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

임신 중 혈전성향증 위험은 무엇인가?

오랫동안 임신 중 혈전 성향증을 감지하고 치료하는 방법의 필요성이 제시되었지만 현재까지 합치를 보지 못했다. 

혈전 성향증 위험

특히 정맥 순환에서 혈전성 사건을 겪을 큰 소인이 있다. 이 위험은 임신과 함께 증가하므로 임신 중 혈전성향증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 제안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혈전성향증과 관련된 위험 요소를 결정하는 것이다.

우선, 혈전성향증이라는 용어는 어떤 식으로든 혈전 생성 능력을 향상하는 장애를 포함한다. 이러한 상태는 항인지질 증후군처럼 유전적이거나 후천적일 수 있다. 빈도가 높지 않지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혈전증과 색전증

혈관이 손상되면 가능한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손상을 복구하는 지혈을 구성한다. 요컨대, 혈액을 순환하는 요소가 쌓여 혈관 병변을 덮는다.

이는 혈전을 형성하는데 혈관 벽에 혈전이 유착하면 혈액 순환으 손상되고 박리 위험이 있다. 원래 있던 장소에서 떨어져 나와 혈류를 타고 이동하는 혈전을 색전이라고 한다.

따라서 혈전증 및 색전증이라는 용어는 혈전이 혈관을 막는 병리를 말한다. 이 둘의 차이점은 혈전증에서는 혈전이 형성된 동일한 부위에서 폐색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반면 색전증에서는 혈전이 끊어져 혈관을 막을 때까지 순환을 통해 이동한다.

더 읽어보기: 호르몬 피임법에 따른 정맥혈전증

혈전증과 임신

임신은 혈전증 상태로 간주하는데 임신 중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일부 학자는 모든 여성에서 임신 중 혈전성향증 위험을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 그러한 소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모든 학자가 이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관점이 변경되었지만 혈전성향증이 그 자체로 너무 드문 질환이기 때문에 임신부에 대한 조사가 어렵다.

현재까지 가능한 연구에는 한계가 있어서 확정적 결과를 얻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지식이 발전하면서 사물에 대한 이해도 변하고 일부 조사에서 모순된 결론을 발견하기도 한다.

혈전 성향증 혈액 검사
일상적인 임신 검사가 항상 임신부 혈전 성향증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임신과 혈전성향증 관계

여러 임신 상태가 태반 기능 부전과 관련이 있다. 이는 산모-태아 혈류가 어떤 식으로든 손상되어 합병증을 유발한다는 의미다.

순환계 변화와 관련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학자는 이러한 합병증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혈전성향증 존재를 의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정당성은 두 조건 사이의 가능한 연관성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이전에 나쁜 경험을 한 여성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유산과 임신 중 혈전성향증 관계

임신부 10~15%가 유산하며 대부분 눈에 띄지 않는다. 이 여성 중 5%가 또 다른 임신 실패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단일 유산 이력이 있는 여성 대부분은 만삭까지 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현실은 특히 첫 유산의 가능한 원인을 철저히 조사할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여성에게 충격적인 사건이지만 유산을 반드시 불임과 동일시하거나 미래 문제 예측과 연관 지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반복 유산 및 혈전성향증

경험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반복 유산은 적어도 두 번 연속 유산을 하는 경우지만 3번 이상으로 설정하자는 주장도 많다.

횟수와 무관하게 반복 유산은 임신을 바라는 커플에게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해결책과 원인을 찾으려는 연구를 계속하지만 현재까지 확실한 증거가 없다.

더 알아보기: 임신 중 유산을 일으키는 식물

혈전성향증과 유산 패턴

이전 손실의 재태 연령은 개별 조사에서 중요하다. 임신 초기에는 영양막 구성 변화가 관련될 수 있는데 영양막은 나중에 태반 형성을 돕는다.

후기 단계에서 유산은 혈류를 손상하는 혈관 합병증과 연관될 수 있지만 임신 중 유전성 혈전성향증은 발병률이 굉장히 낮다.

