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의료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지금까지 살던 나라를 떠나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은 설레는 동시에 두려운 일이다. 이 글에서 국외 거주자를 위한 국제 의료 보험에 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보자.
국제 의료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4 11월, 2021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는 뜻밖의 사건은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 특히 고국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사는 국외 거주자에게 국제 의료 보험이 꼭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국제 의료 보험은 정확히 어떤 것일까? 보험을 드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고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가는 것은 설레는 동시에 두려운 일이다. 확실히 새로운 경험과 기회의 문이 열리겠지만, 새로운 나라에서 새로운 삶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의료비를 감당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오늘은 국외 거주자를 위한 의료 보험에 관해 소개할 예정이니, 이 글을 읽고 걱정을 덜어 보자.

국제 의료 보험은 고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이주할 계획인 사람을 위한 보험이며, 관광, 업무, 방문 등과 같은 여행도 포함된다.

이 보험은 사고, 부상, 임신 및 여러 건강 관련 문제에 발생하는 의료비를 보상해 준다. 그렇다고 해서 굳이 국제 의료 보험에 가입해야 할까? 지금부터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정보를 살펴보자.

국제 의료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국제 의료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세계의 어느 곳에서 살든 의료비는 피할 수 없는 지출이다. 따라서 해외에 거주한다면 국외 거주자를 위한 국제 의료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수다.

국제 의료 보험 서비스가 있으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의료상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때로는 본국으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경비까지 보상해 주기도 한다. 국제 보험의 주요 보장 범위는 사고, 부상, 질병과 같은 응급 의료 상황에 대한 비용이지만, 가정 의학과 진료, 치과 검진, 산부인과 진료와 같은 예방 치료와 관련된 비용을 보장해 주는 곳도 있다.

물론 보장 내용은 보험마다 차이가 있으며, 자신의 필요와 예산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응급 의료나 특정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최상의 조건을 보장할 수 있도록, 보험사에서 직접 병원에 의료비를 지불하는 제도도 있다.

잘 알겠지만, 이러한 의료 서비스는 대개 비용이 많이 드는 편이므로 제대로 된 보험이 없으면 감당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많은 국가에서는 비자나 입국 허가를 받기 전에 의료 보험 증명서를 요구한다.

국제 의료 보험을 들 때 고려해야 할 점

국제 의료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국제 의료 보험을 선택할 때가 되면 궁금한 점이 한둘이 아닐 수 있다. 모든 필요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는 Foyer Global Health와 같은 전문 보험 회사의 도움을 받으면 선택이 한결 쉬워진다.

물론 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 의료상 필요. 응급 치료만 보장받으면 되는지 아니면 예방 목적의 진료비도 보장받고 싶은지 선택해야 한다. 또한 치과나 안과 진료도 포함하고 싶은지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 보험 책임 한도. 보험 설계사는 보험의 책임 한도에 관한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있다. 다른 나라에서 의료 서비스를 받을 때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보험 책임 한도를 확실히 알아 두어야 한다.
  • 보장 범위. 보험 효력이 거주 지역에서만 가능한 상품과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가능한 상품 중 결정해야 한다.
  • 개인 보험 또는 가족 보험. 가족과 함께 여행하거나 이주할 계획이라면 국제 가족 보험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이 상품은 자신의 예산에 따라 맞춤 설정할 수 있다.

건강 문제는 사람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어디에 있든 항상 대비해야 한다. 만약 해외여행을 가거나 국외 이주를 결정했다면 국제 의료 보험을 꼭 들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여행 중에 걸릴 수 있는 질병 6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여행 중에 걸릴 수 있는 질병 6가지

해외나 특히 열대 국가를 여행할 때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따라서 여행 중에 걸리는 질병을 피하고자 예방 접종과 사전 진찰과 같은 예방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질병 대부분은 설사나 호흡기 감염과 같은 가벼운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