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터 삽입술의 특성

카테터 삽입술은 수액 주입이나 체액 배출에 도움이 되지만, 위험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카테터 삽입술의 특성

마지막 업데이트: 27 10월, 2021

오늘은 카테터 삽입술의 특성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카테터 삽입술은 일반적인 의학적 처치로, 다양한 방법으로 관을 삽입할 수 있다. 카테터는 구멍이 작고 길쭉한 관이며, 용도에 따라 크기가 다르다.

카테터 삽입술은 18세기경 미국에서 최초로 개발되었다. 가장 흔한 용도는 정상적으로 소변을 배출할 수 없는 환자의 방광을 비우는 것이지만, 약을 투여하거나, 다른 체액을 배출하거나, 다른 기구를 삽입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사용된다.

의학의 발전 덕분에 현재는 카테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건강상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최근 몇 년간 많은 사람이 심장 카테터 삽입술을 받았다.

지금부터 카테터 삽입술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자.

카테터 삽입술이란?

앞서 언급했듯이, 카테터 삽입술은 얇고 부드럽고 잘 구부러지는 플라스틱 관인 카테터를 삽입하는 시술이다. 카테터는 동맥 및 요로와 같은 관이나 신체 조직을 통해 삽입할 수 있다.

카테터는 많은 용도에 맞게 다양한 유형으로 나뉜다. 그중 한 가지만 말하자면 주로 마취제와 같은 약을 투여하는 데 사용되는 정맥 카테터가 있다.

또한 의료 전문가들은 카테터를 통해 투석을 하고, 혈압을 측정하고, 수액을 주입하기도 한다. 자주 사용되는 또 다른 유형의 카테터는 바로 요도 카테터다. 이는 소변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사람의 방광을 비우는 데 도움이 된다.

카테터 삽입술의 특성

카테터 삽입술의 유형

카테터에는 거의 모든 용도에 맞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가지 유형인 심장, 요도, 정맥 카테터를 살펴보자.

심장 카테터

앞서 언급했듯이, 심장 카테터 삽입술은 현재 의학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술이며, 일반적으로 다리나 팔의 정맥 또는 동맥을 통해 관을 삽입한다.

의료진은 삽입한 카테터를 심장까지 조심스럽게 밀어 넣어 다양한 문제를 진단한다. 예를 들면 혈관 폐색을 찾거나, 심장에 구조적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조직 생검을 할 수 있다.

요도 카테터

요도 카테터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간헐적 도뇨 카테터는 요도를 통해 방광의 내용물을 배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시적이다.
  • 유치 카테터는 장기간 카테터를 삽입하여 체액을 배출하는 방법으로, 여러 차례 관을 삽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감염 위험이 높다.
  • 치골 상부 카테터는 요도 손상이 있어 배꼽 아래 방광에 직접 관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정맥 카테터

정맥 카테터에는 말초 삽입형과 중심 정맥 삽입형이 있다.

  • 말초 삽입형 정맥 카테터는 팔이나 발에 관을 삽입한다.
  • 중심 정맥 삽입형은 목이나 가슴에 관을 삽입하여 더 복잡하며, 장기간 카테터 사용이 필요한 사람을 위한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정맥 및 동맥의 청진

카테터 삽입술의 특성

카테터 삽입술의 위험성

다른 수술적 처치와 마찬가지로, 카테터 삽입술에도 위험성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상황에서는 위험성보다 이점이 더 많다. 카테터 삽입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다.

카테터 삽입술은 의사에게 받아야 하는 시술이며, 카테터 치료를 받은 사람은 적절한 관리 지침을 따라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다리 혈전의 증상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다리 혈전의 증상

많은 여성들이 다리의 정맥류로 고생하는데, 혈전의 증상은 보기가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위험하기도 하다. 혈전이라고도 알려진 정맥혈전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 질환을 치료받고 정기적으로 의사에게 검진을 받는 것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 질환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