죽에서 나오는데 염소, 양, 사슴 가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스웨이드의 부드럽고 벨벳 같은 질감은 아주 좋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인기가 있으며 시간이 흘러도 이 소재는 유행에 뒤처지지 않는다.

하지만 물론 품질이 점차 떨어질 수는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웨이드 신발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정장 구두, 부츠, 테니스 신발 등 스웨이드 소재는 어떤 신발 용도에나 잘 어울린다. 하지만 이 재질은 섬세하기 때문에 쉽게 나빠지고 더러워질 수 있다. 새 제품일 때는 아주 아름답지만 말이다. 그래서 우리는 스웨이드 신발 관리법을 알려 주려고 한다.

스웨이드 소재 신발이 칙칙하고 우중충해지는 것을 예방하려면 관리를 잘해야 한다. 오래된 제품으로 스웨이드를 닦으면 안 되는데, 그렇게 할 경우 신발을 완전히 망쳐버릴 수 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어떤 관리 팁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스웨이드 신발을 깨끗하게 하는 유용한 팁

신발을 신기 전에 가죽 보호제를 뿌린다

스웨이드 신발을 깨끗하게 하는 유용한 팁

맨 처음에 신발을 신기 전에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 주면 먼지와 습기로부터 스웨이드를 보호할 수 있다.

스웨이드 신발 관리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신발을 신기 전에 에어로졸 가죽 보호제를 뿌리는 것이다. 시중에는 신발에 방수 처리를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다. 이러한 제품을 활용하면 비가 올 때 신발이 젖거나 지저분해지지 않는다.

그리고 가죽 스프레이는 스웨이드의 원래 색깔을 유지하는 기능도 한다. 또한, 먼지와 얼룩이 생기는 것도 방지한다.

하지만 신발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려면 신발을 신기 전에 프로텍터를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보호하기는커녕 이미 묻어 있는 먼지를 고정해 버릴지도 모른다.

더 읽어보기: 가죽 신발을 닦는 5가지 유용한 팁

스웨이드 신발을 닦는 특수 브러시를 사용한다

스웨이드 신발을 깨끗하게 하려면 특수 브러시가 있어야 한다. 보통, 이 브러시는 신발을 산 매장이나 스웨이드 신발 전문 매장에서 살 수 있다. 이 브러시는 섬세한 재질을 손상하지 않을 만큼 부드럽다.

단, 제조업체마다 브러시 사용 지침이 있기 때문에 그 지침을 잘 따라야 한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신발의 눈에 띄지 않는 일부분에 브러시를 부드럽게 문질러 시험을 해 보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적합한 브러시인지 확인할 수 있다.

스웨이드 신발을 닦는 특수 브러시를 사용하자

부드러운 브러시를 사용해 먼지나 자국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신발이 마른 상태일 때만 브러시를 사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묻은 먼지나 때를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신발이 별로 더럽지 않다면 브러시를 전체 표면에 조심스럽게 문질러 보자.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올 것이다. 이때 항상 같은 방향으로 브러시를 문지르는 것을 잊지 말자.

먼지보다는 닳은 것이 문제라면 조금 더 강하게 브러시 질을 해야 한다. 이때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브러시가 깨끗해야 한다. 특히 스웨이드가 밝은 색상일 때 이 부분은 특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사용한 후에는 브러시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필요할 때 항상 깨끗하고 마른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신발을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

스웨이드 신발의 얼룩을 없애는 방법

스웨이드 신발의 얼룩을 없애는 방법 

이러한 관리와 유지 방법을 적용하여 스웨이드 신발을 새것처럼 관리할 수 있다.

먼저 스웨이드 신발에 막 생긴 얼룩이 있다면 즉시 시트형 흡수지로 말려야 한다. 이를 통해 얼룩이 번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얼룩이 이미 말랐다면 흰색 연필 지우개를 사용하는 게 가장 좋다. 먼저 얼룩이 사라질 때까지 부드럽게 문지르자. 그런 다음 얼룩이 사라지면 마른 수건을 사용해 스웨이드 질감을 되돌릴 수 있다. 단, 부드럽게 처리하는 게 중요하다.

만약 모든 시도에도 불구하고 얼룩이 남아 있다면 식초를 사용해 볼 수 있다. 식초는 집 청소를 할 때 아주 훌륭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하다. 신발의 경우 깨끗한 천에 식초를 적신 다음 신발 표면을 부드럽게 누르기만 하면 된다.

절대 문지르면 안 된다.

베이킹소다도 스웨이드 신발의 얼룩을 닦는 데 매우 유용하다. 이 가루를 얼룩이 마른 상태에서 뿌리고 약 2시간 동안 그대로 둔다. 이 시간이 지나면 브러시로 베이킹소다를 조심스럽게 털어 내자.

오늘 제공한 이 방법들이 스웨이드 신발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 Lucila Valencia de la Mora. Limpieza de zapatos de gamuza. Extraído de: https://www.conevyt.org.mx/educhamba/pdfs/aseo_calz/aseo_cal_gamu.pdf
  • mueblesverito. Cómo limpiar y mantener un sillón de gamuza. Extraído de: http://files.mueblesverito.webnode.es/200000058-c292bc38e6/C%C3%93MO%20LIMPIAR%20Y%20MANTENER%20UN%20SILL%C3%93N%20DE%20GAMUZA.pdf
  • Insht.es. Cueros, pieles y calzado. Extraído de: http://www.insht.es/InshtWeb/Contenidos/Documentacion/TextosOnline/EnciclopediaOIT/tomo3/8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