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 해소에 좋은 차 5가지
이 글에서는 복부팽만 해소에 좋은 차 5가지를 소개한다. 차는 가장 유용한 민간요법으로, 복통에서부터 복부팽만에 이르기까지 각종 위장 질환을 다스리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정에 꼭 상비해야 할 아이템이다.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올랐을 때 차를 마셔주면 증상 해소에 효과가 있다. 지금부터 어떤 차가 좋을지 자세히 살펴보자.
복부팽만이란, 약간 이상하게 들리기도 하지만 명칭 그대로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오른 상태를 가리킨다. 특히 여성에게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며, 일상생활을 하는 데 여러모로 불편을 주기도 한다.
복부팽만을 일으키는 원인
복부팽만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지만, 특히 흔한 원인은 아래와 같다.
- 영양 결핍
- 생리 전 증후군
- 체중 증가
- 지나친 공기 흡입
- 유당불내증
- 임신
- 수분 저류
복부팽만 해소에 좋은 차 5가지
복부팽만은 심각한 질환이 아니며 보통 빠르게 치유될 수 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주는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므로, 복부팽만을 최대한 빨리 해소해줄 차 5가지를 활용해보자.
더 읽어보기: 복부 팽창을 예방하고 몸을 해독하는 샐러드
1. 녹차
녹차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전반적으로 유익할 뿐만 아니라, 복부팽만 증상을 완화 및 퇴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재료
- 물 1컵 (250mL)
- 녹차 1큰술 (15g)
섭취 방법
- 물을 가열한 다음, 끓기 시작하면 녹차를 더한다.
- 녹차에 들어있는 좋은 성분들이 모두 우러나도록 몇 분간 그대로 둔다.
- 마시기 적당한 온도가 되도록 식힌 뒤, 우려낸 물을 따라내어 하루 2잔씩 마신다.
2. 복부팽만 해소에 좋은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차는 복부팽만 해소에 뛰어난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생리통, 위장 질환, 설사, 메스꺼움, 현기증, 속 쓰림 등의 완화에도 좋다.
카모마일차에는 항경련 및 진정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신체 건강에 이롭다.
재료
- 물 1컵 (250mL)
- 카모마일 1큰술 (15g)
섭취 방법
- 물을 가열한 다음, 끓기 시작하면 카모마일을 더한다.
- 몇 분간 우려낸 다음, 적당히 식혀서 마신다.
3. 레몬 버베나
생소한 이름의 약초인 레몬 버베나는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아 영양사들 사이에 갈수록 인지도가 증가하고 있다. 레몬 향이 나는 잎은 다양한 의학적 효능을 자랑한다.
재료
- 물 1컵 (250mL)
- 레몬 버베나 잎 2큰술 (30g)
섭취 방법
- 물을 가열한 다음, 끓기 시작하면 레몬 버베나 잎을 더한다.
- 약초의 좋은 성분들이 모두 우러나도록 몇 분간 그대로 둔다.
- 마시기 적당한 온도가 되도록 식힌 뒤, 우려낸 물을 따라내어 하루 2잔씩 마신다.
4. 복부팽만 해소에 좋은 민트차
민트는 위벽을 진정시키는 유효성분이 있어 위염을 다스리는 데 좋은 선택이다.
재료
- 물 1컵 (250mL)
- 말린 민트 잎 2큰술 (30g)
섭취 방법
- 물을 가열한 다음, 끓기 시작하면 민트 잎을 더한다.
- 10분간 그대로 둔다.
- 우려낸 물을 따라내어 하루 2잔씩 마신다.
더 읽어보기: 복부를 날씬하게 만들어주는 10가지 운동법
5. 생강차
생강 뿌리는 호흡기 및 류머티즘 관련 질환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재료이다. 그뿐만 아니라 위장 문제를 해소하는 능력도 탁월하다.
재료
- 물 1컵 (250mL)
- 생강 3큰술 (45g)
섭취 방법
- 물을 가열한 다음, 끓기 시작하면 갈거나 얇게 썬 생강을 더한다.
- 5분간 우려낸 뒤 물을 따라내어 하루 2잔씩 마신다.
지금까지 살펴본 5가지 차를 마시는 것과 더불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생활 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복부팽만을 해소하려면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신경 쓰되, 특히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정적인 생활 양식을 지양하며 운동을 해야 한다.
앞으로 복부팽만이 생길 때마다 오늘 소개한 차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brera, C., Artacho, R., & Giménez, R. (2006). Beneficial Effects of Green Tea—A Review.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 https://doi.org/10.1080/07315724.2006.10719518
- Herranz-López, M., Barrajón-Catalán, E., Segura-Carretero, A., Menéndez, J. A., Joven, J., & Micol, V. (2015). Lemon verbena (Lippia citriodora) polyphenols alleviate obesity-related disturbances in hypertrophic adipocytes through AMPK-dependent mechanisms. Phytomedicine. https://doi.org/10.1016/j.phymed.2015.03.015
- Ginger. (2010). In Botanical Medicine for Women’s Health. https://doi.org/10.1111/ijfs.12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