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7가지 신호

24 10월, 2018
탈모는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신호로 가장 잘 알려졌지만, 당신이 모르고 있을 수도 있는 다른 신호들이 있다. 이 글에서 좀 더 알아보자!

단백질은 신체 세포의 유지, 성장 및 회복을 위해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단백질이 결핍되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몸은 더 눈에 띄는 신호를 보낸다.

단백질이 부족한 것처럼 느껴질 경우, 몸이 우리에게 보내고 있을 수도 있는 다음의 신호들을 살펴보자.

1. 식욕

단백질이 하는 일 중 하나는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혈당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갑작스럽게 단것이 먹고 싶어진다.

2. 건조한 피부, 약한 손톱 및 머리카락

단백질이 부족할 때 건조한 머리카락

필요한 만큼의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연약해지면서 쉽게 빠지게 된다.

피부는 거칠고 과도하게 건조해지는 것이 흔한 일이다.

큐티클에 볼록하게 올라오는 부분이 생길 경우 단백질 결핍 때문일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피부를 보습하는 5가지 방법

3. 집중력 저하

집중하기가 어렵다면, 단백질 부족 때문일 수 있다.

몸이 필요로 하는 단백질을 얻지 못하면, 머리가 잠시 명확해졌다가 더 혼란스러워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혈당 수치에 변동이 생기며, 이것이 뇌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4. 근육통 및 관절통

단백질 부족 근육통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근육 쇠약함 및 관절 통증을 느낄 경우, 단백질 결핍 때문일 수 있다.

몸의 조직, 특히 근육 조직이 적절하게 영양 공급을 위한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5. 회복력 저하

부상이 치유되는 데 시간이 항상 오래 걸린다면, 단백질 부족 때문일 수 있다.

단백질이 치유 및 새로운 세포 생성을 위해 빠질 수 없는 것임을 유념하라. 게다가 이것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도 한다.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상처 치유에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이다.

6. 체액 저류

단백질이 부족할 때는 손과 발

단백질 결핍이 포함된 나쁜 식습관은 체액 저류를 유발해 몸이 더 부어 보이게 할 수 있다.

술과 과도한 소금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며, 물을 많이 마셔라.

이 글도 읽어보자: 체액 저류 치료법

7. 면역력 약화

단백질 결핍은 면역력 약화를 일으킬 수 있다.

단백질은 면역력을 위해 필수적이므로, 모든 질병에 전반적으로 취약해지게 만든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때를 위한 권고사항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고 이런 증상들을 경험한다면, 식단에 단백질을 더해야 한다.

다음의 식품을 더 먹어보자.

렌틸콩

렌틸콩 100g에는 단백질 18g이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도 많다. 이 콩은 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조기 노화를 방지한다.

시금치

단백질 섭취 시금치

시금치는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기 위한 아주 좋은 선택이면서, 칼슘 및 철분의 좋은 원천이다.

시금치는 생으로나, 샐러드에 넣어서나, 익혀서 먹을 수 있다. 시금치를 익히면 단백질 함량을 5배나 높이며, 철분 함량도 높아진다.

씨앗류 및 견과류

여기에는 단백질 및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한다.

적당량의 씨앗류 및 견과류를 섭취하면 변화가 느껴질 것이다.

육류

육류는 단백질이 풍부한 뛰어난 식품이다.

닭가슴살은 아주 좋고, 지방이 적으며, 단백질이 풍부하다 (100g당 단백질 26g)

구운 칠면조도 좋은데, 여기에는 약간의 지방과 다량의 단백질이 더 함유되어 있다. 이것으로는 100g당 29g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스테이크는 100g당 단백질을 21g 공급한다.

마지막으로 햄은 100당 30g을 함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