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조종자 특징은 조종자와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다음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 심리 조종자가 어떻게 행동하고 반응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심리 조종자 특징
살다 보면 심리 조종자에게 피해를 당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금세 심리 조종자의 위험성을 감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교활한 심리 조종자의 마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또 성향상 마냥 조종자에게 휘둘리는 사람들도 있다.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심리 조종자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특징을 보인다.
- 파렴치하고 대개 냉소적이며, 마키아벨리의 주장처럼 목적이 항상 수단을 정당화한다고 믿고 윤리적 원칙을 거의 무시하는 편이다.
- 그래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짓말도 거리낌 없이 한다.
-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기 이익만 추구한다.
- 타인의 감정에 거의 공감하지 않고 관심이 있는 척만 한다.
- 대개 자기 행동에 양심의 가책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 언변이 뛰어나고 지능적이면서 체계적인 데다 순발력도 좋다.
- 타인의 약점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 흔히 나르시시즘과 이기심에 사로잡혀 이목을 집중시키거나 리더로 선택되는 것을 즐긴다.
모든 심리 조종자가 항상 성공하거나 높은 지위를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타인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유일한 수단으로 삼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행복을 방해하는 7가지 해로운 감정
심리 조종자 행동 유형
다행히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항상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한다. 목표 달성에 실패하면 상냥한 가면을 벗고 아래와 같이 평소와 다른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1. 피해자인 척하기
진정한 의도를 들켜 상대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 심리 조종자는 행동 방식을 바꾸고 자신이 피해자인 척하거나 무기력하게 굴면서 상대의 감정을 조종하려 한다.
2. 모든 것이 오해인 척하는 심리 조종자
심리 조종자는 익히 알려진 것처럼 자신은 다른 사람을 이용할 줄 모른다고 주장하며 주의를 돌리고 모든 것이 오해 또는 다른 사람의 상상이라고 믿게 만든다.
3. 문제의 심각성을 경시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자기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그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애쓴다. 다들 이렇게 한다고 말하거나 그리 심각한 일이 아니라는 등의 말로 자기 행동을 정당화하려 한다.
4. 감정적인 협박에 의지하는 심리 조종자
궁지에 몰려도 포기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자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대가 모든 죄책감을 떠안게 한다. 이를 통해 그들은 미래의 피해자 앞에서도 멋지게 보일 수 있다.
5. 분노 폭발 또는 폭력 행사
심리 조종자는 분노를 드러내거나 그런 척하다가 협박이나 위협을 가하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거나 폭력을 행사하려고 한다.
6. 자해하거나 자살하겠다고 위협하는 심리 조종자
매우 궁지에 몰렸다고 느끼면 심리 조종자는 최후의 수단, 즉 자살하겠다고 위협할 수도 있다. 더 강력하게 감정적으로 협박하고 피해자가 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7. 심리 조종자 행동 유형: 타인의 자존심을 공격
매일 피해자의 사기를 공격하던 것을 들키면 피해자의 자존감을 낮추기 위해 더욱 강하게 공격할 때가 많다. 심지어 공개적으로 경멸, 모욕, 불쾌감이나 굴욕감을 주는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8. 무반응
심리 조종자가 무감각하게 전혀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대부분 화를 내지 않기 위해 신체와 언어를 통제하는 법을 알기 때문에 피해자가 오해였다고 믿게 설득하려고 온갖 수단을 동원할 수 있다.
심리 조종자의 피해자가 되지 않는 방법
심리 조종자와 관계를 맺는 것은 복잡하며 바람직하지도 않다. 이러한 심리 조종자의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거리를 유지하기
조종당하는 것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심리 조종자와 관계를 맺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심리 조종자가 가족이나 직장 동료라면 소셜 네트워크를 포함하여 접촉을 최소화하자.
한계를 정하고 신중하게 행동하기
같은 맥락에서,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경계를 설정한다. 당황스럽거나 오해받을 만한 상황에 빠지지 않으려면 자기 정보를 공개하거나 다른 사람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확고하고 결단력 있게 행동하기
경계를 설정하고 거절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조종자의 노리개가 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다. 심리 조종자는 상대의 약점을 파악하여 약하게 만들고 자기 뜻대로 조종할 수 있다. 따라서 심리 조종자가 계속 접근하면 대놓고 거절하자.
자아와 능력 파악하기
자신이 진정 누구인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안다면, 사실이 아닌 말에 휘둘리거나 조종당하지 않는다. 공처가가 아닌 것을 증명하려면 밤새 술을 마시자고 하는 친구의 제안은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않는 속임수일 뿐이다.
자기감정을 연구하기
누구나 마음이 약해질 때가 있다. 만약 두려움이나 죄책감 때문에 조종당했다면, 심리 조종자에게 통제당하지 않으려면 그 감정을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해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더 읽어보기: 내적 대화에 독이 되는 말 11가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
위에서 설명한 심리 조종자가 곁에 있고 애정이나 감정적 애착 때문에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할 때다.
심리 조종가는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행동이 더욱 악화할 수 있으며 피해자는 자존감뿐만 아니라 감정적, 정신적, 심지어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도구가 없다면 전문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hafloque Sánchez, C. (2016). Dependencia emocional y violencia psicológica en parejas atendidas en el Centro de Salud Paul Harris [Tesis de grado]. Chiclayo, Perú: Universidad Señor de Sipán. https://repositorio.uss.edu.pe/handle/20.500.12802/4765?show=full
- González Álvarez, J. L., & Besteiro Yusti, I. (2015). Personalidad, mentira y engaño. Behavior & Law Journal, vol. 1(1), pp. 17–26. https://behaviorandlawjournal.com/BLJ/article/view/12
- González Moraga, F. (2015). La tríada oscura de la personalidad: maquiavelismo, narcisismo y psicopatía. Una mirada evolutiva. Criminalidad, Vol. 57(2), pp. 253-265. https://dialnet.unirioja.es
- Lambart Schmidt, A. & López López, M. (2017). La Triada Oscura de la Personalidad y tácticas de retención de pareja. Apuntes de Psicología, vol. 35 (2), pp. 105-116. https://idus.us.es/handle
- Oldham, J., Skodol, A. & Bender, D. (2007). Tratado de los trastornos de la personalidad. Barcelona, España: Elsevier. https://books.google.co.ve/books?id=LV1cITHvNZoC&lpg
- Piñuel, I. (2021). Mi jefe es un psicópata: Cómo el poder transforma a las personas. Madrid: La esfera del libro. https://books.google.co.ve/books?id=0sEqEAAAQBAJ&lpg=
- Van Dijk, T. (2006). Discurso y manipulación: Discusión teórica y algunas aplicaciones. Revista signos, vol. 39(60), 49-74. https://www.scielo.cl/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718-
- OSDE. (S.F.). Personas manipuladoras: dónde se encuentran y a quiénes se dirigen. Consultado el 16 de enero de 2024. https://www.osde.com.ar/salud-y-bienestar/personas-manipuladoras-donde-se-encuentran-y-a-quienes-se-dirigen#:~:text=Les%20hacen%20creer%20que%20no,poder%20ejercer%20eficazmente%20el%20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