혈전성향증 유발 요소

혈전성 증상은 임신 합병증 발생에 기여하며 선진국에서 산모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사례의 절반 이상이 근본적인 혈전성향증과 관련이 있지만 혈전성향증 환자는 대부분 합병증이 없는 임신을 한다.

임신 자체가 위험한 상태이기 때문에 혈전성 증상에 관한 고립된 소인에서 찾을 수 없다.

혈전성향증이 있는 여성의 임신 위험을 증가하는 관련 요인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비만
  • 흡연자
  • 육체적 휴식
  • 최근 수술
  • 노산(35세 이상)

이러한 이유로 임신 환자에 대한 평가는 위험 요인 식별에 중점을 둔다. 혈전성향증 존재 가능성을 조사하는 확고한 근거가 있어야 하며 불필요하고 체계적인 관행에 그쳐서는 안 된다.

혈전 성향증 비만
정기 임신 검진은 위험 요소를 빨리 감지할 수 있다.

임신 중 혈전성향증 치료

수년 동안 임신 중 혈전성향증 환자 치료에 관해 논란이 있다. 이러한 합의 부족은 뒷받침할만한 연구가 부족하고 결과를 제한하는 몇 가지 방법론적 단점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검토에서는 저분자량 헤파린(LMWH) 또는 아세틸살리실산(아스피린)을 사용한 치료가 혈전성향증이 있는 임산부의 혈전성 사건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실질적인 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러한 유형의 치료법을 선택하려면 개별 치료가 필수다.

따라서 산부인과 의사를 신뢰해야 한다. 위험 요인에 따라 안전하게 분만할 수 있는 최선의 예방적 접근 방식을 알려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oada, M. Estados protrombóticos y pérdida de embarazo. (2021). Revista Uruguaya de Medicina Interna, 2, 27 – 30.
  • Chauleur, C., Raia, T. (2017). Tratamiento anticoagulante durante el embarazo. EMC – Ginecología – Obstetricia, 53 (Issue 3), 1 – 8.
  • Díaz, L., Medina, R., Sosa, L., Briozzo, L., Alonso, J., Pedreira, G., Manzino, A. (2011). Trombofilia y embarazo. Pautas de diagnóstico y tratamiento, Archivos de Medicina Interna, 33 (suplemento 2), S1 – S3.
  • Galeano, S. (2011). Amenaza de aborto (AA) y trombofilia, Archivos de Medicina Interna, 33 (suplemento 2), S7 – S8.
  • Gutiérrez, M. Font, K. (2017). Trombofilia y embarazo: incidencia, factores de riesgo y resultados perinatales, Revista de Ginecología y Obstetricia de México,75 (10), 676 – 684.
  • Korin, J. (2012). Trombofilia y complicaciones del embarazo, Hematología, 16 (2), 86 – 92.
  • Mateo-Sánez, H. A., Mateo-Sánez, E., Hernández-Arroyo, L., Rivera-Ramírez, P., Mateo-Madrigal, M., Mateo-Madrigal, V., & Mateo-Madrigal, D. (2017). Pérdida recurrente del embarazo: revisión bibliográfica. Ginecología y Obstetricia de México84(08), 523-534.
  • Riva, E. (2011). Trombofilia hereditaria: asociación con ETEV, Archivos de Medicina Interna, 33 (suplemento 2), S3 – S5.
  • Stevenazzi, M. (2011). Síndrome antifosfolipídico del embarazo. Archivos de Medicina Interna, 33 (suplemento 2), S8 – S10.
  • Vigil-De Gracia, P. (2015). Síndrome Hellp. Ginecología y Obstetricia de México83(01), 48-57.
  • Walker MC, Ferguson SE, Allen VM. Heparin for pregnant women with acquired or inherited thrombophilia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03, Issue 2. Art. No.: CD003580. DOI: 10.1002/14651858.CD003580. Accedida el 13 de febrero de 2023.
  • Zunino, J. (2011). Pérdida recurrente de embarazo, Archivos de Medicina Interna, 33 (suplemento 2), S5 – S7.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