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을 완화하는 방법
인후통을 완화하는 건 쉽지 않다. 물론 여러 대안이 있기는 하나 증상이 지속할 수 있고 며칠 동안 불편함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인후통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상기도감염이긴 하지만 말이다. 게다가 인후통은 날씨가 추울 때 매우 흔하다.
동일한 증상을 유발하는 다른 호흡기 감염으로는 감기, 부비동염 및 후두염이 있다. 이들 모두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항생제를 사용하더라도 인후통이 완화되지는 않는다.
발음이 곤란하거나, 목이 쉬거나 인후통이 생기는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건조한 환경: 건조한 공기는 점막을 건조하게 한다. 또한, 코를 통해 호흡하지 않고 입으로 호흡하면 목이 마르게 된다.
- 알레르기: 예를 들어, 먼지와 진드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종종 인후통을 호소하곤 한다.
- 음성 피로: 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소리를 지르면 성대가 완전히 소진된다.
- 자극제: 공중에 있는 어떤 화학 물질이 몸으로 들어가 인두를 자극할 수도 있다. 여기에는 담배 연기가 포함된다.
- 위식도 역류질환: 이는 위장에서 식도로 산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하며 때로는 목까지 도달하기도 한다. 이 산은 매우 자극적이다.
인후통을 완화하는 방법
이제 8가지 인후통 완화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1. 가글
가글은 인후통을 완화할 방법이다. 따뜻한 물에 소금을 희석해 가글하는 게 좋은데, 이 혼합물은 인두 부종을 완화해 자극을 줄여준다.
이렇게 가글을 하는 고전적인 방법은 물 한 잔에 소금 반 숟갈을 넣는 것이다. 짠맛을 견딜 수 없다면 꿀을 약간 넣어도 좋다. 이상적으로는 하루에 여러 번 가글을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따끔거리는 목을 위한 4가지 천연 요법
2. 꿀
위에서 제안한 대로 물과 소금에 꿀을 첨가할 수 있다. 아니면 숟가락으로 꿀을 떠서 직접 먹어도 좋다. 단, 염증이 있는 세포와 접촉할 수 있도록 꿀을 천천히 삼키는 게 중요하다.
꿀이 순간적으로 세포에 붙으면 점막 장벽이 생기는데, 이 장벽은 탈수를 방지하고 거기에 고착될 수 있는 미생물을 끌어당긴다.
그러나 만 1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꿀을 먹이면 안 된다. 왜냐하면 꿀 섭취로 인해 아기가 보툴리눔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3. 딱딱한 사탕 또는 약용 효과가 있는 사탕
편의점이나 약국은 가면 모두 인후통 완화를 위한 사탕을 판매하고 있다. 그중 어떤 사탕은 유칼립투스와 같은 천연 성분을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사탕을 먹게 되면 타액 생산이 늘어나 점막을 수화하고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된다. 그러나 이 치료법의 문제는 하루에 많은 양의 사탕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4. 수분 공급
수분 공급은 점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인후통이 발생했다는 건 체액 손실과 같은 뜻일 수 있음으로 외부적으로 수분을 꼭 보충해 주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와 같은 다른 음료는 피하는 게 좋다.
수프나 차와 같은 뜨거운 음료를 마시기를 추천한다. 국물은 수화에 좋을 뿐만 아니라 미량 영양소도 제공해준다. 또한, 여기에는 나트륨 및 칼륨과 같은 미량 원소가 포함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노년기에 목소리를 유지하는 방법
5. 열 가하기
따뜻한 천을 목에 대면 목 주변 온도가 상승하여 혈액 순환이 개선된다. 또 순환이 잘 되면 항염증 세포가 증가하여 수화도 좋아진다.
6. 더운물 샤워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증기가 발생해 인후통을 완화할 수 있다. 따뜻한 증기는 호흡기와 입을 통해 들어갈 때 항염증제의 역할을 한다.
7. 절대 금연
담배와 담배 연기는 매우 자극적이다. 그것은 인후통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감염을 악화할 수도 있다. 흡연자뿐만 아니라 근처에서 연기를 흡입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또한, 흡연자가 호흡기 감염으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바 있다. 더 나아가 흡연자들은 만성 기침으로 고생할 수 있는데 이는 호흡의 역동성을 변화시킨다.
8. 진통제
인후통은 며칠 후에 저절로 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간혹 중요한 일이나 활동으로 인해 인후통을 빨리 완화해야 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약물로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약물의 첫 번째 옵션은 바로 아세트아미노펜이다. 이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무해한 진통제여서 어린아이들도 먹을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옵션은 이부프로펜인데, 이 약은 진통제인 동시에 항염증제이다. 또한, 이 두 약물 모두 해열 효과가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alinas, Pedro. “Hierbabuena: usos medicinales, beneficios y precauciones.” Compartir 10 (2017): 22.
- Alarcón-Andrade, Gonzalo, Gonzalo Bravo-Soto, and Gabriel Rada. “¿ Son útiles los corticoides sistémicos en el manejo de la faringitis aguda?.” Medwave 17.09 (2017).
- Amoedo, Diego, and María Teresa Rosanova. “Faringitis recurrente.” Medicina Infantil 24.4 (2017).
- Pharmacognosy Res. 2017 Apr-Jun; 9(2): 121–127. Honey and Health: A Review of Recent Clinical Research. doi: 10.4103/0974-8490.204647
- XII CONGRESO NACIONAL DE CIENCIA Y TECNOLOGIA DE ALIMENTOS. Jueves 27 y Viernes 28 de Mayo de 2010. Guanajuato, Gto. DESARROLLO DE FORMULACIONES DE GOMITAS A BASE DE MIEL, PROPOLEO, MENTA Y EUCALIPTO. http://respyn2.uanl.mx/especiales/2010/ee-09-2010/documentos/desarrollo_nuevos_productos/DPN54.pdf
- PLoS One. 2014; 9(1): e84154. Published online 2014 Jan 9. No Evidence of Dehydration with Moderate Daily Coffee Intake: A Counterbalanced Cross-Over Study in a Free-Living Population. doi: 10.1371/journal.pone.0084154
- Int J Radiat Oncol Biol Phys. 1989 Nov;17(5):1041-7. Effects of temperature on blood circulation measured with the laser Doppler method. doi: 10.1016/0360-3016(89)90153-3.
- Salud Pública de México. Los riesgos del tabaquismo activo y pasivo. https://www.scielosp.org/article/spm/2002.v44suppl1/s144-s160/es/