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신체상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 몸에 관한 생각과 느낌은 개인의 행복과 사회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글에서 부정적인 신체상의 영향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부정적인 신체상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마지막 업데이트: 08 5월, 2022

거울 속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고 싶지 않은가? 해변이나 수영장과 같은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몸을 드러내는 활동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가? 몸매에 대한 불만족이 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보다시피, 부정적인 신체상이 정서적으로 불편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신체상이 부정적으로 자리 잡으면 자존감과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신체상의 의미와 교정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상은 실제 외형이 아닌 자기 신체를 향한 심상을 의미한다. 실제로 젊었을 적 시절의 사진을 보고 지금까지 얼마나 자기 몸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지 뒤늦게 깨닫는 사람들도 많다.

주관성은 신체상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정적인 신체상이란?

부정적인 신체상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신체상은 자기 몸에 관한 심상으로, 신체적인 차원에서 생각하는 내부적인 이미지와 타인의 생각에 관한 추측과 관련이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자기 몸에 관한 생각, 태도, 감정을 포함하는 주관적인 표현이다.

신체상이 현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자기 몸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실과 잘 맞지 않는 부정적인 신체상이 자리 잡으면 자기 몸에 불편함과 불안함을 느끼고 자기 몸을 부끄러워한다.

부정적인 신체상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은 자신의 가치에 관한 개인의 주관적인 평가다. 스스로 인식한 특성에 따라 자신에게 부여하는 가치이며, 기분, 행동, 타인과의 관계가 자존감에 달려 있다.

행복한 생활과 좋은 사회적 관계를 달성하려면 좋은 자존감이 필수다.

자존감은 신체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기 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사람은 자기 몸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보다 자존감이 높은 경향이 있다.

사회에서 신체상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가운데 이를 기준으로 자신과 타인을 판단하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부정적인 신체상을 가진 사람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기준을 바탕으로 자신을 충분하지 않거나 부적절한 사람으로 인식한다.

결국 이렇게 되면 자존감이 떨어지면서 불안, 우울증, 식이 장애와 같은 일련의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부정적인 신체상이 유발하는 징후

부정적인 신체상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인 신체상이 있으면 자기 몸에 관해 불쾌한 감정이 느껴진다.

하지만 사회의 압력으로 자기 몸에 만족하지 않는 사람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사고방식은 우리 사회에 이미 고착되었다.

다음과 같은 지표를 고려하면 부정적인 신체상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자기 몸과 신체상이 부끄럽고 불편하다.
  • 특정 신체 부위나 작은 결점에 지나치게 신경 쓴다.
  • 결점을 끊임없이 바라보거나, 자기 몸을 꼬집거나, 체중을 재는 것과 같은 강박적인 행동을 한다.
  •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면 마음이 불편해지는 탓에 거울을 아예 보지 않으려고 한다.
  • 자기 몸에 관해 느끼는 불편함으로 일상생활이 제한된다. 해변이나 수영장에 가는 것과 같이 몸을 드러내는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또한 타인과 소통할 때 한계를 느낄 수 있다.

치료 방안

인지 행동 치료는 부정적인 신체상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문제를 유발하는 역기능적인 생각과 비판적인 내적 대화를 식별하고 변화를 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불안 수치를 낮추거나 부정적인 자아상 또는 낮은 자존감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과거 경험과 트라우마를 극복하려면 이완 기법이 필요할 수 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사회와 미디어의 압력에 대처하고 자기 몸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심리학자는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부정적인 신체상은 타인과 관계를 맺는 능력을 제한하고, 직장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연애 관계에서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불안, 우울증, 자존감 저하와 같은 정서적 측면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만약 부정적인 신체상이 자리 잡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자.

인식은 매우 주관적이다. 자기 몸을 받아들이는 것은 실제 외형보다 내면의 심리적 측면과 관련되어 있을 때가 많다. 즉, 사회적 압력을 견딜 수 있는 심리적 도구를 갖춰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원형 탈모증: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질병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원형 탈모증: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질병

제이다 핀켓 스미스가 앓고 있는 원형 탈모증은 최근 부적절한 이유로 많은 사람의 입방아에 올랐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코미디언인 크리스 락이 제이다를 대상으로 농담을 던지자 그녀의 남편인 윌 스미스가 단상에 올라가 그의 뺨을 때린 사건이 있었다.



  • Alleva, J. M., Sheeran, P., Webb, T. L., Martijn, C., & Miles, E. (2015). A meta-analytic review of stand-alone interventions to improve body image. PLoS One10(9), e0139177.
  • Slade, P. D. (1994). What is body imag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2(5), 497–502. https://doi.org/10.1016/0005-7967(94)90136-8
  • Tiggemann, M. (2011).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human appearance and body image. In T. F. Cash & L. Smolak (Eds.), Body image: A handbook of science, practice, and prevention (p. 12–19). The Guilfor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