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 부진에 관한 최고의 가정 요법 9가지

며칠 동안 입맛을 잃고 밥 먹기가 싫다면 영양 결핍 등의 문제가 없는지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식욕 부진에 관한 최고의 가정 요법 9가지
Elisa Morales Lupayante

작성 및 확인 체육 교육학자 및 영양사 Elisa Morales Lupayante.

마지막 업데이트: 24 1월, 2023

식욕 부진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건강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장애다. 특히 요양원에 거주하거나 입원 중인 노인들에게 매우 흔 하다. 하지만 식욕 부진 증상은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식욕 부진에 관한 최고의 가정 요법을 알아보자.

식욕 부진

전문가들이 지적하듯 식욕은 전두엽, 대뇌피질-변연계, 시상하부뿐만 아니라 세로토닌, 렙틴 등의 호르몬에 의해 조절된다.

식욕 부진은 대개 스트레스, 신경 또는 먹고 싶은 욕구를 사라지게 만드는 일시적인 장애다.

식욕 부진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면 활력, 기분, 심지어 일상 업무 수행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원인을 치유하거나 원인이 사라지기를 기다리면 해결되기도 한다.

하지만 심각하거나 지속적인 질환 같은 건강 문제일 수도 있다. 암, 우울증, 갑상샘 기능 저하증 또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등이 관련 질환이다.

이러한 질환이 있다면 장기적 식욕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영양소 부족 및 체중 감소에 대한 우려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합병증을 일으키기 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식욕 부진에 관한 가정 요법

정말로 먹고 싶지 않을 때 소화와 식욕을 증진하고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한 몇 가지 가정 요법을 알아보자.

1. 여러 번 나눠서 먹기

식욕 부진에 관한 소식
식욕이 없을 때 탄수화물, 올리브 오일, 등푸른생선, 건조 과일 및 견과류, 치즈, 콩류, 달걀과 같은 음식을 먼저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순 같지만, 입맛과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 많은 음식을 내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괜한 부담과 거부감을 유발하여 식사를 방해할 수 있다.

하루에 여러 번 나눠서 소식하면 소화를 촉진하고 차츰 허기를 느껴 하루를 마칠 때쯤 신체의 총에너지를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식사에는 탄수화물, 올리브 오일, 등푸른생선, 건조 과일 및 견과류, 치즈, 콩류 및 달걀과 같은 음식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요리 담기에 신경 쓰기

배가 고프지 않다면 복잡한 레시피가 큰 수고로 느껴진다. 그러나 음식을 어떻게 담느냐에 따라 위액을 자극하고 식욕을 돋우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 접시에 다양한 색깔의 음식을 담는다.
  • 눈길을 끄는 방식으로 음식을 배치한다.
  • 허브와 향신료로 식사에 맛과 다양성을 더하자.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드레싱은 에너지를 제공하고 모든 재료의 풍미를 향상한다.

3. 식단 짜기

식욕 부진에 관한 계피
계피와 같은 향신료는 음식을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다.

허기는 항상 신체에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주요 지표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든 식욕이 떨어질 때는 허기에 의존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매일 식단을 미리 계획하고 끼니를 건너뛰지 않는다. 필요하면 오전 및 오후 간식을 챙겨서 다니는 것도 좋다.

4.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쾌적한 환경에서 식사하면 식욕이 증가하고 음식을 더 많이 먹는다.

식탁을 차리고 접시에 음식을 담아내면서  음악을 틀고 사람들과 같이 식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일부 데이터에 따르면 친구와 함께 또는 TV를 시청하면서 식사하면 주의가 분산되어 섭취와 소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5. 식욕 부진에 관한 가정 요법: 운동

신체 활동이나 스포츠는 신체가 회복해야 하는 에너지 소비를 수반하므로 대개 식욕이 증가한다.

운동 강도가 높지 않아도 상관없다. 현재 활동 수준이 낮다면 간단한 걷기부터 시작하자.

또한 운동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개선하는 데 매우 긍정적이다. 활동 부족이 식욕 부진의 원인이라면 그 혜택은 더욱 커질 것이다.

6. 섬유질 섭취 주시

섬유질은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포만감을 촉진하는 영양소다.

식욕 부진과 식사 문제가 지속된다면 섬유질 섭취를 약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음 변경 사항 중 일부를 구현할 수 있다.

  • 통곡물(빵, 쌀, 파스타 등) 대신 정제된 곡물을 선택하자.
  • 사과 같은 과일 껍질을 벗겨서 먹는다.
  • 익힌 채소에 감자 또는 고구마를 추가한다.
  • 파스타, 쌀, 옥수수, 참치 또는 아보카도로 샐러드를 준비하고 양상추, 시금치, 당근 등의 섭취량은 줄인다.
  • 콩류 섭취를 줄이고 달걀이나 생선 섭취를 늘린다.

7. 식욕 부진을 위해 좋아하는 음식 선택

식단의 다양성은 중요하지만 되도록 기호에 맞는 식욕을 돋우는 음식을 도입한다.

좋아하는 음식은 다른 음식보다 조금 더 많이 먹게 되니 항상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 치료법의 유일한 예외는 패스트푸드, 과자 또는 준비된 식사를 남용하지 않는 것이다. 집에서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대안을 준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8. 월계수 차

자연 의학에서 월계수는 과도한 산도와 자극을 조절하는 데 권장되는 소화 강장제로 강조되었다.

이러한 특성은 위의 불편함을 진정시켜 식욕을 회복한다. 

재료

  • 월계수 잎 2~3장
  • 물 1컵(250mL)

준비 방법

  • 먼저 물 1컵에 월계수 잎을 넣고 끓인다.
  • 불을 끄고 뚜껑을 덮은 다음 5~10분 동안 뜸을 들인다.

복용 방법

  • 매 식사 30분 전에 차를 한 컵을 마신다.

9. 페퍼민트, 카밀러와 레몬 밤

식욕 부진에 관한 카밀러
카밀러는 진정 성분이 있어 스트레스성 식욕 부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차에 넣는 허브는 소화 및 진정 특성이 있으며 식욕을 돋우는 데 유용하다. 이것은 특히 식욕 부진이 스트레스 초조함이 관련된 경우에 더 효과가 좋다.

재료

  • 물 2컵(250mL)
  • 민트 ½테이블스푼(5g)
  • 카밀러 1티스푼(5g)
  • 레몬 밤 1티스푼(5g)

준비 방법

  • 물 2컵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 물이 끓으면 허브를 넣고 열을 줄인 다음 3분 동안 우린다.
  • 그런 다음 불을 끄고 냄비 뚜껑을 덮고 10~15분 더 뜸을 들인다.
  • 시간이 지나면 미지근한 차를 걸러내서 마신다.

복용 방법

  • 공복에 한 잔을 마시고 점심 식사 전에 반복해서 마신다.

식욕 부진에 관한 진찰

식욕 부진이 며칠 만에 개선한다면 의학적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하자.

  • 눈에 띄는 체중 감소
  • 약점과 피로
  • 불안과 우울증
  • 거식증 또는 폭식증
  • 식욕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 복용

식욕 부진에 관한 가정 요법을 실천하자

미리 식단을 짜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선택하고 조금씩 나눠서 먹거나 허브차를 마시자. 사소한 방법이지만 식욕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식욕 부진이 장기간 관찰된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상황을 평가하고 올바른 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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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것에 대한 죄책감의 결과

감정과 음식은 종종 함께 간다. 거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나지만 먹을 때마다 음식과 관련된 무언가를 느낀다. 식사를 둘러싼 부정적인 감정은 먹는 것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