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피부 관리에 효과적인 모링가 오일의 특성과 용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모링가는 열대 및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며, 13개 종으로 구성된 나무 속이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 종은 인도에서 자생하며 기름을 생성하는 모링가 올레이페라이다.
모링가 오일은 건강과 피부 관리에 유익한 특성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진피와 모발을 정화하고 보습하는 데 사용된다. 모링가는 분말, 캡슐, 잎 분말, 씨와 같은 다른 형태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글을 계속해서 읽어보고 모링가 식물의 기름이 무엇인지, 어떻게 추출하고 사용하는지, 어떤 이점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자.
모링가 오일이란?
앞서 언급했듯이, 모링가 오일은 모링가 올레이페라 나무의 씨에서 추출된다. ‘벤’으로도 알려진 이러한 식물은 인도 최남단에 있는 케릴라주에서 자생한다.
모링가 올레이페라의 또 다른 놀라운 특징은 씨, 뿌리, 나무껍질, 꽃, 잎을 포함한 모든 부분을 요리, 화장품, 약제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링가 올레이페라를 기적의 나무 또는 생명의 나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러한 점에서 모링가 오일을 에센셜 오일과 식용유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또한 피부 및 모발 관리를 위한 많은 화장품의 성분이기도 하다.
모링가 오일의 추출 과정
앞서 언급했듯이, 모링가 오일은 모링가 씨에서 추출된다. 씨는 무게당 약 40%의 기름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심부를 보호하는 껍질이 있다.
오일을 추출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나사 프레스로 씨를 압착하는 것이다. 한편 냉압착으로 최상 품질의 오일을 만들어 낼 수 있더라도, 과도한 양을 추출할 수는 없다는 점에 유의하자.
따라서 일부 제조업체는 생산량을 높이고자 씨를 가열하거나 용액을 사용한다. 이러한 관행이 오일 추출량을 거의 50% 정도로 높이지만, 최종 제품의 순도와 품질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전문가들이 냉압착 모링가 오일 구매를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실제로 냉압착 오일 29.6mL를 얻으려면 약 500개의 모링가 씨 또는 35개의 꼬투리가 필요하므로, 오일의 높은 가격을 이해할 수 있다.
모링가 오일의 일반적인 용도
모링가 오일은 고대부터 국소 화장품의 성분과 한방 치료제로 사용되었다. 여전히 이러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다른 용도로 확장되기도 했다.
- 향료 제조 업계에서는 오메가-9과에 속하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높은 올레산 함량으로 모링가 오일을 세안제, 보습제, 윤활제로 사용한다.
- 식품 산업과 요리계에서는 단백질과 올레산이 풍부한 모링가 오일을 가격대가 높은 오일의 저렴하고 영양가 있는 대체품으로 활용한다.
- 모링가 오일은 재생 에너지 산업의 지원군이기도 하다. <Bioresource Techn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바이오 연료 또는 바이오디젤 대체품이다.
더 읽어보기: 포도씨 에센셜 오일의 이점 및 용도
모링가 오일은 가격대가 높은 다른 식용유의 훌륭한 대체품이다.
모링가 오일의 이점
모링가 올레이페라 씨는 신체 건강을 증진하는 화합물과 특히 단일 불포화 지방, 단백질, 스테롤의 공급원이다. 지금부터 모링가 오일이 어떤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건강 및 요리
모링가 오일은 전반적인 건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이점을 선사할 수 있다.
-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모링가 식용유에 존재하는 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 또는 LDL 수치를 낮출 수 있다.
- 모링가 오일은 항산화 및 항당뇨 효과가 있는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식물 스테롤인 베타시토스테롤 함량이 높다. 하지만 이를 입증할 만큼 충분한 연구가 있는 것은 아니다.
- 토코페롤, 카테킨, 케르세틴, 페룰산, 제아틴과 같이 모링가 오일에 존재하는 활성 화합물은 국소 및 경구적으로 사용할 때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한다. 어떤 사람들은 모링가 오일이 여드름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피부 관리 및 뷰티
모링가 오일이 피부에 선사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모링가는 효과적인 보습제로,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치료하는 데 유익할 수 있다. 40%의 단일 불포화 지방과 70%의 올레산을 포함하고 있어, 수분 손실과 환경 손상에 대한 노출을 방지하는 피부 보호 장벽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모링가 오일은 올레산 함량이 높아 훌륭한 얼굴 세안제의 역할을 한다.
-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 모링가 오일이 잔주름을 없애고 건강하고 윤기 나는 피부를 가꾸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신선하고 유리 올레산 함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 <Advances in Traditional Medicine>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찰과상, 자상, 화상을 치료하는 데 좋다.
- <Lipids in Health and Disease>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항염증 작용을 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색소 침착, 잔주름, 주름, 여드름성 피부를 치료하는 제품의 필수 성분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 사람들은 사용 기한이 높은 모링가 오일을 아로마 요법에서 캐리어 오일로 사용한다.
모링가의 다른 용도
모링가 씨는 오일만 추출하는 용도로 쓰이는 것이 아니다. 열매와 잎과 함께 가축 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남아프리카의 국가에서는 모링가 씨를 활용하여 식수를 소독한다. 또한 농장에서는 모링가 잎을 유기 비료로 사용한다.
모링가 오일의 부작용
민간의학에서는 모링가 오일을 거의 기적적인 제품이며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오일의 부작용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국소적으로 사용하려면 먼저 알레르기 검사를 하자. 예를 들면 귀 뒤에 소량을 바르고 24시간 동안 기다린 뒤 거부 반응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자.
더 읽어보기: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이유
모링가 오일은 여드름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모링가 오일에 대해 유의해야 할 점
모링가 오일은 모링가 속에서 가장 잘 알려진 종인 모링가 올레이페라 씨에서 추출한 제품이다. 마찬가지로 가장 일반적인 사용 방식은 에센셜 오일과 식용유이다.
항산화제의 공급원이며 항염증 작용을 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이점을 선사한다.
또한 피부 상태를 개선할 수도 있다. 세안제와 보습제로 활용할 수 있으며, 여드름을 예방하고, 주름을 줄일 수 있다.
끝으로 모링가 오일에 대한 부작용과 관련한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전문가는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국소 테스트를 하고 전문가와 상담을 할 것을 권장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ashid, U., Anwar, F., Moser, B. R., & Knothe, G. (2008). Moringa oleifera oil: a possible source of biodiesel. Bioresource technology, 99(17), 8175–8179. https://doi.org/10.1016/j.biortech.2008.03.066
- Trautwein, E. A., Vermeer, M. A., Hiemstra, H., & Ras, R. T. (2018). LDL-Cholesterol Lowering of Plant Sterols and Stanols-Which Factors Influence Their Efficacy?. Nutrients, 10(9), 1262. https://doi.org/10.3390/nu10091262
- Meireles, D., Gomes, J., Lopes, L., Hinzmann, M., & Machado J. (2020). A review of properties, nutritional and pharmaceutical applications of Moringa oleifera: integrative approach on conventional and traditional Asian medicine. Advances in Traditional Medicine (ADTM), 20, 1–21. https://doi.org/10.1007/s13596-020-00468-0
- Nadeem, M., & Imran, M. (2016). Promising features of Moringa oleifera oil: recent updates and perspectives. Lipids in health and disease, 15, 212. https://doi.org/10.1186/s12944-016-03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