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멜리아드 재배를 위한 관리 및 권장 사항

야외에서 브로멜리아드를 키우려면 기본 관리 사항을 알아야 한다. 이번 글에서 브로멜리아드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브로멜리아드 재배를 위한 관리 및 권장 사항

마지막 업데이트: 24 1월, 2023

언뜻 보기에 브로멜리아드 재배는 어려운 일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열대 식물은 심기 쉽고 유지 관리가 거의 필요하지 않으며 다양한 기후 및 환경 조건에 적응력이 뛰어난 편이다.

실내 정원에 눈길을 끄는 색상을 제공하는 착생 식물이다. 빨강, 초록, 주황, 보라, 노랑의 색조가 다양한 아름다운 단풍으로 유명하다.

나무나 다른 물체에 달라붙어 자랄 수 있으며 얕은 토양에도 심을 수 있다. 다음에서 브로멜리아드 주요 특징과 관리법을 이야기하겠다.

브로멜리아드 주요 특징

브로멜리아드는 브로멜리아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서 아프리카가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북미, 남미 및 중앙아메리카에 분포한다. 구즈마니아, 네오레겔리아 및 브리세아 속이 잘 알려졌지만 총 2,00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Ecology and Evolution’에서 언급했듯이 브로멜리아드는 느리게 자라며 강우량과 습도가 높은 서식지를 선호한다. 일부 종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꽃을 피우는 데 약 3년이 걸린다.

브로멜리아드 단풍
다양한 종류의 브로멜리아드가 있다.

이 식물은 착생 식물이지만 정글 지역 나무껍질에서 자라는 경향이 있어서 관상용으로도 재배된다. 일반적으로 크기는 작지만 높이가 최대 1m에 이른다.

속에 따라 색조가 다른 피침형 잎이 난다. 잎 색깔은 녹색부터 분홍색, 보라색과 회색까지 다양하다. 또한 꽃은 강렬하고 생생한 빨간색에서 자홍색, 주황색 또는 분홍색 등이다.

브로멜리아드는 한 번만 꽃을 피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꽃이 피면 가지가 나도록 꽃줄기를 뿌리에서 잘라야 한다.

브로멜리아드 종류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브로멜리아드에는 2,000종이 넘는다. 대부분은 착생 식물이며 고유 분포 지역, 즉 미국 열대 지역에서 발견된다. 그렇더라도 정원에서 재배할 수 있는 일반적인 종이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종은 다음과 같다.

  • 구즈마니아: 여기에는 구즈마니아 린구라타, 구즈마니아 자흐니, 구즈마니아 구즈마니아 사구이니아와 구즈마니아 모노스타치아 같은 일반적인 종이 포함된다. 보통 길고 평평하며 밝은 녹색 잎이 나고 꽃은 종에 따라 밝은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분홍색 또는 자주색으로 다양하다.
  • 네오레겔리아: 브로멜리아드 속으로 특히 잎이 분홍색에서 보라색에 이르기까지 매우 화려하여 관상 식물로 인기다.
  • 브리세아: 브리세아 브로멜리아드는 얼룩덜룩한 잎과 깃털 같은 꽃이 특징이다. 브리세아 스플렌덴스 및 하이브리드 브리세아 ‘파이어웍스’ 같은 인기종이 포함된다.
  • 파인애플: 일반적인 파인애플을 포함하는 속으로 작은 파인애플이 자라는 거미줄 잎과 꽃차례가 있다.

브로멜리아드 재배를 위한 관리 및 권장 사항

브로멜리아드를 재배할 때 가장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흙이 너무 깊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나무껍질, 이끼 또는 기타 유기 물질 혼합물이나 얕은 냄비에 심어도 좋다.

물론 식물이 성숙하고 번성하려면 몇 가지 특정한 조건이 있다. 빛, 온도, 습도 및 급수에 신경 써야 하지만 너무 많은 유지 관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열대와 온대 기후에 잘 적응한다.

흙 없이도 브로멜리아드를 키울 수 있다. 단, 식물을 똑바로 세울 수 있는 물체에 부착해야 한다.

브로멜리아드를 키울 때 특히 잎이 단단하면 밝고 간접적인 빛을 제공한다. 잎이 무르고 가시가 없는 품종은 조명 수준이 약간 낮아야 한다.

개화 시기에 맞춰 빛 노출을 늘리고 다른 조건을 관리하면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다.

