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을 먹으면 건강에 놀라운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호박은 덩굴에서 자라는 커다란 열매로 수박, 오이와 같은 박과류 식물이다.
호박의 원산지는 남부 아시아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대륙으로 널리 퍼졌다. 처음에는 호박씨를 얻으려고 호박을 재배했다. 호박씨는 여러 요리 재료와 약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풍미가 뛰어난 호박은 다양한 효능을 인정받아 차츰 우리 식단에 포함되었다. 또한 호박은 훌륭한 필수 영양소 공급원이기도 하다.
호박의 다재다능함을 아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호박은 섬유질, 항산화제 및 미네랄의 중요한 공급원이며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정기적으로 호박을 챙겨 먹으면 누릴 수 있는 효능 7가지를 이 글에서 알아보자.
호박을 먹으면 좋은 점 7가지
1. 시력 보호
호박을 먹으면 다량의 비타민 A가 포함되어 있어 눈 건강에 여러모로 좋다.
비타민 A는 눈을 보호하며 민감함을 감소하는 데 필수다. 또 백내장과 황반변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한다.
호박의 항산화 성분은 유리기로 인한 망막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완벽하다.
2. 면역체계 강화
호박에 함유된 비타민 A, C, E는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질환을 유발하는 외적인 요인에 대한 신체 반응을 높여준다.
호박의 항산화 특성은 세포의 소통 과정을 증가하여 병원균의 공격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데 핵심 역할을 한다.
호박의 비타민 C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며 다양한 유형의 감염과 자가 면역 질환을 치료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호박씨가 숙면에 도움이 되는 방법
3. 소화 개선
호박에는 식이 섬유 함량이 높으므로 소화 개선과 미네랄 흡수에 가장 좋은 식품이다.
식이 섬유는 장운동을 개선하며 대장에 축적되는 잔여물을 쉽게 제거하도록 한다.
따라서 호박은 변비, 기생충과 염증 관련된 문제에 훌륭한 도우미가 된다.
4. 체중 감량
호박으로 만든 주스는 건강한 방법으로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식품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지지하는 데 결정적이다.
호박을 먹거나 호박 주스를 마시면 포만감이 오랫동안 지속한다. 또한 조직에 남은 채액과 독소 제거를 촉진한다.
5. 염증 퇴치
카로티노이드는 호박 특유의 색깔을 내며 당뇨병과 관절염 같은 만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완벽한 항염 특성이 있다.
호박을 먹으면 조직의 염증 수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호박에는 다량의 비타민 C와 E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두 심장과 인지 건강 보호에 권장된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에 이상적인 애호박
6. 체력 향상
호박은 칼로리가 낮지만 활력을 제공하는 식품으로 심신 수행 능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호박에는 녹말과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다른 식품과는 달리 근육 글리코겐 생성을 돕는다.
즉, 꾸준히 호박을 먹으면서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칼륨, 마그네슘과 아연 같은 필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는데 균형 잡힌 전해질 수치를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7. 혈압 수치 조절
칼륨은 호박에 포함된 필수 영양소로 혈압을 낮추는 나트륨 수치를 균형 있게 유지한다.
칼륨, 비타민 A와 C는 동맥 혈액 순환을 조절하여 심장 발작이나 심부전으로 고통을 받을 위험을 줄인다.
호박의 항산화 작용은 심장 기능을 촉진하여 동맥벽의 플라크 축적을 줄여준다.
호박을 먹으면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이제 알게 되었으니 맛 좋은 호박을 식단에 추가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Xanthopoulou, M. N., Nomikos, T., Fragopoulou, E., & Antonopoulou, S. (2009). Antioxidant and lipoxygenase inhibitory activities of pumpkin seed extracts. Food Research International. https://doi.org/10.1016/j.foodres.2009.02.003
- Joshi, D. C., Das, S. K., & Mukherjee, R. K. (1993). Physical properties of pumpkin seeds. Journal of Agricultural Engineering Research. https://doi.org/10.1006/jaer.1993.1016
- Edwards, S. E., Rocha, I. da C., Williamson, E. M., & Heinrich, M. (2015). Pumpkin (Seed). In Phytopharmacy. https://doi.org/10.1002/9781118543436.ch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