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가장 위험한 바이러스 13종
바이러스는 전 세계 감염의 주요 원인이며 다양한 임상 증상과 정도의 질병을 유발한다. 바이러스의 증식은 숙주 세포 조직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 세포 내 기생충으로 간주한다. 다양한 바이러스가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인간에게 가장 위험한 바이러스 13종을 이야기하겠다.
즉, 위험의 정의는 감염으로 인한 높은 사망률로 축소할 수 없으며 심각한 후유증과 관련된 바이러스도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질병을 일으키는 형태에 따라 이러한 감염원을 분류할 것이다.
선천성 감염: 임신 중 인간에게 위험한 바이러스
일부 감염은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하므로 위험하다. 마찬가지로, 분만 중 감염도 신생아에게 위험을 수반한다.
이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산전 관리가 필요한데 이러한 감염원에는 다음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있다.
- 유산 및 자연 유산
- 태아 사망
- 조산
- 저체중아
- 선천성 기형
문헌은 일반적으로 신생아 전염병의 주요 원인 인자를 포함하는 두문자어 TORCH로 구별한다. 임신 중 혈청학 검사는 대개 TORCH 감염에 관한 것이다.
1. 풍진 바이러스
선천성 풍진 증후군은 신생아의 다양한 장기에 결함을 유발하지만 예방이 가능하다. 가장 일반적인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난청
- 소두증
- 소안구증
- 선천성 백내장
- 심장 이상
주요 위험 요소는 임신 초기에 산모가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이다. 그러나 태아 발달 후기 감염은 무해한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2. 거대세포바이러스(CMV)
CMV가 선천성 감염의 주요 원인이지만 그 영향은 감염이 발생하는 임신 주수에 따라 다르다. 심각한 신경학적 결손을 유발할 수 있어서 임신 중에 감염은 위험하다.
거대세포바이러스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다양한 정도의 청력 상실
- 지연된 정신 운동 발달
- 시각 장애
- 뇌성 마비
- 간질
3. 신생아에게 위험한 바이러스, 단순 포진
선천성 단순 헤르페스 감염은 드물지만 생성하는 임상상은 심각한 것으로 간주한다. 신생아는 일반적으로 산도를 통해 감염되며 출생 후 며칠 동안 특징적인 병변이 발생한다.
단순 헤르페스에 노출된 영아 절반 이상이 중추신경계 감염 결과로 신경학적 침범이 있다. 항바이러스 치료의 도입은 이 선천성 감염과 관련된 사망률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읽어보기: 독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8가지 식품
치명적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바이러스
높은 치사율과 관련된 동물원성 바이러스도 있다. 즉, 이러한 감염은 죽음과 동의어로 간주할 수 있지만 인간 감염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드물다.
또한 전파 대상이 명확하고 예방 조처를 할 수 있어서 전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이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취약한 인구가 있다.
4. 광견병
광견병은 환자의 타액과의 접촉으로 사람에게 전염되는 일부 동물의 바이러스성 뇌염이다. 일반적으로 물림을 통해 발생한다.
이 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지만 사례 대부분은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위험한 바이러스의 주요 저장소는 박쥐와 여우이지만 개와 고양이가 인간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것이 더 일반적입니다.
광견병은 치사율이 100%에 가깝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노출 후 예방으로 사망률을 줄여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만들 수 있다.
일단 신경학적 증상이 시작되면 호전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 반면에 가축에 대한 체계적인 예방 접종은 감염을 예방한다.
5. 위험한 바이러스: 에볼라
또 다른 동물원성 바이러스는 에볼라로, 임상 증상을 보이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고 이후 환자 50%가 사망하는 다기관 부전을 일으킨다. 에볼라 바이러스 질병은 위장 침범을 특징으로 하며 아프리카에서 여러 번 발생했다.
후속 조사를 통해 이러한 발병 대부분에서 첫 번째 감염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어떤 저수지가 발병을 일으켰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6. 마르부르크 바이러스
에볼라와 마찬가지로 마르부르크 바이러스는 필로 바이러스 계열에 속하며 유사한 위장 사진을 생성한다. 그러나 치사율은 사례 90%만큼 높다.
여러 백신 프로토타입이 현재 다양한 연구 단계에 있으며 결과가 유망해 보이지만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암 발병과 관련된 만성 바이러스 감염
과소 진단된 감염을 유발하지만 암 발병과 관련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있는 일부 바이러스가 있다. 때에 따라 이러한 바이러스가 발암성으로 간주되는 메커니즘이 완전히 설명되지는 않았지만 연관성이 입증되었다.
7. 인유두종바이러스(HPV)
HPV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진 성병(STI)이다. 이 바이러스에는 17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유전자형이 있으며 그중 일부는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한다.
그러나 다른 것들은 명백한 임상 증상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후자에는 자궁경부암 발생과 관련된 여러 혈청형이 있다.
이 중 16형과 18형이 눈에 띄는데 자궁경부암 전구 병변에 가장 흔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STI인 HPV 감염은 장벽 방법과 백신 투여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주기적인 세포학을 통해 감염을 암시하는 세포 변화의 조기 발견 이 가능하다.
더 읽어보기: 알약으로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다!
