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점 7가지

콜라겐은 영양제로 먹어도 되지만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점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0 11월, 2018

콜라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서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화장품 가게에서도, 슈퍼에서도 콜라겐이 함유된 제품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리고 콜라겐에 관한 글도 많이 읽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콜라겐이 뭘까? 왜 좋은 걸까? 어떻게 좋은 걸까? 이 글을 읽으면서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점 7가지를 알아보자.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뼈, 연골, 피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인간의 건강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의 건강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물질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콜라겐 수치는 점점 감소한다. 그러면서 뼈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주름이 생길 수 있으며 관절이 삐걱거리게 될 수도 있다.

콜라겐은 왜 좋을까?

1. 운동에 도움이 된다

콜라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근육 형성에 필요한 콜라겐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 운동을 덜 해도 근육을 키울 수 있고 지방을 소모시킬 수 있다.
  • 운동을 심하게 한 후에도 더 빨리 회복된다. 
  • 근육이 더 강해지고 저항력도 커지기 때문에 부상 당할 위험이 줄어든다. 

그리고 당연히 고기나 생선 같은 질 좋은 단백질을 챙겨 먹어야 한다. 그리고 콜라겐을 챙겨 먹는다는 이유로 운동을 그만해서도 안 된다.

2. 흉터를 없애거나 예방한다

흉터를 없애 주는 효과가 있는 화장품을 보면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콜라겐은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 새로운 세포를 생성해주며 세포를 치유해주기 때문이다. 

여드름이나 이와 비슷한 문제가 잘 생기는 경우에는 콜라겐과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매일 잘 챙겨 먹어야 한다. 그리고 흉터와 튼살 자국을 줄이기 위해 마스크를 사용하도록 한다.

3. 관절 건강을 향상시킨다

관절 건강

콜라겐을 챙겨 먹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콜라겐을 챙겨 먹으면 관절을 유연하게,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은 연골을 원래의 모양으로 유지시켜준다.

  • 관절이 건강해지면, 관절은 더 탄력있고 유연해진다. 그 결과 부상 당할 위험이 낮아진다.
  • 관절에 항상 균열이 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콜라겐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 먹도록 하자.

어떤 상황이 되면 의사가 새로운 연골 주사 맞을 것을 권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매일 콜라겐을 잘 챙겨 먹으며 치료를 받도록 한다.

4. 피부 탄력을 유지한다

피부 구조는 많은 부분이 콜라겐에 달려있다. 나이가 들면 피부가 칙칙해지고 주름, 결점이 생긴다.

담배 연기나 UV 광선, 환경 오염물이나 화학 물질 등에 노출되어야 하면 미리 예방해야 한다. 

5. 덜 먹어도 포만감이 더 오래 유지된다

포만감

건강에 위험하지 않은 방법으로 체중 감량을 하고 싶다면 콜라겐 가루를 염두에 두자. 콜라겐 가루는 고단백 식품이다. 스무디나 음료를 넣을 때 콜라겐 가루를 넣어도 맛은 전혀 달라지지 않는다. 하지만 포만감은 더 오래 유지될 것이다. 

다음의 방법으로 아침 식사를 만들어보자.

재료

  • 콜라겐 가루 2큰술 (30 g)
  • 귀리 1큰술 (15 g)
  • 카카오 가루 1큰술 (15 g)
  • 베이비 시금치 ½컵 (30 g)
  • 아몬드 우유 1컵 (250 ml)
  • 꿀 1큰술 (25 g)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잘 갈아 바로 마신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단것을 먹지 못해 괴로울 때 마시면 좋은 음료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채소를 안 먹으려고 할 때나 초콜릿 우유 대신 주기에도 좋다.

6.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는 것은 혈액 및 림프관 혈관을 탄력있게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을 더 쉽게 청소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고 저혈압이 생길 위험도 낮아진다. 

식사를 할 때 콜라겐이 함유된 식품을 챙겨 먹도록 하자. 그리고 늘 신경 써서 식사하도록 하고 해로운 지방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한다.

7. 시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시력

콜라겐을 챙겨먹으면 각막 건강 상태가 향상된다.  안과 의사가 안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나 녹내장 징후가 발견되면 콜라겐을 챙겨 먹으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있다. 

뿐만 아니라 UV 광선과 환경 오염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한다. 시력을 향상시키는 당근 같은 음식을 같이 섭취하도록 한다.

매일 어떻게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을까?

콜라겐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다. 가능한 자연 식품을 먹는 편이 좋다는 뜻이기도 하다.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아래와 같다.

  • 녹색 채소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양상추)
  • 시금치
  • 정어리
  • 오이
  • 딸기
  • 닭고기
  • 생선

아니면 콜라겐 가루나 캡슐, 알약을 먹는 방법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을 잘 챙겨먹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양제 섭취는 어떤지, 얼마만큼 먹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영양사나 의사에게 조언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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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35세 이상이고 피부의 탄력을 잃었다면 주름이 생기기 시작할 것이다. 범인은 바로 콜라젠이며, 피부의 콜라젠을 다시 채워줘야 한다.콜라젠은 섬유아세포로 알려진 연결 조직 세포로 만들어진 단백질이다. 이것은 몸 전체 단백질량의 30%와 연결 조직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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