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박테리아, 독소, 바이러스, 농약, 약물 및 우리 몸에 해로운 기타 성분을 제거하는 데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장기이다. 간이 “막히는” 상태는 일상적으로 생길 수 있으므로 간 해독에 좋은 방법을 통해 막힘이 없도록 해 주는 이른바 간 정화가 필수다.
그러나 어떻게 간을 클렌징 할 수 있을까? 약용 차가 해답이 될 수 있다. 지금부터 간 해독에 좋은 천연 약용 차 몇 가지를 알아보자.
일반 생리학적인 치료에 의하면 모든 질병 치료의 첫 단계는 해독이다. 해독은 신체에 건강한 균형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간 질환으로 건강을 해치는 것을 방지하려면 자연적인 클렌징 효과를 주는 식물로 반드시 한 달에 한 두 번씩 해독을 해 주는 것이 좋다.
함께 읽어보자: 간 정화 식단
간 해독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방법
간이 독소, 염증, 또는 이의 정상적인 기능을 막는 물질들로 가득 차 있을 때에는 대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 복부의 더부룩함
- 식욕 부진
- 음식 섭취 후 구역질 및 불쾌감
- 설사
- 염증으로 인한 발열 증상
- 복부 가스
- 두통
- 간장 부위의 통증 (간은 오른쪽 상부, 횡격막 바로 아랫부분에 위치).
- 피부 염증
- 구취
간 해독에 좋은 약용 차
아티초크 차
아티초크 차는 간장의 보호, 클렌징 및 간장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는 또한 엽산, 비타민 A1, 비타민 B1, 비타민 C, 마그네슘, 인, 칼슘, 철분, 포타슘, 아연 및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최소 5일간 매일 아침 계속해서 아티초크 차 마시기를 15일 간격을 두고 반복해 주면 정기적으로 간을 해독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
- 말린 아티초크 잎 2장을 물 1컵에 넣고 끓이면 완성된다. 끓인 후 잎이 들어있는 채로 15분간 놓아둔 다음 천천히 마신다. 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하루 3번까지 마셔도 좋다.
우유 엉겅퀴(Milk thistle) 차
우유 엉겅퀴의 비밀은 바로 씨앗에 있다. 우유 엉겅퀴 씨앗은 플라보노이드계 복합체인 실리마린을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제의 역할을 한다.
우유 엉겅퀴는 간 기능 재생을 촉진하고 지방의 소화와 독소의 간세포 침투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해독에 매우 적합하고 필수적인 약용 차가 된다.
만드는 방법
- 우유 엉겅퀴 씨앗은 건강식품 전문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장 자주 판매되는 자연 성분 중의 하나다. 실리마린의 비수용적 특성으로 인해 약용차의 형태로 섭취했을 때 효능을 100% 얻기 힘들다는 것을 알아두자.
- 전문가들은 캡슐이나 알약의 형태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약용 차를 만들어 보고 싶다면 우유 엉겅퀴 씨앗 1큰술을 부수어 끓는 물 1컵에 담근 후 20분 동안 놓아두면 된다.
참고기사: 장내 기생충을 치료하는 방법
세이지(Sage) 차
세이지 차는 독소의 해독, 간장의 불편함 및 독소 제거에 이상적인 약용 차다.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만드는 방법
- 세이지는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약용으로 재배하는 약초들 가운데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식물 중의 하나다. 상점에서 구입할 수도 있다.
- 세이지 잎사귀와 꽃 4g을 끓는 물 1컵에 담근 후 15분가량 놓아둔다.
민들레 차
민들레 차는 간 기능 촉진에 탁월하며 간 해독 및 간 기능 향상을 돕는다. 오후에 마시거나 식후에 마시면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만드는 방법:
- 작은 한 줌의 말린 민들레 잎과 꽃을 물 1컵에 넣어 끓인다. 하루에 2컵까지 마셔도 좋다.
볼도(Boldo) 차
볼도 차는 소화를 돕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위장과 내장, 무엇보다도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훌륭한 약용 차가 된다.
만드는 방법:
- 볼도는 건강식품 전문점에서 구할 수 있으며, 차를 만드는 법도 간단하다. 말린 볼도 잎 1작은술을 끓는 물 1컵에 넣어 성분이 우러나도록 잠시 놓아 둔 후 식후에 마시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