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임신 중 임신은 임신한 상태에서 새로운 난자가 다시 수정되는 드문 현상이다. 지금부터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함께 알아보자.
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점

마지막 업데이트: 20 11월, 2021

임신 중 임신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임신 중 임신은 이미 임신한 상태에서 새로운 난자가 다시 수정되는 상태로, 매우 드물고 놀라운 현상이다.

임신 중 임신의 의학 용어인 Superfetation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단어이며, ‘다시 아이를 밴다’는 뜻을 담고 있다. 보고된 사례는 많지 않지만, 2016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사는 제시카 앨런(Jessica Allen)은 중복 임신을 경험한 바가 있다.

보조 생식 기술은 임신 중 임신과 관련이 있으므로,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다.

오늘은 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과 발생 이유를 함께 살펴보자.

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임신 중 임신은 임신 중 두 번째 태아가 생긴다는 개념이다. 즉, 여성이 이미 한 아이를 품고 있는 동안 두 번째 임신을 하는 상황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임신을 한 상태에서 다시 임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임신 기간이 다른 두 아이가 엄마의 배 속에서 자란다.

임신 중 임신은 양, 말 또는 설치류와 같은 동물에서 비교적 흔히 발생하지만, 사람이 경험한 사례는 거의 보고된 적이 없다.

실제로 이는 상당히 드문 상황이다. 최근 몇 년간 발생한 대부분 사례는 중복 임신과 마찬가지로 보조 생식 기술과 관련이 있다.

중복 임신 또는 다태 임신은 동시에 두 개의 난자를 수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한 개의 난자가 아니라 같은 월경 주기에 두 개의 난자가 나오는 상황이다.

한편 임신 중 임신에서는 서로 다른 주기에 두 개의 난자가 수정된다.

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중복 임신과 임신 중 임신 간에는 시간적 차이가 있으며, 관련된 월경 주기가 다르다.

임신 중 임신은 어떻게 발생할까?

임신 중 임신이 되려면 여러 상황이 동시에 발생해야 한다. 우선 임신 중 배란이 다시 시작되어야 한다. 하지만 여성의 생식 기관은 임신 중 배란을 막는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으므로, 이는 매우 드문 일이다.

<Assisted Reproduction> 웹사이트의 글에 따르면, 여성이 임신을 하면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높아진다. 프로게스테론은 새로운 난포가 난소에서 발달하지 못하도록 하는 호르몬이다.

이렇게 되면 대개 난포가 발달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임신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임신 중 임신에서는 이와 같은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수정될 수 있는 또 다른 난자가 나타난다.

또한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경부의 점액을 진해지게 한다. 점액이 진해지면 정자가 통과할 수 없어 난자에 도달하지 못한다. 하지만 임신 중 임신에서는 이 메커니즘마저도 작동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난자가 수정되고 나서 2~4주 정도 지난 후에 새로운 난자가 수정된다. 두 태아의 임신 기간에 차이가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다른 남성의 정자와 수정될 수도 있다.

따라서 여성은 동시에 두 남성의 아이를 가질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임신 중 임신은 대부분 보조 생식 기술과 관련이 있다. 보조 생식 기술을 받으면 신체의 정상적인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호르몬 약을 투여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 두자.

임신 중 임신과 중복 임신의 차이점

임신 중 임신을 중복 임신이나 다태 임신으로 오인하기가 쉽다. 하지만 이를 똑같은 임신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중 임신에서는 서로 다른 월경 주기에서 나온 난자가 수정된다. 하지만 중복 임신에서는 같은 월경 주기에서 두 개의 난자가 동시에 나온다.

따라서 중복 임신은 대부분 두 아이의 아버지가 한 사람이다. 하지만 임신 중 임신은 난자가 수정되는 기간이 서로 다르다. 일반적으로 두 태아의 사이에는 2~4주 정도의 시간 간격이 있으므로, 한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더 작게 태어날 수 있다. 따라서 임신 중 임신을 중복 임신으로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몇 가지 사실을 생각해 보면 두 현상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태아의 크기 외에, 두개골 길이 또는 난황낭과 같은 구조와 심장 박동에도 차이가 있다.

