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은 꽤 일반적이다. 임신부가 항균 치료를 받아야 하는 여러 질환이 있으며, 항생제 복용 외에는 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예를 들어, 의사는 요로 감염증(가장 가벼운 형태의 무증상 세균뇨로 알려져 있음)이 있는 임신부에게 항생제를 처방해야 한다.
하지만 올바른 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임신 중 항생제 복용이 아기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알다시피, 약물과 관해서는 항상 고려해야 할 부작용이 있다. 실제로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물론 임신부가 약을 전혀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는 근거 없는 믿음일 뿐이다. 과학적으로 이미 일부 약을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며 그중 항생제도 포함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하지만 임신 중 완전히 복용을 피해야 하는 일부 약물이 있다. 예를 들어 임신 중에는 특정 항균제를 처방하거나 처방전 없이 구매해서는 안 된다. 치명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항생제가 임신에 미치는 영향
항생제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임신부와 임신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 거의 동일하게 나타난다. 거의 모든 항생제가 소변을 볼 때 몸 밖으로 배출된다.
임신부는 신장의 흐름과 생성되는 소변의 양이 증가한다. 이렇게 되면 약물 성분을 더 빨리 제거하게 되므로, 혈중 농도가 낮아진다.
약물 성분이 더 빨리 배출되더라도, 항생제와 관련하여 연구원들이 평가하는 부분은 태반에 들어가 태아에 도달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약물이 태반으로 들어가면 과학자는 그 약이 기형 발생 물질인지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기형 발생 약물은 선천성 기형이나 유산을 초래할 수 있다.
항생제의 가장 큰 기형 발생 영향은 임신의 첫 3개월 동안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약이 더는 장기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기능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장기가 완전히 형성된 태아에게도 매우 해로울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임신 중 항생제를 복용하면 태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태반 기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항생제가 태아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출생 시 저체중을 유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두 번째 임신은 첫 번째와 어떻게 다를까?
안전한 항생제
임신 중 항생제를 복용할 때 사용 지침과 이에 대한 과학 지식을 따르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다. 하지만 올바른 프로토콜을 준수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페니실린과 그 계열의 항생제는 임신부와 태아에게 가장 안전하다. 어떤 연구에서도 이러한 약물과 기형 발생의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심지어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페니실린과 관련된 세팔로스포린 계열의 약에도 동일한 추론이 적용된다. 세팔로스포린도 사용하기에 안전하다. 또한 요로 감염증 치료에 매우 유용하다.
안전성으로 인해, 임신부의 요로 감염증 치료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또 다른 항생제는 니트로푸란토인이다. 이 항균제는 페니실린 알레르기가 있는 임신부에게 특히 유용하다. 따라서 사용해도 좋은 약이다.
임신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지트로마이신에 유리한 증거를 발견했다. 아지트로마이신이 임신부를 위한 B 약물 카테고리에 속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아지트로마이신은 임신 중 사용해도 안전한 약으로 여겨진다. 이는 주로 동물 실험의 결과와 임상 실습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동안의 관찰 결과에 근거한다. 보다시피, 이 모든 경험은 약이 선천적 기형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한다.
임신 중 복용하는 약은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임신 중 복용이 안전하지 않은 항생제
위험하다는 이유로 임신 중 권장되지 않는 항생제는 다음과 같다.
- 아미노글리코사이드: 이 약의 복용은 태아의 신장 및 선천성 청각 장애와 관련이 있다.
- 테트라사이클린: 배아의 뼈 및 연골 성장과 치아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 플루오로퀴놀론: 적어도 임상 경험에 따르면, 연골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옆으로 자면 태아 사망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태아의 위험뿐 아니라, 산모의 콩팥 독성도 고려해야 한다. 임신부의 신장 기능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다른 종류의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더 그렇다.
B 약물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X 카테고리도 함께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약품 설명서에 나와 있는 이 카테고리는 매우 유용한 정보를 준다.
임신부는 X 카테고리에 속한 항생제를 피해야 한다. 이러한 약물은 동물 및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임상 경험에서 기형 발생 물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임신 중이라면 X 카테고리에 속한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자가 치료는 좋은 생각이 아니다. 따라서 임신 중 항생제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처방을 내리고 안내할 수 있는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산모의 건강과 발달 중인 아이의 건강을 모두 보호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igueroa Damián, Ricardo, Eduardo Bueso Hernández, and José Luis Arredondo García. “El uso de antibióticos en el embarazo: parte I.” Ginecol. obstet. Méx (1993): 53-9.
- Salhi, Y., et al. “Antibióticos y embarazo.” EMC-Ginecología-Obstetricia 55.2 (2019): 1-11.
- Mattuizzi, A., et al. “Infección urinaria y embarazo.” EMC-Ginecología-Obstetricia 54.4 (2018):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