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디스 CF 팬의 생명을 구한 응급 의료 장비

특정 의료 도구를 사용하여 전문가들은 카디스 경기장에서 팬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이 위급한 상황을 해피엔딩으로 마무리하게 한 장비는 무엇이었을까?
카디스 CF 팬의 생명을 구한 응급 의료 장비
Leonardo Biolatto

검토 및 승인: 의사 Leonardo Biolatto.

마지막 업데이트: 30 12월, 2022

얼마 전 스페인의 한 축구장에서 일어난 사건이 많은 이의 이목을 끌었다. 한 카디스 CF 팬이 관중석에서 심장마비를 일으켰고 현장에 있던 간호사가 그의 생명을 구했다. 어떤 응급 의료 장비를 사용했는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자.

이때 심폐소생술 외에도 특정 의료기기를 사용해야 했는데 아래에서 구조 과정에 사용된 모든 도구를 자세히 설명하겠다.

CPR: 카디스 CF 팬을 구한 응급 의료 장비

카디스 CF와 FC 바르셀로나의 경기에서 심장마비를 일으킨 68세 남성의 맥박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기본적인 응급처치가 핵심이었다.

CPR은 심정지를 겪거나 심장 박동이 멈출 때 시행되는 소생술이다. 이를 위해 의료진이 도착할 때까지 혈액 순환을 유지할 수 있는 심장 압박을 사용한다. CPR 기술은 환자의 건강 상태와 연령에 따라 다르다.

심장마비에서 제세동기의 역할

심장마비가 발생한 직후  몇 분 안에 제세동기를 사용하면 환자의 생존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 카디스 팬도 마찬가지였다.

경기장에 있던 구급 대원이 가까이 있던 제세동기 모니터를 신속하게 사용했다. 또한 홈팀 골키퍼 코난 레데스마가 발 빠르게 벤치에 있던 응급 키트에 접근하던 모습도 유명하다.

응급 의료 제세동기
제세동기는 심폐소생술의 경우 필수다.

제세동기는 감전을 통해 심장 박동을 재활성화하는 기능이 있다. 그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만 적용되어야 하므로 전문 의료인이 다루어야 한다.

기도 및 순환계 접근 배낭

기도 배낭은 심장 또는 호흡기 응급 상황에서 필요할 수 있는 모든 장비를 보관하고 운반하기 위한 배낭이다. 응급 및 병원 전 진료를 위한 특정 의료 장비에 특화된 기구 및 약품이다.

마스크와 산소 튜브 외에 이 배낭에는 공공장소에서 응급 상황에 부닥친 사람들을 병원에 데려가기 전 제공할 수 있는 약품이 포함되어 있다.

말초 정맥 접근용 재료

카디스 CF 팬의 긴급 상황을 도왔던 현장의 간호사, 세르지오 살가도는 말초 정맥 접근을 위한 재료가 없다고 말했다. 말초 정맥 접근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정맥 접근은 정맥이 외부와 소통하는 절차로 고급 생명 유지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심장마비 같은 경우 정맥 접근으로 약물을 전달할 수 있다.

살가도는 카디스 팬이 ‘기술 및 임상적 이유때문에’ 경기장에 도착한 응급 구조대원들이 가져온 약물로 진정되었다고 말했다.

들것, 구급차 및 기타 응급 의료 장비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장비 동작은 COVID 환자 키트 및 환자의 임상 사진을 자세히 모니터링하는 태블릿 PC와 같은 다른 요소로 보완되었다.

또한 병원 이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현장에서 운반하는 들것도 필요했다. 구급차 내부에는 환자가 의료 시설에 도착할 때까지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응급 의료 말초 정맥
구급차에는 환자가 병원으로 이송되는 동안 환자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장비가 있어야 한다.

카디스 CF 팬의 생명을 구한 응급 처치 지식

카디스 경기장 관중석에서 일어난 일은 관련자들의 상황 처리에 관한 논란이 있었지만 이러한 비상사태에 대처하는 방법을 아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카디스 CF 팬은 현장에서 CPR을 수행한 간호사의 개입과 응급 요원의 후속 도착 덕분에 심정지에서 살아남았다.

결론적으로 CPR 기술에 관한 지식은 어떤 순간에도 생명을 구하는 데 필수다. 그리고 기본적인 의료기기 구비는 어느 기관에서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국제 의료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국제 의료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는 뜻밖의 사건은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 특히 고국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사는 국외 거주자에게 국제 의료 보험이 꼭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그렇다면 국제 의료 보험을 드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 de la Fuente-Rodríguez, A., Hoyos-Valencia, Y., Gutiérrez-García, L., Muñoz-Esteban, C., Sevillano-Marcos, A., León-Rodríguez, C., … & Fernández-Martín, C. (2009). Guía rápida de fármacos en soporte vital avanzado. SEMERGEN-Medicina de Familia35(8), 376-379.
  • Estupiñan Montenegro, J. A., & Gutierrez Osorio, L. B. (2021). RCP en escuelas.
  • Cuesta, J. A., & Pérez, L. T. (2006). Toma de decisiones a pie de campo en fútbol. Opinión de los médicos de equipos profesionales ante siete casos problema. Apunts. Medicina de l’Esport41(152), 145-150.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