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점: 발견 방법

임신 중 임신은 대개 조기에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임신 12주 차에 초음파를 하면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초음파 검사를 하면 배아가 두 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배아는 저마다 낭과 태반을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발달 정도나 크기가 다르다.

중복 임신에서도 두 아이의 체중과 크기가 다른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임신 중 임신이라면 태아의 신체 기관 발달에도 차이가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중복 임신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현상이다.

임신 중 임신은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임신 중 임신의 출산은 한 아이를 낳을 때보다 더 위험하다. 중복 임신도 위험도가 크다. 산모는 자연 분만이든 제왕 절개 수술을 통해서든 한 번에 두 아이를 모두 출산해야 한다.

자연 분만을 하려면 두 아이의 위치가 적절해야 한다. 태아의 체중과 크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 임신 중 임신에서는 두 태아의 임신 기간이 다르므로, 절차가 더 복잡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한 아이는 35주 차에 태어나지만, 다른 아이는 32주 차에 태어날 수 있다. 35주 차는 조산아지만 생존 가능성이 큰 편이다. 하지만 32주 차는 생존 가능성이 희박해질 수 있다. 임신 주차가 짧을수록 태아의 장기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병에 걸릴 위험이 크다.

따라서 전문가는 일부 산모의 출산을 최대한 늦추려고 노력한다. 어린 태아를 배 속에 오래 품고 있으면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점

둘 중 한 아이가 조산아로 태어나는 것은 임신 중 임신의 가장 큰 잠재된 위험이다. 출산을 미루거나 아이를 따로따로 출산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임신 중 임신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실제 사례

앞서 언급했듯이, 지금까지 임신 중 임신의 사례에 대한 보고는 거의 없었다. 첫 번째 사례가 보고된 것은 1932년이었다. 그 후 20세기가 되면서 약 10건의 사례가 더 발견되었다. 현재 과학자들은 연간 1~2건의 사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그중 세간의 주목을 받은 것은 2016년에 일어난 사건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사는 제시카 앨런(Jessica Allen)은 대리모 일을 하던 여성이었다. 그녀는 불임 문제를 겪고 있던 중국인 커플의 대리모가 되어 쌍둥이를 가졌다.

하지만 그중 한 아이는 중국인 커플의 자녀가 아닌 남편과의 사이에 생긴 아이였다. 이로써 그녀는 생물학적으로 다른 두 아이를 출산하게 된 것이다. 윤리적 논란을 일으킨 이 사건을 통해 많은 사람이 법적 함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임신 중 임신은 매우 드물다

임신 중 임신은 여성이 임신한 상태에서 다시 아이가 생기는 현상으로,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이미 아이를 가진 몸인데도 수정할 수 있는 난자가 생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임신 기간이 다른 쌍둥이가 탄생한다. 이는 매우 드문 상황이지만, 중복 임신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임신 모두 위험성이 있으니, 전문가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난관결찰술 후에도 임신이 가능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난관결찰술 후에도 임신이 가능할까?

난관결찰술 후에도 임신이 가능할까? 영구 피임법인 난관결찰술은 나중에 복원 수술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그 절차가 복합하고 수술 결과가 항상 긍정적인 것도 아니다. 따라서 난관결찰술을 받고 나면 임신 가능성이 크게 낮아진다.



  • superfetación | Definición | Diccionario de la lengua española | RAE – ASALE. (n.d.). Retrieved May 5, 2021, from https://dle.rae.es/superfetación
  • Tobar Gallegos, Marcelo Gustavo. El derecho humano a la identidad y sus posibles conflictos ante la superfecundación y superfetación. Diss. Quito: Universidad de Los Hemisferios, 2019, 2019.
  • ¿Qué es la superfetación? – Quedarse embarazada estando embarazada. (n.d.). Retrieved May 5, 2021, from https://www.reproduccionasistida.org/superfetac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