8. B형 및 C형 간염: 위험한 바이러스로 간주되는 이유
B형과 C형 간염 바이러스도 성병으로 간주한다. B형과 C형 간염 모두 세계에서 암 사망의 4번째 주요 원인인 간세포 암종 발병에 연루되어 있다.
B형 간염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예방 접종 일정이 있다. 현재 만성 C형 간염 감염에서 간경화로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요법이 있어 이 암종 발병률을 감소한다.
9. 코로나바이러스 계열: 글로벌 경보의 원인
코로나바이러스는 1970년대 이후로 인간에게 경미한 질병을 유발하지만, 21세기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일부 역학 경보를 발령한 것도 사실이다. 2002년 SARS-CoV-1이 등장하여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을 일으켜 32개국에서 거의 10,000명에게 영향을 미쳤다.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MERS-CoV가 등장하여 27개국 2,500명 이상을 감염시켰다. 그리고 2019년부터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높은 전파력을 보이는 COVID-19라는 질병의 생산자인 SARS-CoV-2가 중국에서 등장했다.
높은 전염률로 이 질병은 모든 대륙에 빠르게 확산되어 2020년 3월, 팬데믹으로 선언되었다.
기타 위험한 바이러스
몇몇 바이러스는 열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출혈 증상 출현을 특징으로 하는 단계가 뒤따른다. 이러한 환자는 전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와 함께 치료한다.
이러한 바이러스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크림-콩고 출혈열(CCHF): 나이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주요 전염 형태는 감염된 진드기에 물리는 것이다. CCHF의 치사율은 3%~30%다.
- 과나리토 바이러스: 베네수엘라 출혈열을 유발하며, 베네수엘라 중심부에 만연하고 치사율이 최대 30%에 달한다.
- 볼리비아 출혈열: 마추포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보균주는 설치류이며 북부 볼리비아 인구에 영향을 미치며 치사율은 20%에 이른다.
- 후닌 바이러스: 해당 국가 농촌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는 아르헨티나 출혈열을 유발하며 치사율은 10%~20%다.
위험한 바이러스 제거를 위한 예방 접종
예방 접종 프로그램을 계속 시행하는 가장 좋은 예는 현재 근절된 바이러스 감염인 천연두다. 이 바이러스는 생존자에게 다양한 후유증을 남기면서 수 세기 동안 취약한 인구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백신 개발과 대량 면역화 프로토콜 덕분에 인간 천연두는 1980년에 근절되었다. 인간에게 위험한 이러한 바이러스로 역사를 반복할 수 있습니까?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fre, F.; Delpiano, L.; Labrana, Y.; Reyes, A.; Sandovaly, A.; Izquierdo, G.; Síndrome de TORCH: enfoque racional del diagnóstico y tratamiento Pre y Postnatal. Recomendaciones del Comité Consultivo de Infecciones Neonatales Sociedad Chilena de Infectología; Revista Chilena de Infectología; 33 (2): 191 – 216; 2016.
- Collados, R.; Casado, J.; Infección Congénita por Citomegalovirus: la Gran Desconocida; Medicina de Familia SEMERGEN; 37 (10): 549 – 553; 2011.
- Domarus, A.; Farreras, P.; Rozman, C.; Cardelach, F.; Nicolás, J; Cervera, R.; Farreras Rozman. Medicina Interna; 19na Edición; Elsevier; 2020.
- Frantchez, V.; Medina, J; Rabia: 99.9% Mortal, 100% Prevenible; Revista Médica del Uruguay; 34 (3): 164 – 171; 2018.
- Jacob, S.; Crozier, I.; Fischer, W.; Hewlett, A.; Kraft, C.; de la Vega, M.; Soka, M.; Wahl, V.; Griffiths, A.; Bollinger, L.; Kuhn, J.; Ebola Virus Disease; Nature Reviews Disease Primers; 6 (13); 2020.
- Mandell, J.; Dolin, R. Blaser, M.; Enfermedades Infecciosas. Principios y Práctica; Octava Edición; Elsevier Sanders; 2015.
- Melcon, Mario O., Manuel J. Somoza, and Carlos Mario Melcon. “Fiebre hemorrágica argentina: complicaciones neurológicas.” Neurología Argentina 14.1 (2022): 13-25.
- Poot, M.; Reyes, B.; Torres, M.; Virus Rabia: ¿Sentencia de Muerte?; Universidad Autónoma de Yucatán; Brain Awareness Week; 2019.
- Pyle, Jesse D., and Sean PJ Whelan. “Isolation of reconstructed functional ribonucleoprotein complexes of Machupo virus.” Journal of virology 95.22 (2021): e01054-21.
- Sampedro, A.; Aliaga, L.; Mazuela, P.; Rodríguez, J.; Diagnóstico de Infección Congénita; Enfermedades Infecciosas y Microbiología Clínica; 29 (Suplemento 5): 15 – 20; 2011.
- Solano, A.; Solano, A.; Gamboa, C.; Actualización de Prevención y Detección de Cáncer de Cérvix; Revista Médica Sinergia; 5 (3): e395; 2020.
- Zapata, L.; Prevención y Eliminación del Síndrome de Rubeola Congénita; Revist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de Venezuela; 66 (3); 2006.
- Zhao, F.; He, Y.; Lu, H.; Marburg Virus Disease: A Deadly Rare Virus is Coming; BioScience Trends; 16 (4): 312 – 316;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