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렛 증후군의 치료

투렛 증후군은 비자발적이고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유발하는 복잡한 병리이다. 비록 확실한 치료법은 없지만, 오늘은 투렛 증후군의 치료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투렛 증후군의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10 11월, 2020

신경 장애인 투렛 증후군은 전 세계적으로 100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므로, 투렛 증후군의 치료는 일반적인 문제가 아니다. 투렛 증후군은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원치 않는 소리로 진화하는 틱(강박적 비자발적 장애)이 나타나는 게 특징이다.

이 질병은 고통받는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며 사회 및 노동 측면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불행히도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다. 하지만 상항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식은 있다.

투렛 증후군이란?

방금 언급했듯이 투렛 증후군은 통제할 수 없는 비자발적인 움직임이나 소리의 출현으로 구성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 병리는 15세 이전의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문제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전문가들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여기에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틱은 움직임 또는 갑작스럽고 짧은소리이며 단순하거나 복잡한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첫 번째는 눈 깜빡임과 같은 작은 근육 그룹을 포함하는 것이다. 반면 복잡한 틱에는 더 많은 근육 그룹이 포함된다.

많은 사람이 투렛 증후군을 부적절하고 통제할 수 없는 욕설이나 모욕을 유발하는 병리로 식별한다. 하지만 그 증상은 크게 다를 수 있으며 반드시 이 증상을 포함하는 건 아니다.

투렛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틱의 비자발적인 움직임은 투렛 증후군의 전형적인 징후이다.

더 읽어보기: 정형적 운동장애는 무엇일까

투렛 증후군의 의학적 치료

많은 사람이 이 병리에 대해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약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또한 이 병리는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는데, 이것이 바로 틱을 완화하는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 이유다. 그리고 그중 하나는 의약품이다.

<미국 국립신경질환뇌졸중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에 게재된 한 리뷰 기사에 따르면 도파민과 같은 특정 신경 전달 물질이 이 병리의 발달에 관여한다고 한다. 따라서 투렛 증후군의 의학적 치료에는 도파민을 차단하거나 감소시키는 약물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의사는 할로페리돌과 리스페리돈을 처방할 수 있다. 이러한 약물은 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하지만 체중 증가와 같은 이차 효과의 위험이 높다.

또 다른 옵션은 틱을 생성하는 근육에 보톡스를 주입하는 것이다. 현재 토피라메이트와 같은 항경련제 사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동시에 투렛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다른 병리와 함께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게 중요하다. 이들 중 일부는 불안, 우울증, 강박 장애를 포함한다. 따라서 의사는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우울제 및 불안 완화제를 자주 처방한다.

투렛 증후군에 대한 행동 치료

행동 치료는 환자가 틱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재교육하는 일종의 심리 치료다. 이 아이디어는 환자가 비자발적 제스처 앞에 나타나는 징후를 식별할 때 이에 대응하는 또 다른 반응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치료는 다양한 전략으로 구성된다. 단 틱의 횟수와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건 확실하지만, 투렛 증후군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아니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이지는 않다.

습관 전환 요법

행동 요법의 기술 중 하나는 습관 전환이다. 미겔 에르난데스 대학(University of Miguel Hernández)에서 발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약물 없이도 투렛 증후군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며 이를 식별하기 위해 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포함한다. 여기에서 개인은 틱과 양립할 수 없는 반응을 만드는 법을 배운다.

예를 들어, 틱이 머리를 손으로 만지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해 보자. 따라서 첫 번째 단계는 이 움직임이 언제 일어날지 인식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새로운 동작은 그 제스처를 피하고자 무릎과 같은 다른 곳에 손을 놓는 것이다.

습관 전환 요법 

심리적 지원은 가능한 한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의 한 형태다.

틱을 위한 전체론적 개입(CBIT)

투렛 증후군 치료를 위한 또 다른 유형의 행동 요법은 CBIT이다. 이 경우에는 습관 전환, 이완 및 자신의 틱에 대한 교육을 포함하여 이 문제의 증상을 완화한다.

이러한 유형의 전략은 환자를 다룰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포함하여 개선을 촉진한다. 예를 들어, 학교에 다니는 소년이라면 그 소년의 교사도 치료에 참여한다.

유의 사항

투렛 증후군의 치료는 복잡하며 이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물론 이 병리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은 있다.

행동 치료는 약물 없이도 이러한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유망한 방법이다. 이 병리에 대처할 때 심리적 지원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Qué es el síndrome de Tourette? – Tourette Association of America. (n.d.). Retrieved August 29, 2020, from https://tourette.org/about-tourette/overview/espanol/medicos/que-es-el-sindrome-de-tourette/
  • Tratamientos | Síndrome de Tourette (ST) | NCBDDD | CDC. (n.d.). Retrieved August 29, 2020, from https://www.cdc.gov/ncbddd/spanish/tourette/treatments.html
  • Síndrome de Tourette : 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 (NINDS). (n.d.). Retrieved August 29, 2020, from https://espanol.ninds.nih.gov/trastornos/sindrome_de_tourette.htm
  • Síndrome de Gilles de la Tourette: espectro clínico y tratamiento – Dialnet. (n.d.). Retrieved August 29, 2020, from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326433
  • Gonzálvez, M. T. (2016). Tratamiento cognitivo-conductual de un niño con Síndrome de Tourette. Revista de Psicología Clínica con Niños y Adolescentes (Vol. 3). Retrieved from www.revistapcna.com
  • Yang, C. S., Zhang, L. L., Zeng, L. N., Huang, L., & Liu, Y. T. (2013). Topiramate for Tourette’s syndrome in children: A meta-analysis. Pediatric Neurology, 49(5), 344–350. https://doi.org/10.1016/j.pediatrneurol.2013.05.002
  • Valdés King, Mónica, and Omoruyi Ayodeji Uwagboe. “Síndrome de Gilles de la Tourette.” Revista Cubana de Medicina General Integral 34.1 (2018): 63-70.
  • Ríos-Flórez, Jorge Alexander, and Claudia Rocío López-Gutiérrez. “Enfoque clínico y neurofuncional del Síndrome Gilles de la Tourette.” Psicoespacios 10.17 (2016): 155-167.
  • García-Acero, Mary, and Eugenia Espinosa. “Síndrome De Tourette Familiar: Reporte De Caso Y Revisión De La Literatura.” Revista Ecuatoriana de Neurología 27.2 (2018): 87-91.
  • García, D. Macías. “Otros trastornos del movimiento: tics y síndrome de Tourette, temblor, mioclonías y síndrome de piernas inquietas.”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12.73 (2019): 4285-429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