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사랑을 찾는 방법

진정한 사랑은 자아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자존감이 견고하고 성숙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초이기 때문이다.
진정한 사랑을 찾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3 7월, 2021

우리 대부분은 모두 진정한 사랑을 시작하기 위해 자신과 완벽하게 어울리는 사람을 찾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이 주제는 생각보다 더 복잡하다.

의미 있고 오래 지속하는 관계를 구축하기란 쉽지 않다. 정서적, 신체적 및 심리적 측면은 너무도 복잡하고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거의 통제할 수 없다.

또한 진정한 사랑이 운, 운명 또는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건 모두 우리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

진정한 사랑을 찾는 열쇠

자존감을 돌보자

오래가는 사랑을 찾는 열쇠

일부 심리학자들은 진정한 사랑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가 바로 낮은 자존감 문제를 다루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우리를 사랑해 줄 진지한 사람을 필사적으로 찾고 있다면, 그 문제는 내부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그 파노라마를 지우는 것이다. 압력으로 인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실제로 자신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자존감이 낮다는 건 안정적인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반대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누군가를 찾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늘 누군가를 필요로하지 않는다.

사랑을 이상화하지 말자

사랑을 찾는 방식은 사랑을 찾는 것과 관련하여 또 다른 불편함이 될 수 있다. 바로 관계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많은 선입견, 편견 및 잘못된 문화적 가르침 때문에 그렇다.

“당신의 왕자님을 찾으세요”, “평생 행복하게 사세요” 그리고 고전적인 “당신은 나에게 유일한 사람이에요”와 같은 생각은 이 문제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최악인 건 우리가 이러한 생각을 감정의 기반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불행히도 많은 경우 일은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다르고 독특한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인 관계의 역학은 우리가 동화에서 읽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파트너는 사물이 아니다

파트너는 사물이 아니다

낮은 자존감 및 불운의 조합은 항상 건강에 해로운 질투 습관으로 바뀐다. 우리는 진지한 관계가 파트너가 원하는 모든 걸 해주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 실제로 관계를 구축한다고 해서 누군가를 소유하고 있는 건 아니다. 사람은 그 누구의 소유도 될 수 없다.
  • 관계 내에서도 모든 사람은 자신의 결정을 내릴 권리가 있는 자유롭고 자율적인 존재다.

통제할 수 없는 질투는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관계를 파괴했다. 지속적인 관계란 각 사람이 자유롭고 존중받으며 사랑을 느끼도록 합의와 협상을 하는 걸 의미한다.

위기를 극복하자

진정한 사랑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 즉 그건 모든 게 완벽하지 않다는 걸 의미한다.

성적인 매력, 사랑의 열병 및 커플이 되는 건 두 사람이 함께 있을 때 일어나는 모든 일의 요약일 뿐이다.

만약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한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위기는 모든 관계에서 중요한 부분인데 그 위기가 두 사람을 나아가게 만들기 때문이다.

위기를 극복한 후에도 함께라면 우리와 파트너 사이에는 유대가 형성되어 그 관계는 더욱 강력해진다.

그러나 위기를 극복하려면 한 사람만을 위한 해결책을 기반으로 할 수는 없다. 우리가 파트너로부터 무엇을 원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기 전에, 자신에게 먼저 “모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라고 질문해 보아야 한다.

진정한 사랑은 우리를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드는 사랑이다

오래가는 사랑은 우리를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드는 사랑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관계를 맺고 사랑에 빠지기가 쉽다. 결국 우리는 강렬한 호르몬과 높은 희망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나도 그 사랑을 지속시키기란 어렵다.

진정한 사랑은 세월이 흘러도 서로 사랑을 키워가는 관계다. 이 관계에서 두 사람은 애무, 이해 및 애정의 여러 입증 방법을 중단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건 즐거워야 하고 또한 훈련되어야 한다.

사랑을 키우는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을 파트너의 입장에 두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불필요한 주장을 적극적인 협의로 대체해 보자.

진정한 사랑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누구도 사랑이 쉬울거라고 말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누군가와 결혼하거나 관계를 오래 지속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이때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심리적, 정서적, 영적, 도덕적, 성적, 사회적 등등의 여러 가지 중요한 측면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큰 노력을 기울이면 가능성도 커진다. 그리고 사랑은 올바른 사람과 함께일 때 진정으로 가치 있어 질 것이다.

그런 다음 서로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관계를 지속해서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열정적인 사랑과 이성적인 사랑이 공존할 수 있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열정적인 사랑과 이성적인 사랑이 공존할 수 있을까?

이성적인 사랑이란 감정과 생각을 동시에 하는 것을 말한다. 상대의 애정에 화답하는 감정이므로 한 사람만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그렇다면 열정적인 사랑과 이성적인 사랑이 공존할 수 있을까? 오늘 우리는 열정과 이성의 균형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 Fisher, H. (2009). Why Him? Why Her?: How to Find and Keep Lasting Love. Henry Holt and Company.
  • Carroll, L. (2014). Love Cycles: The Five Essential Stages of Lasting Love. New World Library.
  • Begg, A. (2015). Lasting Love: How to Avoid Marital Failure. Moody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