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임신은 첫 번째와 어떻게 다를까?

19 9월, 2019
두 번째 임신 중에는 첫 아이도 돌봐야 하므로 처음 임신했을 때만큼 휴식을 취할 수가 없다.
 

여성의 첫 임신 경험은 매우 압도적이다. 엄마는 많은 기대를 하게 되지만 사실 엄마가 느끼는 가장 강렬한 감정은 바로 두려움이다. 그러나 두 번째 임신은 엄마를 더 차분하게 만든다. 이 기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미 알고 있음으로 일반적으로 차분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일부 여성들에게는 두 번째 임신이 더 흥분되고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임산부는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지만, 모든 임신은 여전히 새로운 경험이다. 그래서 두 번째 임신이 첫 임신과 공통점이 많다 하더라도 그것은 그 자체로서 독특하다.

두 번째 아이의 임신

첫 번째 아이는 여성을 경험이 풍부한 엄마로 바꿔놓지만, 많은 여성이 새로운 임신이 처음보다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다시 임신하게 되면 엄마는 첫 아이를 돌보면서 많은 신체적 및 정신적 변화를 감당해내야 한다. 이는 큰 도전이 아닐 수 없다.

더 읽어보기: 형제자매끼리 싸울 때 대처하는 방법

두 번째 임신은 첫 번째와 어떻게 다를까?

두 번째 임신은 첫 번째와 어떻게 다를까?
 

  • 임신으로 인해 잠이 올 때도 편히 잘 수 없다. 정말 그렇다. 처음 임신했을 때 오랜 시간 즐겼던 낮잠을 더는 즐길 수 없게 된다. 첫 아이가 아직 어린 경우 관심과 사랑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이다.
  • 첫 임신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된다. 이미 엄마는 “모성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엄마는 일하고, 아이를 키우고, 집안일을 하고, 배우자를 돌보며, 임신도 감당할 수 있는 슈퍼맘이 된다.
  • 이 기간에 첫 아이는 가장 좋은 동반자가 된다. 아기가 자궁에 있기 때문에, 아이는 동생을 자극하고 동생과 유대감을 쌓아 나간다. 그 유대감은 배가 커지면서 함께 커진다.
  • 처음과는 다른 분만을 할 수 있다. 수중 분만이나 집에서 출산하는 걸 시도해 보지 않았다면 이번에는 시도해 볼 수 있다. 제왕절개로 첫아기를 출산한 경우 자연 분만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 첫 임신 동안, 엄마는 가족과 친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그러나 두 번째 임신 때는 그 관심이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처음과는 다르다 할지라도, 여전히 사랑으로 엄마를 감싸주고 있다.

두 번째 임신 중 모유 수유

두 번째 임신 중 모유 수유
 

첫 아이가 두 살이 될 때까지 모유 수유를 하려고 결심 했지만, 새 임신 소식을 듣고 놀랐다면 절망하거나 서두르지 말자.

많은 엄마나 할머니가 임신 중에는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일부 의사들은 모유 수유로 인해 유산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말들로 인해 겁먹지 말자.

임신 상태가 정상이고 잘 진행되고 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수축을 느끼게 될 수 있을까? 그렇다. 그러나 이 수축은 대개 가벼운 정도이며 아기의 건강이나 생명을 해치지 않는다. 따라서 첫 아이에게 모유 수유를 해도 괜찮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상태로 고통을 겪고 있다면 산부인과 의사와 꼭 상의해 보아야 한다. 전문가는 엄마에게 그 이유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다.

  • 나이 또는 임신 장애로 인한 고위험 임신
  • 쌍둥이인 경우
  • 자궁 출혈이 있었던 경우

더 읽어보기: 45세에도 자연 임신이 가능할까?

마지막 조언

임신은 가장 행복한 경험의 하나다. 두 번째 임신의 경우 이미 돌봐야 할 자녀가 있으므로 첫 임신과는 분명 다르다. 따라서 둘째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동안 첫 아이들과도 건강한 유대를 쌓아가야 한다. 

아이가 평온하게 느껴야 하므로 가능한 침착해지도록 노력해보자. 이 새로운 임신은 처음보다 조금 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태어날 아이에 대한 행복한 기대감고 있지만, 첫 아이가 더 많은 걸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 새로운 임신을 최대한 즐겨보자! 또한 두 아이의 엄마가 된다는 새로운 도전에 대처해야 하므로 자신을 더 잘 준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