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전문의는 치아 변색의 모습과 형태를 조사하여 이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환자들에게 치아 변색은 미관상 문제이기도 하다. 치아를 칙칙해 보이게 하는 변색이 환한 미소와 말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
흔히 발생하는 치아 변색의 몇 가지 원인에 대해 살펴보자.
치아 변색의 유형
먼저 치아 변색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1. 외부 변색
외부 변색은 치아의 가장 바깥쪽 층에 영향을 미친다. 흔히 다양한 음료나 음식의 착색성 잔여물로 인해 발생하며 와인, 커피, 간장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흡연을 하는 사람도 담배로 인해 외부 치아 변색을 경험한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에 노출되지 않아도 치아 노화와 마모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2. 내부 변색
내부 변색은 치아의 내부 층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외상이나 선천적 결함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때로는 임신 중 테트라사이클린과 같은 약을 먹어서 나타나기도 한다. 치아 내부 변색을 유발하는 문제 중에는 과도한 불소 섭취로 인한 불소증도 있다.
외부 치아 변색은 침투로 인해 내부 변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치아의 가장 바깥쪽 층인 법랑질의 얼룩이 치아 내부의 상아질까지 침투할 수 있다.
치아 변색의 원인
지금부터 일반 대중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치아 변색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노화: 시간이 지나면 치아 법랑질의 색이 어두워진다. 마모로 인해 치아 법랑질이 얇아지면서 색이 다른 내부 층이 드러난다.
- 음식: 앞서 언급했듯이, 일부 음료와 음식이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커피는 치아 변색력이 강한 식품 중 하나다. 레드 와인, 당근, 감귤류 과일, 식초도 법랑질을 부식하여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 담배: 니코틴은 치아를 거뭇하게 만들 수 있다.
- 자연적인 색상: 사람의 치아가 모든 같은 색은 아니다. 태어날 때부터 다른 색조로 인해 얼룩이 더 눈에 띌 수 있다.
- 약물: 디펜히드라민 또는 클로르헥시딘과 같은 일부 약물은 치아 변색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치아 변색이 발생하려면 약을 오랫동안 먹어야 한다. 한편 테트라사이클린을 포함한 다른 약은 소아기의 치아 형성을 방해한다.
- 불소증: 불소를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하면 특히 치아를 비롯하여 체내에 쌓이게 된다. 치아의 불소는 변색을 유발한다.
- 외상: 치아가 아직 발달 중인 아동의 경우, 외상이 성장 과정에 변화를 유발하여 변색을 초래할 수 있다.
- 위생 불량: 양치를 하지 않거나 이를 닦는 방식이 잘못되면 치아 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구강 위생을 강화하는 방법
많은 요인이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치아 변색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일부 음식, 약물, 외상 등이 있다.
치아 변색의 색
모든 치아 변색이 같은 것은 아니다. 유발 원인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나타날 수 있다. 치아 변색의 색은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문제를 진찰하는 치과 전문의에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흰 반점은 불소증을 나타낸다. 세균성 플라크 축적으로 인한 반점도 흰색이며, 구강 위생이 나빠질수록 더 분명하게 드러난다.
갈색은 일반적으로 음식 또는 음료가 원인이다. 담배도 치아를 거뭇하게 만들 수 있다.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면 노란색 반점이 나타난다.
누런 치아는 세균성 플라크를 나타내며, 위생 불량으로 인해 성장하기에 좋은 곳을 찾은 미생물이 변색의 원인이다.
녹색 반점은 어릴 때 더 흔히 나타난다. 노란 반점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양치질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얼룩의 녹색 색소는 페나진이라고 하며, 특정 박테리아와 균으로 인해 발생한다.
끝으로 치아의 검은 반점은 높은 철분 섭취량이나 클로르헥시딘과 같은 약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검은 반점은 치주염의 증상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구강 박테리아의 유형
치아 착색은 전문가가 진단을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치과에서 중요한 징후다.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
치아에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반적인 지침을 따를 수 있다.
- 치아 위생 개선: 양치질을 올바르게 자주 하는 것이 치아를 보호하는 주된 방법이다.
- 치과 검진: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의사가 권장한 방법을 따르자.
- 커피나 탄산음료와 같은 음료 줄이기
- 금연
치아에 얼룩이 생겼는가? 그렇다면 치과 검진을 예약하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amírez, Paula, et al. “Prevalencia de manchas blancas antes y después del tratamiento de ortodoncia.” CES Odontología 27.2 (2014): 61-67.
- Morán, Vera, and Dick Bryan. Estudio comparativo de los agentes blanqueadores en dientes con discromía. BS thesi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Piloto de Odontología, 2016.
- Viñuela, Alicia Celemín. “ESTUDIO COMPARATIVO DEL COLOR DENTAL SEGÚN EDAD, GÉNERO Y TIPO DE DIENTE.”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