토양

실내에서 브로멜리아드를 재배할 때 이상적인 토양은 이탄 기반 토양의 2/3와 모래 1/3이다. 수분 보유를 허용하지만 배수도 보장한다. 다른 혼합물은 , 이끼 및 난초 토양이다.

일부는 얕은 화분에 심는 것을 선호하지만 통나무, 판자 및 이와 유사한 표면에 심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 식물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브로멜리아드 잎에 물주기
잎에 물을 뿌리기는 브로멜리아드의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브로멜리아드는 가뭄 조건을 견딜 수 있는 강한 식물이다. 자연 환경은 습하지만 실제로 성장기에는 매주 물을 조금씩 주고 겨울에는 물주기를 줄인다.

식물 뿌리는 부패에 민감하므로 배수가 중요하다. 토양 표면이 다 말랐을 때 물을 줘야 한다. 잎은 분무기로 물을 뿌리는 것이 좋다.

온도와 습도

브로멜리아드는 종종 섭씨 16도~29도 사이를 선호한다. 매우 추운 온도를 견디지 못하니 겨울에는 보호가 필요하다.

일부 종은 영하 6도의 추위도 견딜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섭씨 4도 미만의 환경에 노출되어서는 안 된다. 성장에 권장되는 습도는 40%~50%다.

비료

브로멜리아드 재배의 장점은 비료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물만 줘도 잘 자라는 편이지만 성장기에는 반으로 희석한 액비를 시비할 수 있다. 개화기에 가까워지면 비료 사용이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야외 재배

야외에서 브로멜리아드를 재배하려면 몇 가지 특별한 고려 사항이 필요하다. 겨울에는 화분이 썩지 않도록 얕은 화분에 옮겨서 실내에서 키운다.

그늘진 나무 아래나 햇빛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모든 식물 곁에서 자라는 것도 가능하다. 너무 많은 빛은 잎을 태우고 너무 높은 습도는 식물을 썩히므로 배수에 주의하자.

해충

브로멜리아드는 해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대부분 과도한 물 공급이나 직사광선 노출로 질병이 발생한다.

증식

종자 재배가 어려워서 새싹으로 증식하지만 종자 재배를 선택한 경우에는 겨울에 실행한다.

브로멜리아드 재배 시 주의할 점

화려하고 다채로운 꽃 때문에 브로멜리아드는 종종 관상 식물이나 정원 식물로 선호된다. 천천히 자라며 개화까지 약 3년이 걸릴 수 있다. 일단 꽃이 피면 부모 식물은 대개 죽고 새싹이 자란다.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려면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적당한 관수와 간접광이 핵심이며 배수가 잘 되는 작은 화분에 심어 겨울철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8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8가지

공간의 조화로운 점유를 통해 에너지 균형을 찾는 중국 기원의 풍수에서는 식물을 배치하는 특별한 장소가 있다. 결국, 이러한 요소는 순수성, 생명 및 조화의 원천으로 간주한다.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종류는 많다. 사실, 이러한 식물들은 집안의 에너지 흐름의 ...



  • Ladino G, Ospina-Bautista F, Estévez Varón J, Jerabkova L, Kratina P. Ecosystem services provided by bromeliad plants: A systematic review. Ecol Evol. 2019 May 29;9(12):7360-7372. doi: 10.1002/ece3.5296. PMID: 31380056; PMCID: PMC6662323.
  • Cach-Pérez MJ, Andrade JL, Chilpa-Galván N, Tamayo-Chim M, Orellana R, Reyes-García C. Climatic and Structural Factors Influencing Epiphytic Bromeliad Community Assemblage along a Gradient of Water-Limited Environments in the Yucatan Peninsula, Mexico. Tropical Conservation Science. 2013;6(2):283-302. doi:10.1177/194008291300600209
  • NCBI Taxonomy: a comprehensive update on curation, resources and tools. Database (Oxford). 2020: baaa062. PubMed: 32761142 PMC: PMC7408187.
  • Bromeliads. University of Florida Institute of Food & Agricultural Sciences.
  • Schiappacasse, Flavia, et al. Ethylene Spray Influences Flowering of the Chilean Bromeliad Fascicularia Bicolor. Idesia (Arica), 2016, pp. 0–0. doi:10.4067/S0718-34292016005000027
  • Bromeliad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Extension.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